점포 내 비주얼 머천다이징 분석과 사례연구 및 성공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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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머천다이징(Merchandising)
1. 머천다이징(MD)의 정의
2. 머천다이징 개념
3. 머천다이징 과정(Merchandising Processes)
4. 머천다이징 컨셉 전략 (4P's MIX 전략)

Ⅲ. VMD (비주얼 머천다이징, Visual Merchandising)
1. 비주얼 머천다이징(VMD)의 개념
2. 비주얼 머천다이징 (VMD)의 목적
3. VMD와 디스플레이
4. 3P(presentation)의 원칙
5. 3P를 이용한 VMD전개

Ⅳ. 비주얼 머천다이징(VMD) 사례 분석
[점포 내 비주얼 머천다이징]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든 상품에 눈높이라인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그 효과가 목적구매제품과 충동구매제품별로 다르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소매점은 목적구매제품인 경우 주로 사각높이에 진열하고, 충동구매제품의 경우는 눈높이라인에 집중적으로 진열함으로써 한정된 진열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소매점의 진열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점포 내 머천다이징을 과학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제품별 선반의 면적탄력성과 제품별 선반높이의 탄력성, 그리고 제품별 교차탄력성을 알아야만 소매점의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상품구색과 상품진열의 최적배분을 구할 수 있다.
Ⅴ. 결 론
머천다이징은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다. 따라서 머천다이징의 개업 자들은 사업을 진행해 나가며 많은 교훈을 배워야 한다. 수많은 점포들이 머천다이징이 부실한 장소이다. 외국의 어떤 자동차 판매 대리점의 영업사원들은 고객들에게 전단은 나눠주었지만 폴더는 제공하지 않았다. 결국 손님들은 한 뭉치의 인쇄물을 들고 전시장을 여기저기 돌아다녀야 했다. 또 그곳에는 팜플렛 진열대는 그 대리점이 사소한 곳에 신경 쓰지 않는다는 인상을 줄 수 있었다. 게다가 한 면만 인쇄된 포스터들이 윈도 안쪽과 바깥쪽에 드문드문 붙어 있어 고객들은 번번이 아무 내용도 적혀 있지 않은 백지와 마주쳐야 했다. 머천다이징 물품의 진열과 배치를 엉망으로 만드는 주범은 소매업자만이 아니다. 때로는 그런 물품을 설계하고 제작하는(그리고 상대적인 약자인 소매업자에게 그것을 판매하는)공장에서도 엄청난 실수를 저지르곤 하기 때문이다. 한때 새로운 슈퍼마켓 진열물에 엄청난 돈을 투자했던 유명 브랜드 청량음료 제조업체에서 시제품을 테스트하려고 한 적이 있다. 윈도를 통해 청량음료가 바닥에 산더미처럼 쌓여 있는 것을 한 여자가 보았다. 그녀는 "왜 저런 식으로 쌓아놓았는지 모르겠군요. 너무 어수선 하잖아요"라고 말하며 부리나케 청량음료를 제대로 정돈하려고 했다. 그 순간 한 사람이 그것을 하루 동안 그대로 내버려둔 채 비디오에 담게 해달라고 부탁했다. 그리고 조사를 시작했고 그 조사에 따르면 전체 손님 중 60퍼센트가 그것을 지나치면서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정도면 그 회사의 다른 머천다이징 물품들에 비해 매우 높은 비율이었다. 산더미처럼 쌓인 색상이 손님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했던 것이다.
보그인터내셔널 대표는 "소형 점포 브랜드는 시장이 더욱 세분화되면서 틈새시장을 공략하기에 안성맞춤인 비즈니스 모델이다. 까다롭고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전문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는 소형점포 브랜드가 증가할 것이다"며 "소형 점포 브랜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문성이 심화된 아이템이 필수며 상품의 스토리가 있어야 하고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해야 한다. 또 지역 밀착형 상권으로 진입해 고객들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소형 점포 브랜드의 최대 장점이 평당 효율이 높다는 점인 반면 매출의 한계가 있다는 것은 최대 단점이다. 소형 점포 브랜드의 경우 아주 잘되는 매장이 1억 원 정도의 매출을 기록하는 점포도 있지만 평균적으로 2,500~3,000만 원 대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 점포 외형이 한정되어 있고 평균 객단가가 낮아 높은 외형을 기록할 수 없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실제 브랜드의 평균 객단가는 7~8만원이지만 소형 점포 브랜드는 3~4만 원 대에 그치고 있다.
'WXM' 팀장은 "대형 매장은 5,000만원의 매출에서 6,000만원으로 쉽게 신장시킬 수 있지만 소형 매장은 2,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상승시키는 것조차 어렵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소형 점포 브랜드들은 객단가를 높일 수 있는 상품 머천다이징이 보완되어야 한다.
소형 점포 브랜드는 전체 매출 외형을 키우기 위해 대부분 다점포 전략을 펼치고 있다. 평균 60~70개 매장을 유지해야 BEP를 맞출 수 있으며 일부 브랜드는 100개 이상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유통망이 많아지면 생산량을 늘려야 하고 그 만큼 업체의 재고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모 업체는 매장 수가 80개에서 130여개로 갑자기 늘어나면서 전체 판매율이 감소했고 재고 부담이 커졌다고 토로했다.
따라서 처음부터 적절한 생산 물량을 기획해야 하며 판매 반응에 따라 생산 물량을 조정할 수 있는 Q/R시스템도 강화해야 한다. 또 전체 매장의 판매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매장간 수평 이동을 확대할 수 있는 효율적인 시스템도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
관계자들은 한동안은 소형 점포 비즈니스 모델이 각광받을 것이며 이에 맞는 다양한 아이템이 개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소형 점포가 적은 투자비용으로 운영할 수 있고 평당 고수익을 창출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매출 외형 한계 때문에 객단가를 높일 수 있는 상품 머천다이징이 필요하며 많은 유통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소형 점포 브랜드의 성공 전략 포인트는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단일 아이템을 특화시켜 목적성 집객을 유도하고 재고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상품 회전율을 높이는 것이 관건이다. 따라서 아이템의 선택에 있어서 전략적인 시장 분석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또 상품 회전율을 높일 수 있도록 주 단위 상품 공급 및 매장 관리에 철저해야 한다.
소형 점포 브랜드는 유동 인구와 매출이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는 만큼 입지 선택에 있어서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 유동 인구가 많지만 임대 관리비가 너무 과하지 않은 상권이어야 한다. 또 대부분 특정 타깃으로 공략하기 때문에 복종의 특성을 반영해 상권을 선택해야 한다.
[참고 자료]
사공수연, 강수경, VMD - 비주얼머천다이저, 시대고시기획, 2007
심낙훈, VMD(비주얼 머천다이징), 우용출판사, 2003
이은엽, 쇼핑 공간의 분위기학, emars, 2004
김원수, 소매기업경영론, 경문사. 1993
김용준, 가격파괴의 시장적 원리, 한국경제, 한국산업연구소. 1995
서세운, 점포기획의 핵심(소매 서비스업의 전략적 마케팅), 신원, 2002
김영명, 머천다이징점포지식경영, 유통대학교설립추진위원회, 2003
김영명, 시장 점포경영혁신 파워특강, 유통대학교설립추진위원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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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2.25
  • 저작시기20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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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5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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