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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지 않지만, 마루에서 마당과 담 너머의 산과 나무들을 바라보는 것을 좋아한다. 이렇게 자연을 곁에 두고 바라보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에 조화를 어지럽히는 듯한 장식을 배척했던 것이다.
그 때문에 정원을 인위적으로 다듬는 데 신경을 쓰지 않아도 자연을 바라보는 무대를 꾸미는 데는 열심이었다. 삼면이 트인 마루를 정자처럼 꾸며, 거기서 한가로이 먼 산들을 바라보며 즐기기도 했다.
또 전망이 좋은 곳에 경치를 즐기기 위한 정자를 따로 만들기도 했다. 오늘날에도 이런 정자를 본뜬 휴식 공간을 볼 수가 있다. 곳에 따라서는 그곳이 노인들의 집합소가 되어버리는 경우도 있다. 빌딩에 가려 자연을 바라볼 수는 없지만 그들의 마음만은 그곳에서 예전의 여유 있는 시간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자연을 감상하려는 발상은 일본 정원에서는 볼 수 없다. 창덕궁의 비원이 한국 정원을 대표한다면 료안지의 돌정원은 일본 정원을 대표한다.
15세기에 만들어진 이 정원에는 열다섯 개의 돌이 모래 바닥 위에 배치되어 있다. 이것은 대하 또는 대해를 건너려는 호랑이 어미와 새끼를 표현한 것으로, “호랑이가 새끼를 건너게 하는” 정경이라 보는 것이 정설이다. 추상적인 디자인에 숨은 뜻은 각자의 해석에 따라 다양하겠지만 돌 정원은 자연의 일부를 응축해 추상화한 정원이 틀림없다. 이 발상은 나무나 연못을 배치한 전형적인 일본 정원에서 좀더 확실히 볼 수 있다.
정원에서 자연 그대로를 감상하는 한국 그리고 자연을 정원에다 상징적으로 표현하려는 일본. 이런 차이가 두 나라 국민의 생활 습관이나 사고 방식에까지 널리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그 때문에 정원을 인위적으로 다듬는 데 신경을 쓰지 않아도 자연을 바라보는 무대를 꾸미는 데는 열심이었다. 삼면이 트인 마루를 정자처럼 꾸며, 거기서 한가로이 먼 산들을 바라보며 즐기기도 했다.
또 전망이 좋은 곳에 경치를 즐기기 위한 정자를 따로 만들기도 했다. 오늘날에도 이런 정자를 본뜬 휴식 공간을 볼 수가 있다. 곳에 따라서는 그곳이 노인들의 집합소가 되어버리는 경우도 있다. 빌딩에 가려 자연을 바라볼 수는 없지만 그들의 마음만은 그곳에서 예전의 여유 있는 시간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자연을 감상하려는 발상은 일본 정원에서는 볼 수 없다. 창덕궁의 비원이 한국 정원을 대표한다면 료안지의 돌정원은 일본 정원을 대표한다.
15세기에 만들어진 이 정원에는 열다섯 개의 돌이 모래 바닥 위에 배치되어 있다. 이것은 대하 또는 대해를 건너려는 호랑이 어미와 새끼를 표현한 것으로, “호랑이가 새끼를 건너게 하는” 정경이라 보는 것이 정설이다. 추상적인 디자인에 숨은 뜻은 각자의 해석에 따라 다양하겠지만 돌 정원은 자연의 일부를 응축해 추상화한 정원이 틀림없다. 이 발상은 나무나 연못을 배치한 전형적인 일본 정원에서 좀더 확실히 볼 수 있다.
정원에서 자연 그대로를 감상하는 한국 그리고 자연을 정원에다 상징적으로 표현하려는 일본. 이런 차이가 두 나라 국민의 생활 습관이나 사고 방식에까지 널리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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