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생애와 사상 - (John Dewey, 1859~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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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듀이의 생애
1. 존 듀이의 생애
2. 실험학교 (Dewey School)
ⅱ) 20세기의 시대적 상황
1. 사회문화적 배경
2. 교육적상황
3. 여성교육
4. 20세기 전반의 현대 교육철학
5. 현대 철학과 교육
ⅲ) 듀이의 교육 사상
1. 개요
2. 철학사상 (실용주의)
3. 교육의 개념적 속성
4. 교육사상
5. 사상과 유아교육
6. 진보주의 교육운동
7. 실험학교
8. 듀이의 탐구이론
9. 교육개혁의 지향점이자 방법적 원리로서의 민주주의
10. 주요용어
11. 교육의 실제에 미친 영향
12. 교육에의 적용

Ⅲ. 결론

Ⅳ. 부록 - 듀이의 [나의 교육신조]

Ⅴ.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2) 아동의 관심은 또한 아동이 지금 막 들어가려고 하는 발달의 단계를 예고해 준다.(53) 아동기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관심에 대한 계속적이고 동정적인 관찰을 통해서만 성인은 아동의 삶에 들어갈 수 있다. 그때 비로소 성인은 아동이 그 삶에서 무슨 일을 할 태세가 되어 있으며 아동이 가장 기꺼이, 가장 보람 있게 다룰 수 있는 자료가 어떤 것인지를 알 수 있다.(54) 아동의 관심을 간지려서도 안 되고 억압해서도 안 된다. 아동의 관심을 억압하는 것은 아동을 성인으로 바꿔치기 하는 것이요, 그렇게 함으로써 지적 호기심과 민첩성을 약화시키고, 자발성을 억압하며 관심을 짓밟아 버리는 것이다. 아동의 관심을 간지리는 것은 순간적으로 지나가는 것을 영원한 것으로 착각하는 것이다. 관심이라는 것은 언제나 밑에 숨어 있는 힘의 외적 표식이다. 중요한 것은 이 밑에 숨어 있는 힘을 알아내는 것이다. 아동의 관심을 간지리는 것은 표면의 밑을 파고들어 갈 수 없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며, 여기서 생기는 어김없는 결과는 진정한 관심을 일시적인 기분이나 변덕으로 대치하는 것이다.(55) 정서는 행동의 반사이다.(56)정서에 상응하는 활동과 관련짓지 않고 정서를 자극 또는 유발하려고 하는 것은 건전하지 못한 병적인 정신상태를 초래한다. (57) 만약 우리가 선과 진과 미에 대하여 올바른 행동과 사고의 습관을 길러 줄 수만 있다면, 정서문제는 대체로 보아 저절로 해결된다.(58) 생기 없이 멍청한 것, 형식주의와 전례답습, 이런 것들 다음으로 우리의 교육을 위협하는 폐단으로서 감상주의만큼 큰 것이 없다.(59) 이 감상주의는 감정을 행동으로부터 분리하려고 하는 데서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결과이다.
제5조 학교와 사회진보(60) 나는 이것을 믿는다. 즉, 교육은 사회의 진보와 개혁의 근본적인 방법이다.
(61) 단순히 법률을 제정한다든지, 형벌로 위협한다든지, 기계적인 또는 외적인 제도를 바꾸는 것에 의존하는 일제의 개혁은 순간적이고 비효율적이다.(62) 교육은 사회적 의식을 공유하게 되는 과정을 조정하는 일이며, 이 사회적 의식을 기초로 하여 개인의 생활을 조절하는 것이야말로 유일하게 확실한 사회재건의 방법이다.(63) 이러한 생각은 개인주의적 이상과 사회주의적 이상을 동시에 존중한다. 개인의 인격형성을 올바른 삶의 단 하나의 진정한 기초로 인정한다는 점에서 보면, 그것은 개인을 존중하는 것이다. 이 올바른 인격이 단순히 개인의 훈시나 모범이나 권유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제도적, 공동체적 삶의 형식이 개인에게 끼치는 영향으로 말미암아 형성된다는 것, 그리고 사회적 유기체가 그 하나의 기관인 학교를 통하여 윤리적 결과를 결정한다는 사실을 인정한다는 점에서 보면, 그것은 사회를 존중하는 것이다. (64) 이상적인 학교에서는 개인의 이상과 제도의 이상이 혼연일체가 되어 있다.(65) 그러므로 교육에 대한 의무는 지역사회가 져야 할 최고의 도덕적 의무이다. 법률과 형벌에 의하여, 사회적 선동과 토론에 의하여, 사회가 그 자체를 조정하고 형성해 가는 과정은 다분히 비체계적이고 우연적인 것이다. 그러나 교육을 통하여 사회는 그 자체의 목적을 설정하고, 그 자체의 수단과 자원을 조직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그것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확고하게, 또 경제적으로 그 자체를 가다듬어 나갈 수 있다.(66) 사회가 일단 이 방향으로의 가능성과 그 가능성을 실현하는 데에 따르는 임무를 인정하면, 교육자가 시간과 주의와 금전의 자원을 자기 마음대로 처분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게 된다.(67) 학교가 사회의 진보와 개혁의 가장 중요하고도 효과적인 도구임을 역설하여, 사회 전체가 학교라는 곳에서 하는 일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고, 교육자가 그 일을 적절하게 수행하는 데 충분한 장비를 갖추도록 할 필요성을 느끼도록 하는 것, 이것은 교육에 관심이 잇는 모든 사람의 과업이다.(68) 이런 의미에서의 교육은 과학과 예술이, 인간경험으로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완전하고 긴밀한 관계로, 결합된 형태를 나타낸다.(69) 그리하여 인간의 힘에 적절한 형태를 부여하고 그것을 사회에 유용하도록 적응시키는 예술이 최고의 예술이요, 그것이 가지고 있는 유용성을 살리는 사람이 가장 훌륭한 예술가이다. 이 일을 위해서는 인간으로서 할 수 있는 최선의 통찰과 동정심과 요령과 실행력이 필요하다.(70) 심리학적 연구의 발달로 개인 심리의 구조와 성장의 법칙에 대한 통찰이 증가함에 따라, 그리고 사회과학의 발달로 개인들의 올바른 조직체에 대한 지식이 증가함에 따라, 이제 우리는 모든 과학적 자원을 교육의 목적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71) 이와 같이 과학과 예술이 손을 잡을 때, 인간 행동의 가장 엄숙한 동기가 생겨나며, 인간 행위의 가장 순수한 자원이 솟아나며, 인간의 본성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봉사가 보장된다.(72) 교사는 단순히 개인들을 훈련시키는 일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올바른 사회생활을 형성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다.(73) 교사는 누구나 그 직분의 존엄성을 깨달아야 한다. 그는 적절한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올바른 사회의 성장을 도모하는 특별한 일을 담당한 사회적 공복이다.(74) 이리하여 교사는 언제나 신의 참 예언자요, 진정한 신의 왕국으로의 안내자이다.
Ⅴ. 참고자료
참고 서적
(1)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 - 엄태동 편저, 원미사 (2001)
(2) ‘민주주의와 교육’ - 듀이 저, 이홍우 역 (1989)
(3) ‘실용주의 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 듀이 이론을 중심으로’ - 이민호 교수
(4) ‘서양교육사’- 한명희, 도서출판 아름다운 세상
(5) ‘서양교육사’- William Boyd, 교육과학사
(6) ‘서양교육사’- 한규원. 이항재 저, 교육과학사
(7) ‘서양교육의 이해 ; 역사와 사상’- 조경원 외, 교육과학사
(8) '교육학의 이해‘ - 조경원 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참고 사이트
(1) http://my.dreamwiz.com/ezfree/th/de/de-30.htm
(2) http://www.edutech.pe.kr
(3) http://100.naver.com/100.php?id=5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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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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