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핸드볼 )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체육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핸드볼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설정의 이유

4. 단원 지도목표

5. 단원 내용 구성

6. 학습지도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학습 지도계획

8. 본시 수업 전 준비 사항 및 운영안

9. 본시 학습 지도 계획

10. 평가 계획

11. 역할구분표

12. 개인보고서 양식

13. 출전선수명단 기록표

14. 경기결과기록표

15. 본시지도안의 학문적 배경

16. 설문 및 분석

본문내용

흐르는 경우에는 볼이 흐르기 시작한 시점부터 다시 드리블을 시작하여야 하는데 이를 어겼을 시에도 5초의 시간이 부과된다.
패널티 드로 :
- 패널티드로는 골대를 9개로 나누어 각 구역에 점수를 부여하여 골을 넣는 방법으로 진행하며 점수가 높은 곳에 골을 많이 넣은 팀이 승리하는 것으로 한다.
- 패널티드로는 7m거리에서 고정된 상태에서 어깨를 이용한 슛을 기본으로 한다.
경기 결과 기록표 작성 요령
: 심판 팀은 경기 결과 기록표 2장을 갖고 각각 2팀의 결과를 각각 기록한다.
① 심판팀명: 심판팀명을 적는다.
② 경기팀명: 경기하는 2팀의 팀명을 각각 적는다.(다른 용지에 남은 2팀을 기록한다.)
③ 팀별 경기 결과: 각 경기에 따른 점수를 해당 칸에 기록한다. 승리한 팀의 점수에 0표하여 승리 팀을 알아보기 쉽게 표시한다.
④ 종합 전적: 모든 경기 결과를 합산한 것을 기록한다.
본시 지도안의 학문적 배경 : 스포츠교육모형에서의 수행 평가 (the sport education model)
가. 가치 정향
교과내용숙달 사조를 기반으로 지식의 구조(body of knowledge)에 의해 설계된 모형이다.
나. 목적
학생을 가장 완벽한 의미에서의 스포츠인으로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학생이 운동기능이 뛰어나고, 운동에 관해서 많은 것을 알며, 운동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지닌 tm포츠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기능면 - 운동기능이 뛰어난 스포츠인
지식면 - 운동에 관해 많이 알고 있는 스포츠인
태도면 - 운동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지닌 스포츠인
다. 내용
심동적 측면(신체적 측면)
- 각 종목을 잘하는데 필요한 알맞은 수준의 체력 증진을 목표로 학생들은 토너먼트에 참가하기 위해 필요한 체력과 기능을 습득한다.
인지적 측면
- 스포츠 대회를 계획하고 운영하는 능력의 향상을 포함한다. 팀 결정, 대진표 및 시합계획 짜기, 기록 작성 등과 같은 활동을 포함한다. 시합전략과 연습전략을 분석하고 마련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정의적 측면(심리사회적 측면)
- 경쟁의 역할을 강조한다. 경쟁은 축제적 분위기, 전통, 의례 등과 함께 이루어 져야 한다.
라. 스포츠 교육 모형의 특징을 이루는 6가지 요소
1) 스포츠 시즌
2) 팀 소속
3) 대진표 경기운영
4) 기록 작성
5) 역할분담
6) 결승행사
마. 교사의 역할
▶ 스포츠 기능, 지식, 태도의 지도
- 학생들에게 스포츠에 관련된 기초 지식과 기능을 가르쳐야 하며, 운동기술과 전술을 어떻게 행하는 것인가에 대한 실기, 규칙, 매너 등에 대한 이해가 포함된다.
▶ 발달 단계적으로 적합한 활동의 제공
- 체육교사는 교과내용을 체계적이고 발달단계에 맞도록 전달해야 한다. 즉 교사는 학생들의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능력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각 종목을 변형하고 수정하여야 한다.
바. 장점
1) 단원보다는 긴 시즌별로 종목을 가르치므로 학생들의 참여를 북돋아 줄 기회가 많이 제공된다.
2) 실제 경기방식이 다소 변형되기 때문에 운동 잘하는 학생은 물론 못하는 학생과 중간수준의 학생들도 모두 능력과 노력에 맞는 형태로 시합에 참여할 수 있다.
3) 낮은 운동기능의 학생과 중간수준의 학생들도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변형과 수정을 가한 스포츠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사. 단점
1) 새로운 문화 경향을 반영하는 새로운 형태의 종목들에 대하여 관심을 갖기보다는 기존에 유행하고 있는 종목들이 더욱 강화되도록 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2) 경쟁성을 가지지 않는 스포츠가 간과되고 있다.
3) 경쟁을 강조하고 시즌기간이 길다. 경쟁은 청소년에게 긍정적 영향보다는 부정적 영향을 더 많이 준다.
설문 및 분석
1학년 ( )반 ( )번
다음 설문지를 잘 읽고 표기해 주세요!
1. 체육 교과에 대한 흥미도는?
① 매우 흥미 있음 ② 흥미 있는 편 ③흥미가 적음 ④ 전혀 흥미가 없음
2. 체육 교과에 대한 인식도는?
① 매우 필요하다. ② 보통이다. ③ 필요성이 적다 ④ 전혀 필요 없다.
3. 운동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생각했을 때 어느 정도라 생각하는가 ?
① 아주 잘한다. ② 잘한다. ③ 보통이다. ④ 못한다.
4. 체육 수업에서 구기 종목 중 선택하고 싶은 운동 종목 한 가지만 골라 주세요 !
(기타에 해당하면 종목을 적어 주세요)
① 축구 ② 농구 ③ 배구 ④ 야구 ⑤ 핸드볼 ⑥ 기타 ( )
5. 운동 종목 중 핸드볼에 대한 흥미도는 ?
① 매우 흥미 있음 ② 흥미 있는 편 ③ 흥미가 적음 ④ 전혀 흥미가 없음
6. 핸드볼 기능 중에서 가장 배우고 싶은 기능은 ?
① 드리블 ② 패스 ③ 슛
7. 핸드볼 종목을 수행평가 한다면 어떤 부문을 평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① 드리블 ② 패스 ③ 슛
분석
체육교과에 대한 보통이상의 흥미도가 70%이상으로 흥미도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중학생임을감안하면흥미가상당히높은편이라고생각 됨
분석
체육교과에 대한 보통이상의인식도(필요성)가 75%이므로 과반수 이상이 필요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적음과 전혀없음도 25%로 간과할 수 없는 수치라 생각됨
분석
잘함 이상은 20%, 보통은 60%, 못함은 20%로 대부분의 학생이 보통의 운동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함
분석
구기 종목의 선호도는 여학생의 경우 라켓경기 즉 개인경기의 성향을 띄는 테니스나 배드민턴을 선호하는 경향을 나타냈으며 농구, 축구 등 방송 매체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경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분석
핸드볼에 대한 흥미도는 보통 이상이 58%로 그다지 높지 않은 흥미도를 보였으며 흥미가 없음도 42%로 상당히 높은 수치였다. 따라서 학생들의 흥미도가 그다지 높지 않은 종목으로 나타남.
분석
학생들이 드리블에 대해서 배우기를 가장 선호 하였으며, 이는 학생들이 드리블 기능에 어느 정도의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생각되며 기초기능부터 충실히 가르쳐 핸드볼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야겠음
분석
슛에 대한 평가를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우기를 바라는 드리블 영역은 평가 희망이 8%밖에 되지 않아 어려움을 많이 느끼는 것으로 생각됨
  • 가격3,000
  • 페이지수28페이지
  • 등록일2008.03.25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40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