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집 -플롯, 인물, 시청각적 요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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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플롯 분석>
1. 플롯의 성격
2. 플롯의 유형
3. 거시구조 분석

<인물분석>
1. 액션과 등장 인물
2. 말행동과 인물
3. 인물에 관한 정보
4. 인물에 대한 구조주의적 접근
5. 인물의 종류
6. 시대와 등장인물의 성격

<시청각적 요소의 분석>
● 청각적 요소의 분석
● 시각적 요소의 분석
● <빈 집>의 몽타주 - 교차편집을 통해

본문내용

신의 안식처를 찾기 위해 몰래 들어온 집에서 그 집의 가족일원이 되고 싶어한다.
- 선화집에 들어왔을 때 태석을 지켜보기만 하는 선화
=> 학대받는 아내인 선화는 태석을 두려움 보다 호기심으로 바라본다. 그녀에게서는 태석이 고장난 체중계를 고치고 손빨래를 해주는 것에서 일종의 따뜻한 위로가 되는 것이다.
- 선화와 태석이 골프공을 서로 굴리는 장면
=> 두 사람의 의사소통 장면을 보여준다. 태석은 선화에게 느끼는 연민의 감정을, 선화는 태석에게서 느끼는 호기심, 호감을 대사대신 골프공을 굴리면서 의사소통하고 있다. 그러나 이 영화 대부분의 장면에서 골프공이 폭력의 도구로 사용되는 것을 알고 있다면, 아이러니한 장면이라고도 볼 수 있다.
- 권투선수 신혼부부집에서 태석은 요리를 하고, 선화는 빨래를 함
=> 타인의 빈집에서 마치 자신들이 신혼부부인 마냥 행동하는 장면은 이들은 자신의 보금자리, 안식처가 없는 방황하는 사람들, 외로운 사람들을 은유적으로 시사하는 것이다. 그들은 남의 집에서 자신들의 만족감을 채우려 한다.
- 태석이 골프연습을 할 때 앞에 서려는 선화
=> 폭력으로 상징되는 골프채에 먼저 스스로 몸을 내놓는다. 억압받는 일상으로부터의 탈출을 꿈꾸지만, 자신도 모르게 남편에게 익숙한 방식인 폭력으로부터의 복종하는 모습을 보인다.
- 태석이 권투선수 집에서 들켜 얻어맞고, 골프 연습 중에 여자를 쳐 다치게 만드는 장면
=> 주변인과 어울림, 의사소통을 꿈꾸었으나 자신의 존재가 타인에게 자꾸만 해가 된다는 것을 상징. 자신은 누구와도 조화될 수 없음을 의미. 그래서 독거노인 집에서 죽은 할아버지를 마주쳤을 때 처음에 피하려고 함.
- 죽은 할아버지를 염해주는 태석과 선화
=> 자신의 존재가 타인에게도 의미가 있으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려는 몸짓으로 보인다. 할아버지도 결국 외로운 사람을 의미, 외로운 사람들 간의 소통의미
- 태석을 때리는 남편
=> 남편은 소유욕이 강하며, 자신의 욕구가 이뤄지지 못할시 폭력으로 이를 해결하려는 성격이다. 이는 골프채와 골프공으로 잘 나타나며, 선화에게 싫어하는 옷을 입지 말라는 장면에서 알 수 있다.(선화를 마치 자신의 물건으로 대함)
- 감옥에서의 태석의 행위
=> 태석은 자신의 존재가 남에게 폐가 되며, 좋아하는 선화에게도 해가 된다는 것을 느끼고 유령처럼 자신의 존재를 감춰 살아가려 한다. 감옥에서의 장면은 그러한 몸짓을 보여준다. 손바닥에 눈을 그리고 새처럼 몸짓하는 장면에서 태석이 눈으로는 보이지 않는 유령 같은 존재로 가고자하는 몸짓을 보여준다. 그 후 손바닥의 눈의 시각으로 감옥 안을 둘러보는 컷이 잠깐 나타나는데, 자신의 존재를 완전히 없애야지만 안식처에 갈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3) 배경 및 세트
- 아파트가 주는 첫 번째 인상은 스위트 홈이다. 하지만 여행에서 돌아온 가족들을 통해 스위트 홈의 이미지는 진정한 이미지가 아닌, 위선적이고 위장적인 이미지이다. 즉 스위트 홈은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 위선적인 무엇, 허구적인 무엇임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 작품에서 예외적으로 남겨놓은 것은 '한옥집'뿐이다.
- 한옥집을 예외로 남겨놓은 이유는? - 인간의 따스한 인간적 정서를 회복하고자 하는 감독의 의지가 표현된 것. 그 집은 유일하게 두 남녀 주인공이 발 섹스를 시작하고, 여자 주인공인 선화는 후에 이 집에 들러 쉬웠다 가기도 한다. 그녀는 주인을 무시하고 자신의 집처럼 출입을 일삼지만, 주인은 그녀를 침입자로 여기지 않는다. 이 장면을 통해 집이 주는 진정한 의미를 은유적으로 알 수 있다. 집이 인간에게 주는 가장 큰 혜택은 '밀도'이며 이것이 가장 잘 구현된 곳은 한옥이다. 그 속에서 지내는 인간은 살아 이고 숨쉴 수 있는 공간속에서 진정한 의미의 편안함을 맛볼 수 있다.
- 남녀 주인공이 들르는 다섯 번째 빈집은 한옥 가옥들이 늘어선 동네에 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 두 주인공은 한옥집에서 진정한 안락함을 경험한다. '한옥집', '한옥집에서 진정한 의미의 안락함과 편안함을 누리는 주인공들의 행위'는 서구 문명이 가득 들어차 있는 무미건조한 삶에서 벗어나 전통적인 가치 및 삶을 회복하고, 이에 더하여 가족의 가치를 진지하게 고찰해 보려는 작품의 상징적 의미가 담겨있는 것이다. '과거로의 회귀'를 뜻하는 한옥집은 여자 주인공인 선화와 우리의 과거를 회복하게 되는 유일한 집이다.
- 공간과 관련된 시각적 요소 : 작품에서 도심 속 집이라는 주거공간을 배경으로 함으로써, 현대 문명 속에서 고립적으로 부유하며 살아가는 인간들이 서로서로 살 부딪히며 교감하고 호홉 하기를 바라는 작가의 의도가 내재되어 있다.
<빈 집>의 몽타주 - 교차편집을 통해
- 작품에서는, 감옥과 여자주인공인 선화의 집을 교차편집하고 있다. 그리고 여자 주인공의 집을 감옥으로 만들기도 함과 동시에 지속되고 있는 가정폭력의 이미지를 중첩시킨다. 또한 남자 주인공이 새 흉내를 낼 때 여자 주인공은 그들이 가장 행복한 시간을 보냈었던 한옥집을 찾아가 휴식을 취한다. 이는 두 장소의 몽타주이며 동시에 지적인 몽타주 방식이다. 교차 편집의 방식은 감옥 전체를 형이상하적 이미지, 초현실적인 이미지로 승화시키는 데 기여한다. 이는 여백과 이해의 공백이 생기지 않게 하려는 감독의 뜻이 반영되어 있다. 이와 관련하여 두 주인공이 변해가는 과정에서도 그 정도를 맞추고 있다. 두 주인공은 가시적으로는 감옥과 집에 따로 분리되어 있었지만, 마지막 순간까지 서로 치밀하게 끊임없이 긴밀한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또한 두 주인공은 서로에게 돌아가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태석의 유령처럼 자신의 모습을 사라지게하려는 노력, 선화의 태석을 기다리는 노력이 그것이다. 두 주인공은 서로가 자신을 이해해주는 자신의 존재를 인정해주는 사람이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에 이러한 노력을 하는 것이다.
<참고 문헌>
드라마분석론 저자 김용수 / 출판사 집문당
영화예술 (FILM ART) 저자 데이비드 보드웰, 크리스틴 톰슨 / 출판사 이론과실천
사람이 알아야할 모든 것 "교양" 저자 디트리히 슈바니츠 / 출판사 들녘
영화 주간지 씨네 21
영화 주간지 프리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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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8.03.09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4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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