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Freud)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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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Freud의 이론에 영향을 미친 사상

2. Freud이론의 특징

3. Freud이론에서의 의식수준
(1)의식
(2)전의식
(3)무의식

4. 성격의 구조
(1)원자아
(2)자아
(3)초자아
(4)원자아, 자아, 초자아의 상호 관계

5. 방어기제
(1) 개념
(2) 특징
(3) 종류

6. 심리성적 발달단계
(1)구강기
(2)항문기
(3)남근기
(4)잠복기
(5)성기기

7. Freud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비판
(1) Freud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Freud의 성심리적 발달 이론의 한계성

8.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감정적으로 강하게 남아 있는 상태인데, Freud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위에서 지적한 약점과 관계없이 성 본능이 무의식에서 출발하여 머무르면서 정신 성장 과정에서 승화작업을 기다릴 뿐인 상태다.
- 또한 성적 본능의 존재 여부는 남녀가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그런 근친상간적인 무의식 세게는 남자만이 지니고 있다니, 성범죄가 남성에 의해 주로 발생한다는 것을 그 증거로 삼기에는 부족한 점이 너무 많다.
②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서, 모친이 아들을 돌보지 않았다면 과연 아들이 엄마를 따르고 애정을 가질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 Freud가 옳다면 이런 경우에도 아들은 무의식 속에서 어머니를 차지하기 위해 아버지를 해치우고 싶어야 한다.
③ 남자와 여자의 생식기가 서로 다르다는 것과 그 생식기 외 다른 형태로 인한 주위사람들의 대우, 즉 인정 여부 및 차별 대우를 알고 난 후에는 여자아이가 남자아이의 생식기를 부러워하기까지 사회적인 학습과정을 거치는 것의 문제
- 이 과정에서 사회나 가정의 남성 우월적인 사고가 받아들여지고 그것이 내재화 되었을 때 가치관의 문제를 남근이 보다 우열하기 때문인 줄 알고 잘못 인식되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Freud는 이것을 여아에게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받아들여 그렇게 주장했다. 즉 사회적인 학습 과정을 일반적인 성장원리로 해석한 것이다.
→ 실제적으로 성장 원리가 된 것은 사회적 환경, 문화와 거기에서의 문화 전달과 계승 과정 중에 사회의 가치관이 심어지는 것이지, Freud가 의미한 대로 전 세계의 여자아이들이 사회 환경과 관계없이 사내아이의 생식기를 부러워하는 그러한 성장 과정을 일반적으로 겪는 것은 아니다.
④ Freud가 주장하는 그런 인간의 성 본능의 승화 실패 때문에 일어나는 불행보다도 사회적인 요인으로 일어나는 불행이 훨씬 더 많다.
- 역사적으로 있었던 침략 전쟁과 같은 인간에 의해 집단적으로 행해지는 불행한 사건은 탐욕을 위한 것이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근거하는 성적 불만이나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한 것도 아니고 낯선 민족을 해방시키기 위해서는 더욱 아니다.
- 전쟁의 발발이 몇몇 지도자에 의해서 일어날 수 없는 많은 전쟁이라는 집단행동의 원인도 이에 관련시켜야 한다. 어느 한 집단이 단체적으로 성 본능의 만족을 위해 그런 집단행동을 한다고는 볼 수 없다.
3) Freud의 교육적 이상인 초자아에서의 문제점
- Freud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채 극복하지 못한 상태에서 극복 방법으로 초자아의 발달 과정에 진입한다고 했는데 그런 초자아는 자신과 가까운 사람들과 동일시하는 과정에 기초를 두고 사회규범을 익혀 자기 것이 된 것을 의미한다.
- 즉, 사내아이인 경우에만 사회 적용 과정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도 극복하고 초자아에도 이르는 것인데, Freud에 의하면 여아는 그 단계에서 남아의 남근이나 부러워하는 정도이다. 이런 여아에게만 나타나는 성장의 공백 상태는 그 역시 충분히 설명하지 않았고 그런 이유로도 비판이 된다.
- 남아 선호적이고 남성 위주의 사회에서 남자를 부러워 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다고 초자아에 이르는 기회마저 없다는 것은 여성이 일반적으로 새로운 사회에 더 잘 적응하는 사실에 반대되는 내용의 주장이다. 실제로 걸인 숫자나, 범법자 중에서도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남성보다 적다.
- 사회 규범을 익히는 과정과 아주 드물게 남자어린이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어머니에 대한 환상의 세계와 그의 극복 과정은 실낱같은 관계가 있을 수 있겠으나 일반적인 성장 과정이라고는 할 수 없고, 몇몇의 개인적인 문제로 이해하는 것이 옳다. 이런 점에서 초자아가 남자 아이에게 있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극복 과정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비약적이다.
4) 교육에서 요구되는 지적 추구와 Freud의 초자아
Freud는 교육과정이나 문화 역시 인간의 생활 과정의 하나인 것을 물론 알고 있고 문화에 대해서 논할 때 그렇게 언급까지 하고 있으나, 그러면서도 그런 행동의 뒷배경은 결국 성 본능이라고 주장하였다.
Freud식대로 보면, 교육의 목적은 이런 과정에서 성욕을 억제시키는 일에 크게 역점을 두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두 가지 모순점이 발견된다.
① Freud는 문명사회의 생활 문화가 인간의 공격성을 너무 짓누른다고 비판하면서, 그런 공격성의 뿌리라고 주장하는 성 본능은 발산해야 한다고 말하지 않았다.
- Freud의 논리를 따르자면 성 본능이 만족되면서 공격성이 자동적으로 사라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런 제의는 직접적으로 하지 않았다. 그런가 하면 다른 곳에선 성 본능의 억압이 신경증 발생의 원인으로 들고 있다. 동성애들 포함하여 이런저런 성적 행동을 모두 비정상 범위로 분류한 것도 실은 이런 성본능의 억압 결과인 신경증 발생과도 모순되는 논리이다.
② 교육의 이상적인 결과는 물론 Freud가 말한 초자아가 될 수는 있다.
- 즉 초자아는 사회에 적응하고 적당히 도덕성을 갖춘 행동을 할 수 있는 정도가 된 상태인 것이다.
그러나 교육의 목적 중의 하나인 지적 추구의 결과가 초자아에 이른다는 보장은 없다. 현실적으로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도덕성 역시 갖추었는가를 알기는 어렵다.
- 지적추구는 성 본능의 승화 작업과는 관련이 없는 단순한 호기심에서 비롯된 알고 싶은 욕구이거나 지식의 과시나 거래를 통한 사회적 보상을 위한 수단이다. 즉 지적 추구와 초자아의 경지는 Freud가 시사한 것처럼 관련 있는 사항이 결코 아니다.
8. 참고문헌
성격심리학/ 시그마 프레스 / Lobert M.Liebert외 1인
교육심리학 / 심우엽 지음 / 교육과학사
성격심리학 / 정채기 지음 / 교육아카데미
성격심리학(성격에 대한 관점들) / Charles S. Carver 외, 역자 김교헌 외 / 학지사
프로이트 심리학 입문 / 캘빈S. 홀 / 거암
성격심리학 / 김교헌 심미영 원두리 공저 / 학지사
프로이트 심리학 비판 / 선영사 / 마르쿠제 H, 오태환
Freud libido의發達遭程과 性格形成論 / 교육과학사 / 김동규
아리스토텔레스를 비켜간 프로이트: 교육학에서의 성심리 이론 / 학지사 / 백은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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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3.10
  • 저작시기20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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