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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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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목차
-20世紀 英國詩-
(1) Thomas Hardy(1840-1928)
"The Darkling Thrush"
(2) Gerard Manley Hopkins (1844-1889)
"God's Grandeur", "The Windhover"
(3) William Butler Yeats (1865-1939)
"Sailing to Byzantium", "Leda and the Swan", "Lapis Lazuli"
(4) T. S. Eliot(1888-1965)
"The Love Song of J. Alfred Prufrock", “The Waste Land”
(5) W. H. Auden(1907-1973)
"Musee des Beaux Arts"
-20世紀 美國詩-
(6) Robert Frost(1874-1963)
"The Road Not Taken", "Stopping by Woods on a Snowy Evening"
(7) Ezra Pound(1885-1972)
"In a Station of Metro"
(8) Wallace Stevens (1878-1955)
"Anecdote of the Jar", "The Emperor Ice-Cream"
(9) William Carlos Williams (1883-1963)
"The Red Wheelbarrow"
(10) Robert Lowell(1917-1977)
"For the Union Dead"
(1) Thomas Hardy(1840-1928)
"The Darkling Thrush"
(2) Gerard Manley Hopkins (1844-1889)
"God's Grandeur", "The Windhover"
(3) William Butler Yeats (1865-1939)
"Sailing to Byzantium", "Leda and the Swan", "Lapis Lazuli"
(4) T. S. Eliot(1888-1965)
"The Love Song of J. Alfred Prufrock", “The Waste Land”
(5) W. H. Auden(1907-1973)
"Musee des Beaux Arts"
-20世紀 美國詩-
(6) Robert Frost(1874-1963)
"The Road Not Taken", "Stopping by Woods on a Snowy Evening"
(7) Ezra Pound(1885-1972)
"In a Station of Metro"
(8) Wallace Stevens (1878-1955)
"Anecdote of the Jar", "The Emperor Ice-Cream"
(9) William Carlos Williams (1883-1963)
"The Red Wheelbarrow"
(10) Robert Lowell(1917-1977)
"For the Union Dead"
본문내용
많은 뉴잉글랜드 작은 도시들 한가운데 깔린 잔디밭 위,
42 역사 깊은 하얀 교회들은 희박하면서도
43 진지한 반항의 자세를 취하고 있다; 닳아 헤어진 깃발은
44 남북전쟁시 전사자들의 묘지를 수놓고 있다.
45 넋이 나간 듯한 유니온 병사의 석상은
46 해마다 날씬해지고 젊어진다.
47 잘룩한 허리에, 머스킷총을 집고 졸고 있다.
48 구렛나루를 기르고 생각에 잠겨 있다....
49 쑈대령의 아버지는 어떤 기념비도 원치 않았다.
50 자기 아들의 시체가
51 '깜둥이'들과 뒤섞여 파묻힌
52 구덩이만을 제외하고는
53 그 구덩이는 보다 가까이 있다.
54 여기엔 최근 전쟁을 기념할 아무런 유적도 없다.
55 보일스톤가에는 모슬러 세이프 위로
56 히로시마가 폭발하고, 세계의 종말이 와도
57 끄떡없는 금고의
58 광고사진만 걸려 있을 뿐이다. 공간은 더욱 가까이 있다.
59 텔레비젼을 보고 있으면
60 흑인 아이들의 헬쑥한 얼굴이 풍성처럼 떠오른다.
61 쑈대령은
62 자신의 거품을 타고 달리고 있다.
63 황홀한 파열을
64 기다리면서.
65 수족관은 사라져 버렸다.
66 거대한 지느러미를 탄 차들이 물고기처럼 코를 내민다.
67 야만적인 비굴함이
68 기름을 타고 미끄러져 지나간다.
(해설)
사회문제에 있어서 Rowell은 反戰主義者로 알려져 있다. 그는 2차대전이나 한국전쟁에 반기를 들었고 월남전쟁도 싫어했다. 그가 전쟁을 싫어하는 이유는 종교관 때문이었고 또 다른 하나는 정신적인 문제 때문이었다. 그 뿐만 아니라 그는 약탈하는 자본주의 성장은 청교도의 전통과 연관을 지어서 싫어하였다. 또한 그는 미국과 舊蘇聯과의 싸움을 미국이 帝國主義化 한다는 이유로 반대하였다. 이런 反戰(Anti-war)에 대한 Lowell의 생각이 이 작품에 실감이 나게 투영이 되어 있다.
(1) 작 가
○ New England 지방의 명문 가문 출신
○ Kenyon College에서 John Crowe Ransom과 신비평주의자(New Critics)의 영향을 받음
○ 2차 대전 때 전쟁에 반대해 입대기피죄로 1년간 감금형 받음
○ 1946년 Lord Weary's Castle로 Pulitzer상 수상
○ 주기적인 정신적 질병과 종교적 회의로 카톨릭 떠남
○ Boston대학의 Poetry Class에서 Anne Sexton Sylvia Plath 등에 영향을 줌
○ 시집 인생 연구 (Life Studies)에 이어 고백시집 The Dolphin에 개인적 결혼 불화와 고통을 다룸으로 스캔들에 휩싸이기도 함
(2) 주 제
○ 청교도적 죄의식 (원죄 의식)
○ New England의 청교도적 전통의 몰락
○ 시간과 죽음의 문맥에서 삶의 기본적 경험
○ 현대의 세속주의, 폭력, 정신적 불안을 민감한 감수성으로 포착
○ 유년기의 인물, 물상, 印象
○ 자신의 삶을 시의 소재로 삼아 양식화
○ 정신적 위기를 다루면서도 문명 비판적 성격을 견지
(3) 형 식
○노골적으로 자서전적이며 체험적이고 고백적인 시의특성으로 소위 고백시(Confessional Poetry)로 분류됨
(4) 기 법
○ 소재의 치밀한 구성과 탁월한 언어 구사를 통한 개인적 삶의 보편적 의미 추출
○ 소재를 양식화하는 뛰어난 기술
○ 치밀한 세부와 미묘한 어조와 함께 경험을 압축하여 강렬한 서정과 도덕적 열정 제시
(5) 상징성 및 분위기
○ 강렬한 서정과 도덕적 열정 제시
○ 과거의 아름다움과 유동하는 시간의 애수
○ 회고적 관점을 통해 시간과 죽음의 문제 제시
(6) 문화사적 중요성
○ 2차 대전 후인 1950년대 후의 정신적 상황을 그림
○ Eliot과 Pound가 런던 생활을 다룬 반면 Lowell은 Boston생활을 다룸
○ 시의 문명 비판적 성격과 개인적 이력을 다룬 고백적인 특질
○ 회고적 관점을 통해 시간과 죽음의 문제 제시
(7) 주요 구절에 대한 해석과 상황
My hand draws back. I often sigh still
for the dark downward and vegetating kingdom
of the fish and reptile. One morning last March,
I pressed against the new barbed and galvanized
. . . .
He has an angry wrenlike vigilance,
a greyhound's gentle tautness;
he seems to wince at pleasure,
and suffocate for privacy.
He is out of bounds now. He rejoices in man's lovely,/ peculiar power to choose life and die--
when he leads his black soldiers to death,
he cannot bend his back.
. . . .
When I crouch to my television set,
the drained faces of Negro school-children rise like balloons.
. . . .
The Aquarium is gone. Everywhere,
giant finned cars nose forward like fish;
a savage servility
slides by on grease.
ⓐ Form
○ 길이가 일정치 않은 4행시(quatrain)로 구성된 17연의 시
ⓑ Imagery
○ 남북전쟁 당시 헌신적으로 자신을 희생했던 젊은 흑인 대령 Shaw의 영웅적 이미지와 기계문명("a savage servility/ Slides by on grease")과 인종차별("the drained faces of Negro school-children rise like balloons")에 몰두하는 현대 Boston의 모습을 대비시킴
○ 전체 시에서 볼 때 역사, 희생, 노예제도, 죽음 이러한 외부의 세계(exterior world)는 그의 회고의 내면 세계(interior world)와 결합함
42 역사 깊은 하얀 교회들은 희박하면서도
43 진지한 반항의 자세를 취하고 있다; 닳아 헤어진 깃발은
44 남북전쟁시 전사자들의 묘지를 수놓고 있다.
45 넋이 나간 듯한 유니온 병사의 석상은
46 해마다 날씬해지고 젊어진다.
47 잘룩한 허리에, 머스킷총을 집고 졸고 있다.
48 구렛나루를 기르고 생각에 잠겨 있다....
49 쑈대령의 아버지는 어떤 기념비도 원치 않았다.
50 자기 아들의 시체가
51 '깜둥이'들과 뒤섞여 파묻힌
52 구덩이만을 제외하고는
53 그 구덩이는 보다 가까이 있다.
54 여기엔 최근 전쟁을 기념할 아무런 유적도 없다.
55 보일스톤가에는 모슬러 세이프 위로
56 히로시마가 폭발하고, 세계의 종말이 와도
57 끄떡없는 금고의
58 광고사진만 걸려 있을 뿐이다. 공간은 더욱 가까이 있다.
59 텔레비젼을 보고 있으면
60 흑인 아이들의 헬쑥한 얼굴이 풍성처럼 떠오른다.
61 쑈대령은
62 자신의 거품을 타고 달리고 있다.
63 황홀한 파열을
64 기다리면서.
65 수족관은 사라져 버렸다.
66 거대한 지느러미를 탄 차들이 물고기처럼 코를 내민다.
67 야만적인 비굴함이
68 기름을 타고 미끄러져 지나간다.
(해설)
사회문제에 있어서 Rowell은 反戰主義者로 알려져 있다. 그는 2차대전이나 한국전쟁에 반기를 들었고 월남전쟁도 싫어했다. 그가 전쟁을 싫어하는 이유는 종교관 때문이었고 또 다른 하나는 정신적인 문제 때문이었다. 그 뿐만 아니라 그는 약탈하는 자본주의 성장은 청교도의 전통과 연관을 지어서 싫어하였다. 또한 그는 미국과 舊蘇聯과의 싸움을 미국이 帝國主義化 한다는 이유로 반대하였다. 이런 反戰(Anti-war)에 대한 Lowell의 생각이 이 작품에 실감이 나게 투영이 되어 있다.
(1) 작 가
○ New England 지방의 명문 가문 출신
○ Kenyon College에서 John Crowe Ransom과 신비평주의자(New Critics)의 영향을 받음
○ 2차 대전 때 전쟁에 반대해 입대기피죄로 1년간 감금형 받음
○ 1946년 Lord Weary's Castle로 Pulitzer상 수상
○ 주기적인 정신적 질병과 종교적 회의로 카톨릭 떠남
○ Boston대학의 Poetry Class에서 Anne Sexton Sylvia Plath 등에 영향을 줌
○ 시집 인생 연구 (Life Studies)에 이어 고백시집 The Dolphin에 개인적 결혼 불화와 고통을 다룸으로 스캔들에 휩싸이기도 함
(2) 주 제
○ 청교도적 죄의식 (원죄 의식)
○ New England의 청교도적 전통의 몰락
○ 시간과 죽음의 문맥에서 삶의 기본적 경험
○ 현대의 세속주의, 폭력, 정신적 불안을 민감한 감수성으로 포착
○ 유년기의 인물, 물상, 印象
○ 자신의 삶을 시의 소재로 삼아 양식화
○ 정신적 위기를 다루면서도 문명 비판적 성격을 견지
(3) 형 식
○노골적으로 자서전적이며 체험적이고 고백적인 시의특성으로 소위 고백시(Confessional Poetry)로 분류됨
(4) 기 법
○ 소재의 치밀한 구성과 탁월한 언어 구사를 통한 개인적 삶의 보편적 의미 추출
○ 소재를 양식화하는 뛰어난 기술
○ 치밀한 세부와 미묘한 어조와 함께 경험을 압축하여 강렬한 서정과 도덕적 열정 제시
(5) 상징성 및 분위기
○ 강렬한 서정과 도덕적 열정 제시
○ 과거의 아름다움과 유동하는 시간의 애수
○ 회고적 관점을 통해 시간과 죽음의 문제 제시
(6) 문화사적 중요성
○ 2차 대전 후인 1950년대 후의 정신적 상황을 그림
○ Eliot과 Pound가 런던 생활을 다룬 반면 Lowell은 Boston생활을 다룸
○ 시의 문명 비판적 성격과 개인적 이력을 다룬 고백적인 특질
○ 회고적 관점을 통해 시간과 죽음의 문제 제시
(7) 주요 구절에 대한 해석과 상황
My hand draws back. I often sigh still
for the dark downward and vegetating kingdom
of the fish and reptile. One morning last March,
I pressed against the new barbed and galvanized
. . . .
He has an angry wrenlike vigilance,
a greyhound's gentle tautness;
he seems to wince at pleasure,
and suffocate for privacy.
He is out of bounds now. He rejoices in man's lovely,/ peculiar power to choose life and die--
when he leads his black soldiers to death,
he cannot bend his back.
. . . .
When I crouch to my television set,
the drained faces of Negro school-children rise like balloons.
. . . .
The Aquarium is gone. Everywhere,
giant finned cars nose forward like fish;
a savage servility
slides by on grease.
ⓐ Form
○ 길이가 일정치 않은 4행시(quatrain)로 구성된 17연의 시
ⓑ Imagery
○ 남북전쟁 당시 헌신적으로 자신을 희생했던 젊은 흑인 대령 Shaw의 영웅적 이미지와 기계문명("a savage servility/ Slides by on grease")과 인종차별("the drained faces of Negro school-children rise like balloons")에 몰두하는 현대 Boston의 모습을 대비시킴
○ 전체 시에서 볼 때 역사, 희생, 노예제도, 죽음 이러한 외부의 세계(exterior world)는 그의 회고의 내면 세계(interior world)와 결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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