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C Production 성공요인 분석 -난타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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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Introduction
1. 선정동기
2. 사례소개
(1). 회사소개
(2). CEO소개
(3). 상품소개
3. 제한사항

제2장. 환경분석
1.환경분석
(1) 내부환경
가. 주식회사 설립 의의
나. 기존 극단과의 차별성
(2) 외부환경
가. 국내문화 소비자층
나. 국내 문화산업 시장
2.시장분석
(1).국내공연시장
(2).해외공연시장

제3장. 성공요인
1. 핵심 성공요인
2. SWOT 분석
3. STP 분석
4. 4p 분석

제4장. 문제점 및 발전방안
1. 문제점
2. 발전방안

제5장. 결론

본문내용

을 높이기 위해 쇼 닥터를 초빙해서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철저함을 보였다. 참가비를 마련하기 위해 빚을 내어 영국의 최대 문화축제인 에딘버러 페스티벌에 참가했다. 홍보비 부족으로 선택한 대안으로 에딘버러 길거리를 ‘난타’ 포스터로 도배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라. 자유로운 의사소통
㈜PMC는 출퇴근 시간이 따로 없다. 복장도 마음대로 반바지, 청바지 등을 입을 수 있다. 송승환 대표는 기발한 아이디어가 나오기를 기대하고 이런 분위기를 조성했다.
문화벤처기업이기 때문에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곧 회사를 움직이는 힘이기 때문이다. 덕분에 말단사원이 기발한 아이디어를 대표에게 직접 와서 말하는 자유로운 회사분위기가 정착되었고 회사의 생산성도 높아졌다. 뮤지컬을 제작할 때 중요한 것이 의사소통능력이다. 뮤지컬 제작은 각 조명, 세트, 영상, 의상 등의 분야별 전문가가 모여서 일하기 때문에 의견충돌이 일어나기 쉽다. 사소한 문제를 두고도 자존심 싸움으로 번지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그럴 때 양측을 잘 이해하고 최선의 결론이 나올 수 있도록 중재하는 것이 바로 제작자의 의사소통 능력이다. 이럴 때 송승환대표는 상대방의 권위를 존중하며 자신을 낮추면서 설득했다고 한다.
마. 도전의식
사람들은 그의 결정들을 두고 모험적이고 돌발적이라고 하지만 사실은 철저히 따지고 몇 천 번 생각한 끝에 내린 결정이었으며 단 한 번도 요행을 믿고 일을 추진한 적은 없다고 그는 강조한다. 실패하면 돌아오지 않는다는 비장한 배수진을 치고 떠났던 에딘버러 페스티벌에서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큰 성과를 거두었다. 에딘버러의 성공 바람을 타고 세계 각지 순항 공연이 시작되었다. 그리고 2000년 에딘버러 페스티벌에 서는 정식으로 초청을 받아 개런티를 받아 가며 공연해, 한 해 전 참가비용이 없어서 쩔쩔 매던 것과는 격세지감을 느끼게 했다. 그러나 송승환 대표는 “이것이 종착점이 아니라 또 하나의 출발점에 지나지 않는다. 이제부터 다음 목표는 브로드웨이 입성이다”고 선언했으며 외국인에게 생소한 ‘난타’라는 이름을 ‘COOKIN'으로 바꾸었다.
바. 성공적인 파트너쉽
난타 는 처음부터 한국의 공연물을 세계시장에서 상품화 하고자 했던 송승환 대표의 꿈과 집념이 어울려 만들어진 작품이다. 난타 는 한국의 공연물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무 언어(無言語)작품만이 가능하다고 본 송승환 대표의 날카로운 감각에 의하여 선택되었다. 그러나 이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때까지의 값비싼 학습단계에서 무뚝뚝한 고등학교 동기동창 인 이광호 대표의 무모한 지원이 없었다면 우선 사업의 생존자체가 불가능했을 것이다. 사업 초기에는 공연사업에 대해 별로 아는 것이 없었던 이 대표가 송 대표에게 알아서 해 라고 했던 업무의 비중과 난타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면서 송 대표가 경영학 박사인 이 대표에게 알아서 해 라고 하는 업무의 비중이 뒤바뀌었다.
사. 탁월한 시장 감각 그리고 도전정신과 돌파력
우리가 노동집약적 사업의 대표적인 예로 보았던 공연사업에 신경제의 원리인 수확체중의 법칙이 적용되게 된 경위도 흥미롭다. 현재 5개의 팀이 국내, 국외공연을 돌아가면서 팀을맡는다고 한다. 현재 13개 국가를 감당하기 위해서 필요한 숫자다. 공연의 컨텐츠는 이미 개발되어 더 이상 복제비용이 들지 않으니 사업의 변동비는 거의 없다는 이야기다. 앞으로도 시장이 더 개척되면 바로 수익이 더 올라가는 구조로서 전형적인 저 수익 문화 사업을 신경제 업종으로 전환시킨 사례다. 해외마케팅을 위해 세계적인 유통네트워크에 가입하기 위한 노력, 초기의 성공을 위하여 지폐 한 장으로 조선수주를 했다고 알려진 고 정주영회장의 전설이 생각날 만큼 에딘버러를 난타 포스터로 도배했던 초기 멤버들의 도전정신과 돌파력 등은 모든 벤처기업인들이 공감하고, 또한 배워야 할 대목이다. 전용극장을 마련하고 마케팅 대상으로 외국관광객, 특히 일본 관광객을 목표로 한 점도 송 대표의 탁월한 시장 감각을 엿볼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난타의 사업모델은 카피가 가능해 상당한 파급력을 갖고 있다. 서울이 뉴욕과 런던에 이어 브로드웨이가 생기는 세 번째 도시가 될 가능성을 바로 난타 가 열어놓은 것이다.
#참고자료
e-newpaper
석세스피아 기사 http://blog.naver.com/kmh8400?Redirect=Log&logNo=50012491478
머니투데이 기사 http://blog.naver.com/css708?Redirect=Log&logNo=60029383110
국내외 벤처기업 성공사례
http://blog.daum.net/dotnetprogramming/10323526?nil_profile=blog
site
PMC프로덕션 http://www.i-pmc.co.kr
PMC네트웍스 http://pmcnetwork.co.kr/
난타홈페이지 http://www.nanta.co.kr/ 
한국경제신문 기사 http://blog.naver.com/okaybary71/40035091923
http://library.snu.ac.kr/pdfview.jsp?bid=1277615
감사보고서 http://dart.fss.or.kr/frameForm.do?rcpNo=20060324000543&dcmNo=

세계를 난타한 남자 문화 CEO 송승환 - 북키앙, 송승환 2003
대박뒤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이대현 외, 나무와숲, 2001
문화를 비즈니스로 승화시킨 엔터테인먼트 산업 - 김영사, 손대현 2004
공연예술의 산업적 특성 /공연문화저널1, 공연문화산업연구소 - 임상오, 2001
논문
Non-verbal performance '난타'의 해외 마케팅 사례 연구
- 김형성 2003 - 서강대언론 대학원
문화산업으로서 무용공연 현황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이옥란 2002 - 단국대 대학원
한국공연예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현황과 특성에 관한 연구
- 이진배 2002 - 한양대 언론 정보 대학원
한국문화 컨텐츠 산업의 가치 혁신 전략 이론적용 가능성과 시사점연구
- 조우석 2006 - 서울대 대학원
문화상품 마케팅 전략 분석
- 강윤희 2001- 중앙대학교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8.03.14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5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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