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학습이론
1. 학습의 개념과 정의
2. 학습이론
Ⅲ.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파블로프(I. P. Pavlov)
2. 손다이크(E. L. Thorndike)
3. 스키너(B. F. Skinner)
Ⅳ.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Ⅴ.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Ⅵ.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분석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3.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비교
4.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학습이론의 차이점
5.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학습이론의 비교 분석
Ⅶ. 결 론
[참고 자료]
Ⅱ. 학습이론
1. 학습의 개념과 정의
2. 학습이론
Ⅲ.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파블로프(I. P. Pavlov)
2. 손다이크(E. L. Thorndike)
3. 스키너(B. F. Skinner)
Ⅳ.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Ⅴ.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Ⅵ.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분석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3.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비교
4.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학습이론의 차이점
5.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학습이론의 비교 분석
Ⅶ.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습에 가장 적합하다.
-조작적 조건형성: 수의적(비반사적) 행동
비 자율 신경계와 골격근에 의해 매개되는 행동의 학습에 가장 적합하다.
4) 강화의 제시
-고전적 조건형성: 강화가 동물의 반응과 무관하게 제시된다.
유기체가 강화의 제시를 통제할 수 없다.
-조작적 조건형성: 강화가 적절한 반응에 의존한다.
유기체가 강화의 제시를 통제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고전적 조건형성은 무조건 자극에 중성자극을 추가하여 학습시켜서 결과적으로 중성자극에 대해서 무조건 반응하게 만드는 것이고, 조작적 조건형성은 강화나 처벌을 통해 일정한 반응을 유도하는 것이다.
고전적 조건화(RC)
조작적 조건화(OC)
사회학습이론(SL)
인지행동수정(CBM)
고전적 조건화(RC)
조작적 조건화(OC)
사회학습이론(SL)
고전적 조건화(RC)
조작적 조건화(OC)
고전적 조건화(RC)
특징
고전적 조건화
도구적조건화
자극·반응의
계 열
.자극이 반응 앞에 온다.
.반응이 강화(효과) 앞에 온다.
자극의 역할
.반응이 인출(eliciting)된다. 즉, 외부에서 오는 자극에의하여 반응이 나온다.
.반응이 방출(emitting)된다. 즉, 어떤 행동이 외부에서가 아니라 자발적 또는 의식적으로 일어난다.
자극의 적용성
.특수한 자극은 특수한 반응을 일으킨다.
.특수한 반응을 일으키는 특수한 자극이 없 다.
조건화 과정
.한 자극이 다른 자극을 대치한다.
.자극의 대치는 일어나지 않는다.
내 용
.정서적·불수의적 행동이 학습된다.
.목적지향적·수의적 행동이 학습된다.
형태
.S-S형 : 자극 다음에 다른 자극이 따라 온다.
어떤 부조 소리 다음에 먹이 제시
.R-S형 : 어떤 반응 다음에 어떤 자극이 주어진다.
페달 누리기 다음에 먹이, 지렛대를 누름 다음에먹이가 따라온다.
Ⅶ. 결 론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은 인간은 환경적인 힘에 의하여 조정, 통제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환경적인 힘은 고전적 조건형성이나 조건적 조건형성을 통해서 인간을 통제한다. 교사는 행동의 결과를 조절-통제함으로써 학생들의 행동 빈도수를 증가 혹은 감소시킬 수가 있다.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수업활동을 다음 몇 가지 단계를 거쳐 분명 히 계획하여야만 한다. 그 단계는 다음과 같다.
① 행동적 수업목표의 명세화
② 학습과제의 분석
③ 학생들의 시발행동의 평가
④ 강화된 바람직한 행동결과의 정리(배열)
⑤ 학생 행동변화의 관찰
1.첫 번째 행동목표의 명세화 단계에서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의 수업에서의 목표는 수업의 결과로 기대되는 변화된 행동을 구체적으로 진술하여야 한다. 수업목표의 명세화를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 법칙에 따라야 한다. 첫째, 수업목표는 관찰할 수 있고 수량화 할 수 있는 행동으로 기술되어져야 한다는 점 둘째, 수업목표에는 행동상의 바람직한 변화 의 방향이 기술되어 있어야하며 셋째, 수업목표에는 알맹이 없는 행동은 제외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2.두 번째 학습과제의 분석 단계에서 학습과제의 분석이란 학습과제를 구체적이며, 단계적 절차에 따라 논리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학습 자료를 조직하는 일이다. 이러한 각 단계적 인 절차는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좋으며, 수업과정에서 강화와 빈도수가 많을수록 좋다. 이러한 방법의 대표적인 것이 학생들이 일련의 점진적 인 학습단계를 거치면서 결국 마지막 학습목표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학습 자료를 특별한 계열성에 맞추어 배열한 것이 프로그램 학습인데, 그것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정보(지식) 가 논리적인 계열성에 따라 구성되어 있고, 한 학생이 한 번에 아주 작은 소단원을 학습한다. ② 학생들이 각 단원을 능동적으로 학습한다. ③ 학생들은 자기의 답이 정확한 지에 대해 즉각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④ 각 학생은 자기 학습능력 수준에 따라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 학습의 단점으로는 이 프로그램의 학습의 내용은 모든 학생들이 다 풀 수 있는 문제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가장 낮은 성취도의 학생들도 95%의 문항을 정확히 대답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3.세 번째 시발행동의 평가단계에서 시발행동을 측정한다는 것은 학생들이 수업단원을 학습하는데 필요한 기능과 학습하고 있는 과제에 대한 현재의 지식수준을 측정한다는 것이다. 4.네 번째 수업활동단계에서 학생들이 교과목의 내용, 학습에 대한 적절한 태도 그리고 사회적인 능력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교사는 학습내용을 잘 배열하고 정돈하여야 한다. 그리고 교사는 강화와 처벌 등이 어떻게 행동을 소멸시키는가에 대한 지식도 있어야 하며, 개념에 대한 일반화와 변별훈련에 대하여서도 알고 있어야 하며, 또한 학생들의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하여 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가정은 보상적인 행동의 학습이며, 그렇지 않은 행동은 학습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행동주의에서 보는 학습자는 명백한 목표를 가지며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주어지는 자극 상태에 자동적으로 반응한다. 이러한 점은 자동적인 행동이나 사고(思考)가 바람직한 상황에서는 유익하다. 예를 들면, 비행기를 조종하는 조종사는 목적지에 이르는 경로를 정해진 시간동안 운행하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며 이에 따라 자동적으로 행동해야만 한다. 만약 조종사가 자동적으로 행동하지 않고 중간 중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한다면 비행기 조종은 어떻게 될 것인가? 미리 정해져 있는 시간에 맞추어 목적지에 도달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반면, 학습자가 자신의 행동이나 결정이 필요한 상황에 처해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가 반응하도록 훈련받은 자극이 존재하지 않아 행동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참고 자료]
나동진,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8.
강문희, 아동발달론, 공동체, 2007
김소아, 김영희, 강혜원,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7
변영계, 교수 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5
BIJANB.GILLIANI, 김영수 역, 학습이론과 e-러닝환경 설계, 교육과학사, 2007
임규혁, 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조작적 조건형성: 수의적(비반사적) 행동
비 자율 신경계와 골격근에 의해 매개되는 행동의 학습에 가장 적합하다.
4) 강화의 제시
-고전적 조건형성: 강화가 동물의 반응과 무관하게 제시된다.
유기체가 강화의 제시를 통제할 수 없다.
-조작적 조건형성: 강화가 적절한 반응에 의존한다.
유기체가 강화의 제시를 통제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고전적 조건형성은 무조건 자극에 중성자극을 추가하여 학습시켜서 결과적으로 중성자극에 대해서 무조건 반응하게 만드는 것이고, 조작적 조건형성은 강화나 처벌을 통해 일정한 반응을 유도하는 것이다.
고전적 조건화(RC)
조작적 조건화(OC)
사회학습이론(SL)
인지행동수정(CBM)
고전적 조건화(RC)
조작적 조건화(OC)
사회학습이론(SL)
고전적 조건화(RC)
조작적 조건화(OC)
고전적 조건화(RC)
특징
고전적 조건화
도구적조건화
자극·반응의
계 열
.자극이 반응 앞에 온다.
.반응이 강화(효과) 앞에 온다.
자극의 역할
.반응이 인출(eliciting)된다. 즉, 외부에서 오는 자극에의하여 반응이 나온다.
.반응이 방출(emitting)된다. 즉, 어떤 행동이 외부에서가 아니라 자발적 또는 의식적으로 일어난다.
자극의 적용성
.특수한 자극은 특수한 반응을 일으킨다.
.특수한 반응을 일으키는 특수한 자극이 없 다.
조건화 과정
.한 자극이 다른 자극을 대치한다.
.자극의 대치는 일어나지 않는다.
내 용
.정서적·불수의적 행동이 학습된다.
.목적지향적·수의적 행동이 학습된다.
형태
.S-S형 : 자극 다음에 다른 자극이 따라 온다.
어떤 부조 소리 다음에 먹이 제시
.R-S형 : 어떤 반응 다음에 어떤 자극이 주어진다.
페달 누리기 다음에 먹이, 지렛대를 누름 다음에먹이가 따라온다.
Ⅶ. 결 론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은 인간은 환경적인 힘에 의하여 조정, 통제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환경적인 힘은 고전적 조건형성이나 조건적 조건형성을 통해서 인간을 통제한다. 교사는 행동의 결과를 조절-통제함으로써 학생들의 행동 빈도수를 증가 혹은 감소시킬 수가 있다.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수업활동을 다음 몇 가지 단계를 거쳐 분명 히 계획하여야만 한다. 그 단계는 다음과 같다.
① 행동적 수업목표의 명세화
② 학습과제의 분석
③ 학생들의 시발행동의 평가
④ 강화된 바람직한 행동결과의 정리(배열)
⑤ 학생 행동변화의 관찰
1.첫 번째 행동목표의 명세화 단계에서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의 수업에서의 목표는 수업의 결과로 기대되는 변화된 행동을 구체적으로 진술하여야 한다. 수업목표의 명세화를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 법칙에 따라야 한다. 첫째, 수업목표는 관찰할 수 있고 수량화 할 수 있는 행동으로 기술되어져야 한다는 점 둘째, 수업목표에는 행동상의 바람직한 변화 의 방향이 기술되어 있어야하며 셋째, 수업목표에는 알맹이 없는 행동은 제외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2.두 번째 학습과제의 분석 단계에서 학습과제의 분석이란 학습과제를 구체적이며, 단계적 절차에 따라 논리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학습 자료를 조직하는 일이다. 이러한 각 단계적 인 절차는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좋으며, 수업과정에서 강화와 빈도수가 많을수록 좋다. 이러한 방법의 대표적인 것이 학생들이 일련의 점진적 인 학습단계를 거치면서 결국 마지막 학습목표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학습 자료를 특별한 계열성에 맞추어 배열한 것이 프로그램 학습인데, 그것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정보(지식) 가 논리적인 계열성에 따라 구성되어 있고, 한 학생이 한 번에 아주 작은 소단원을 학습한다. ② 학생들이 각 단원을 능동적으로 학습한다. ③ 학생들은 자기의 답이 정확한 지에 대해 즉각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④ 각 학생은 자기 학습능력 수준에 따라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 학습의 단점으로는 이 프로그램의 학습의 내용은 모든 학생들이 다 풀 수 있는 문제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가장 낮은 성취도의 학생들도 95%의 문항을 정확히 대답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3.세 번째 시발행동의 평가단계에서 시발행동을 측정한다는 것은 학생들이 수업단원을 학습하는데 필요한 기능과 학습하고 있는 과제에 대한 현재의 지식수준을 측정한다는 것이다. 4.네 번째 수업활동단계에서 학생들이 교과목의 내용, 학습에 대한 적절한 태도 그리고 사회적인 능력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교사는 학습내용을 잘 배열하고 정돈하여야 한다. 그리고 교사는 강화와 처벌 등이 어떻게 행동을 소멸시키는가에 대한 지식도 있어야 하며, 개념에 대한 일반화와 변별훈련에 대하여서도 알고 있어야 하며, 또한 학생들의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하여 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가정은 보상적인 행동의 학습이며, 그렇지 않은 행동은 학습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행동주의에서 보는 학습자는 명백한 목표를 가지며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주어지는 자극 상태에 자동적으로 반응한다. 이러한 점은 자동적인 행동이나 사고(思考)가 바람직한 상황에서는 유익하다. 예를 들면, 비행기를 조종하는 조종사는 목적지에 이르는 경로를 정해진 시간동안 운행하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며 이에 따라 자동적으로 행동해야만 한다. 만약 조종사가 자동적으로 행동하지 않고 중간 중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한다면 비행기 조종은 어떻게 될 것인가? 미리 정해져 있는 시간에 맞추어 목적지에 도달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반면, 학습자가 자신의 행동이나 결정이 필요한 상황에 처해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가 반응하도록 훈련받은 자극이 존재하지 않아 행동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참고 자료]
나동진,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8.
강문희, 아동발달론, 공동체, 2007
김소아, 김영희, 강혜원,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7
변영계, 교수 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5
BIJANB.GILLIANI, 김영수 역, 학습이론과 e-러닝환경 설계, 교육과학사, 2007
임규혁, 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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