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장이가 거인이 되는 꿈, 작가 조세희와 작품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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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난장이가 거인이 되는 꿈, 작가 조세희와 작품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왜 우리는 그를 선택하였는가.

2. 그를 알고 싶다. 작가 ‘조세희’

3. 연작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1) 줄거리
2) 등장인물
3) 1970년대 ‘그때 그 시절’과 연작 소설.
4) 문체적 특징.

4. 작품 구조 파헤치기. (작품 느껴보기)

5. 작품에서 드러나는 상징적 의미.

6.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본문내용

왜 우리는 그를 선택하였는가
21세기는 ‘난장이’의 존재가 무색할 만큼 풍족하다. 그러나, 우리가 깨닫지 못할 뿐이다. 간혹 매스컴에서 흘러나오는 ‘기러기 아빠’라는 단어를 생각해보라. 뼈가 닳도록 일하고, 노후조차 불투명한 삶. 쪽방 고시촌 좁아터진 방에 편히 몸 누일 공간조차 없이 살아가는 힘겨운 삶. 그게 아버지의 삶이다.  크게 나아진 것이 없는 도시 노동자들의 삶, 광풍처럼 휘몰아치는 부동산 자본의 개발 논리에 떠밀려 길가로 내몰리는 철거민들, 미군 기지 이전으로 삶의 모든 것들을 내어놓을 수밖에 없었던 대추리 사람들, 한미 FTA 협정 체결을 힘없는 몸뚱이 하나로 막아내고자 싸우는 가난한 농부들, 10년 월급을 꼬박 저축해도 새장만한 아파트 한 채 갖기 어려운 봉급쟁이들, 이 모두가 2007년 한국 사회의 난장이들은 아닐까?
1942년 8월 20일 경기도 가평군에서 태어났다. 1963년 서라벌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하고 1965년 경희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했다. 1979년 난장이 연작으로 제13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1965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소설 《돛    대 없는 장선(葬船)》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그밖의 작품으로는《오늘 쓰러진 네모》(1979), 《긴 팽이모자》(1979), 《503호 남자의 희망공장》(1979), 《시간여행》(1983), 《하얀 저고리》(1990)를 비롯하여, 소설집으로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1978), 《시간여행》과 사진산문집 《침묵의 뿌리》(1986), 희곡 《문은 하나》(1966)가 있다.
70년대 상황에 대한 문학적 수용의 완성으로 보고 사실주의적 관찰법과 반 사실주의적 문체실험의 결합이라는 형태를 통해 문학사적으로 참여/순수, 리얼리즘/반리얼리즘 등의 잘못 설정된 대립을 탁월하게 극복해낸 작품.
노동현장과의 괴리와 체험적 동질성의 문제를 지적하면서, 현실을 지식인의 시선으로 윤색한 탓에 노동자의 육성을 들을 수 없다고 보는 관점 .
발표 이후 문단과 독자의 폭발적인 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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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8.03.20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456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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