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철학적 기초로서의 자유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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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유주의와 평생 교육
a. 개관
b. 평생교육의 기초로서의 자유주의
(2) 진보주의와 평생 교육
a. 개관
b. 평생교육의 기초로서의 진보주의
(3) 행동주의와 평생 교육
a. 개관
b. 평생교육의 기초로서의 행동주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위협적이고, 다섯째, 능력위주교육은 자기 주도적 개인학습경험을 위한 이상적인 수단이 된다. 최근의 직업교육 과정은 교육을 통해 직업에서 필요한 기술의 일정 수행 수준을 보일 수 있게끔 구성된다. 다시 말해 이는 곧 학습자들의 현실적인 요구이다. 특정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술수행수준을 설정하고 이러한 수준에 도달했는지를 절대 평가하는 방식이 직업교육에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여러 분야에서 능력위주 모형은 업무분석, 행동목표, 수업자료 개발, 그리고 절대평가의 똑같은 과정을 거치며, 자격증이나 수료증, 신임장 등을 주는 데 관심이 있다. 또한, 산업교육분야에서 기업훈련의 가장 큰 강조점으로 러스트만은 “학습자의 지식, 행동, 태도나 지각의 변화와 관련된 특정학습 프로그램의 바람직한 결과를 구체화시키고 사고하는 데 중요성을 두고 있다 - 그리고 결과를 평가하고 적절히 수정하기 위해 합리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데 중요성을 두고 있다.” 능력위주 평생교육은 점차 일반화되어 가는 개념으로 전반에 걸쳐 적용된다. 행동주의 교육성격을 드러내는 것으로 능력위주교육은 행동목표와 결과를 정하고 행동변화를 제시하며 미리 정한 기준에 따라 변화량을 측정하는 것을 강조한다.
행동주의 교수방법과 평생교육의 관계로, 행동주의는 교육에 있어 다양한 교수 방법의 개발에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최종목표를 소단원으로 구분하고, 그 교재를 학습자들이 진행하면서 자신이 잘못한 부분은 수정해서 이해하고 이미 알고 있는 부분은 건너뛰는 프로그램 학습법, 행동주의 학습원칙 중 개인차를 인정하고 개인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평가 역시 개인에 따라 다르게 실시되는 개별화 수업이나 개인별 처방 수업이 있다. 어떤 방법이든지 간에 학습에 대한 일차적 책임은 학습자에게 있다. 허만은 프로그램의 공통점을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위의 모든 프로그램들은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칙과 학습이 행동의 반복된 강화에 의해 습득된다는 가정을 기초로 하고 있다. 이들 모두는 학습을 행동주의적 용어로 정의하고, 학습자의 행동은 목표를 향한 점진적인 진보로 규정했다. 따라서 이들은 학습자가 다른 사람보다 빠르지 못하다는 이유로 실패하지 않도록 계속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과 긍정적 강화와 자기 진도에 맞는 방법을 제공한다.”
위의 개별화전략과 맞물리는 노울즈의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생 자신이 수행해야 할 행동과 평가의 기준 및 메커니즘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사실상 교육에서 형식적 수업은 학생과 교사 간의 계약과 교사가 결정한 과제 간의 결합을 통해 좀 더 ‘개별화’되고 있다. 허만은 교사가 개별화된 수업 설계를 위해 행동주의 원칙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단계를 묘사했는데 “1단계 : 행동 목표의 구체화, 2단계 : 학습과제의 분석-논리적 향상에 의한 분석, 3단계 : 투입행동의 평가-학생이나 교사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규명, 4단계 : 발표 계획 - 단서, 피드백, 강화와 자기 속도를 제공, 5단계 : 평가, 기록, 조정" 과 같다. 개별화된 학습체제와 계획된 수업은 전통적인 집단수업이나 교사주도 활동을 대체한다기보다는 이를 보완한다. 비판점으로는 행동주의적 목표로 전환될 수 없는 교육과정 배제와 수단과 외적 행동에 치우치는 관심, 측정 가능한 결과에만 관심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행동주의가 교육에 미친 영향은 막대하며, 조작적 조건화, 보상, 강화, 속도와 피드백 등 행동주의 개념들은 유치원부터 그 이후 평생을 걸친 교육에 있어 학습자의 활동 배열과 수업에 내재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행동주의를 기반으로 한 평생교육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환경의 통제자이자, 가능성의 관리자일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평생교육과 관련된 중요한 몇 가지 철학적 입장을 살펴보았다. 먼저 자유주의적 관점의 평생교육은 이성과 진리를 강조하며 고전을 통한 교양교육을 강조한다는 것인데, 이는 사회와 학습자의 요구를 무시한다는 점에서 가장 큰 비판을 받는다. 이에 반해 진보주의적 철학의 영향을 받아들인 평생교육은 사회적 필요를 무시하지 않고 직업적, 공리적 차원을 모두 고려하며, 학습자의 흥미와 직접적 경험을 교육내용과 방법 선정의 중요한 준거로 한다는 점에서 자유주의의 문제를 보완했지만, 자유주의가 중시했던 인문학이나 역사, 예술 등은 무시하고 실용성만을 중시했다는 점에서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마지막으로 능력위주의 교육으로 평생교육에 큰 영향을 준 행동주의는 개인차를 인정하며 자기 주도적 학습을 장려하고 자격증이나 수료증 등을 주는 방식의 비위협적인 절대평가방식을 사용한다는 점 등에서 평생교육에 매우 적절하다고 평가되었지만, 행동주의적 목표와 외적인 행동과 결과에만 관심이 치우친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아왔다.
이렇듯 본론에서 살펴본 세 가지 철학적 입장은 평생교육의 실천과 관련해 각각 장단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 중 어떤 하나의 입장을 지지하기보다, 평생교육의 바람직한 실천을 위해서는 서로 다른 이론들의 여러 측면들을 취사선택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기존의 철학적 관점을 이해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우리가 가지고 있었던 신념과 가치를 비판적으로 생각해보아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의 개인적 관점이 더 넓은 사회 철학적 맥락과 연결될 때 평생교육 실천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평생교육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도모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평생교육의 역할에 대해 끊임없이 반성적으로 사고함으로써 보다 더 나은 실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임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홍기형 ; 이화정 ; 변종임 공저 (학습사회 구현을 위한) 평생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1)
배장오 저. 평생교육의 이해 (서현사, 2003.)
권대봉 저. 평생교육의 다섯 마당 (학지사, 2001)
Ellias, L. & Merriam, S.(1994). 기영화 역(2002). 성인교육의 철학적 기초. 서울: 학지사
김종서, 황종건, 김신일, 한숭희(2000). 평생교육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김신일한숭희 편(2001). 평생교육학: 동향과 과제.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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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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