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동 원문과 해석
2. 형식, 내용상의 특징
3. 논란의 쟁점
1) 어석상의 논란
2) 작품의 성격에 따른 시적화자에 대한 논란
3) 기록에 따른 논란
4. 동동무
Ⅲ. 결론
Ⅱ. 본론
1. 동동 원문과 해석
2. 형식, 내용상의 특징
3. 논란의 쟁점
1) 어석상의 논란
2) 작품의 성격에 따른 시적화자에 대한 논란
3) 기록에 따른 논란
4. 동동무
Ⅲ. 결론
본문내용
‘동동’
<악학궤범> 권5 시용향약정재 : 연희 절차, 노랫말
<대악후보> 권7 : 악보
<고려사 악지> : 해설
▷ 그 외 : <성호사설>
<용재총화>
<증보문헌비고>
<성종실록>
‘동동’
- 동동사를 부를 때 반주음인 북소리의 구음
:『성호사설』악기의 의성으로 봄
: 사모곡의 ‘위덩더둥셩’
정읍사의 ‘어긔야 어강됴리 아으 다롱디리’
- 뜻이 분명한 서역어
<악학궤범> 권5 시용향약정재 : 연희 절차, 노랫말
<대악후보> 권7 : 악보
<고려사 악지> : 해설
▷ 그 외 : <성호사설>
<용재총화>
<증보문헌비고>
<성종실록>
‘동동’
- 동동사를 부를 때 반주음인 북소리의 구음
:『성호사설』악기의 의성으로 봄
: 사모곡의 ‘위덩더둥셩’
정읍사의 ‘어긔야 어강됴리 아으 다롱디리’
- 뜻이 분명한 서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