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용 소프트웨어의 평가와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표지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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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학습용 소프트웨어의 평가와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표지포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컴퓨터가 학습(수학학습)에 미치는 영향
1)긍정적인 면
(1)학습 동기 유발
(2)단계별 학습의 효율성
(3)자기 주도적 학습
(4)학습 성취도
2)부정적인 면

2. 교육용 소프트웨어란?

3. 교수 학습용 소프트웨어평가 필요성

4. 교수학습용 소프트웨어 평가
1)교수학습용 소프트웨어 평가 틀
2)소프트웨어들 소개
3)기본 교육과정과 연계

5.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1) 시각장애
2) 청각장애
3)지체부자유
4)발달장애

6. 후기

본문내용

가르기, 모으기





수 가르기와 모으기





합이 9이하인 덧셈하기





한 자리수의 뺄셈하기





도형

모양 분류하기




모양 구성하기


모양알기



모양만들기



평면도형의 모양 알기


측정

여러 가지 양 알아보기



여러 가지 양 비교하기



임의 단위로 길이재기

시계보기


달력보기

표와그래프


조사표만들기

그림그래프그리기


소프트웨어 타이틀 제목
영역
단계
주제
생각이 커지는 탄탄수학
나의 천국
엄마혼자풀게요
수리수리샘수리
이거얼마에요?


변별하기





분류하기





짝짓기



순서짓기




수세기



수비교하기




한 자리수의 수,
숫자, 수사 알기


수의 순서 알기



수의 크기 비교하기




연산

구체물 가르기, 모으기





수 가르기와 모으기





합이 9이하인 덧셈하기



한 자리수의 뺄셈하기



도형

모양 분류하기

모양 구성하기


모양알기

모양만들기


평면도형의 모양 알기

측정

여러 가지 양 알아보기



여러 가지 양 비교하기



임의 단위로 길이재기


시계보기

달력보기

표와그래프


조사표만들기

그림그래프그리기

5.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소프트웨어 제작 시 장애아동의 독특하고 고유한 특성에 따라 특별한 기술을 사용하거나 교사가 소프트웨어 활용 교육의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감각 장애나 지체부자유 아동들은 프로그램의 접근성을 높여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지적발달장애 학생들을 위해서는 아동의 지적 수준 등을 고려한다.
1) 시각장애
해당 줄이나 단어에 커서를 놓으면 그 문장을 읽어주거나 해당 메뉴를 읽어주는 음성합성기능이 있으나 이는 그래픽정보 접근에는 쉽지 않으므로 사실상 대부분이 그래픽으로 되어있는 기존의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맹 아동에게 교육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다만 약시 아동을 위해 음성합성 기능이나 음성인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관련 명령어를 실행시키는 기능, 화면 확대 기능을 이용해 교육시킬 수 있다.
2) 청각장애
음성제시어를 문자로 제시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소리로만 제시되는 효과를 시각적 효과로도 제시해 주어야 한다.
3)지체부자유
아동의 신체에 맞게 특성에 맞게 환경을 개조할 필요가 있다. 지체부자유 아동들은 개인에 따라 매우 다른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장애와 이동능력에 맞는 특수한 보조공학기기를 추가한다.
*키가드: 운동신경장애가 있는 사용자가 다른 키를 건드리지 않고 원하는 키를 찾아 입력할 수 있게 함
*대체키보드: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개별적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기존 키보드를 대체
*스위치 시스템: 손을 쓸 수 없는 아동이 튜브에 바람을 불어넣음으로써 장치를 작동시킬 수 있는 스위치. 그 외 손, 팔, 발, 머리, 눈썹, 혀, 기타 근육에 의해 통제가 가능한 여러 스위치가 있다.
* 기타 입력장치: 터치 윈도우와 혀를 통해 9개의 키를 작동함으로써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혀 접촉 키패드.
4)발달장애
* 선택적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배경보다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요소가 부각된 것을 쓴다.
* 수행 실패 시 나타나는 효과음이나 프로그램의 반응에 오히려 강화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한다.
* 아동의 인지수준이 낮다고 해서 유아용 자료들을 그대로 도입하면 안 된다. 아동의 경험은 유아들 보다
많이 쌓여있기에 유아용 자료들은 식상함을 느낄 수 있다.
* 학생들에게 반드시 활용법을 습득시킨다.
* 제시되는 문장의 길이가 길지 않고 아동 수준에 맞는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 글을 모르는 아동들을 위해서는 음성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아동의 지적 수준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택한다.
* 자폐특성이 있는 아동의 경우는 자기 자극에 빠질 수 있으므로 계속해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필요한 경우에만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교육을 하는 것이 좋다.
* 아동의 특별한 선호를 고려하여 활용한다.
6. 후기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은 전통적인 교재교구나 단순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에 비해서 학습자에게 흥미와 동기를 갖게 함으로써 장애 학생이 과제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결과적으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등의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수교육에서도 컴퓨터와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은 점차 그 범위가 더욱 다양하게 확대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특수교육을 위한 소프트웨어들이 지금보다 더 많이 개발되고 보급 되어야 한다. 그 이전에 교사는 기존에 나와 있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용법을 충분히 익히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하고, 일반교육을 위해 개발된 소프트웨어들을 어떻게 하면 특수교육에 창의적으로 응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부단한 관심이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가까운 미래의 예비 교사로서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이용하면서 한편으로 생각해 봐야 하는 것은, 컴퓨터와 인터넷이 아무리 좋은 것이라 할지라도‘앉아서 하는 교육’ 이라는 것이다. 학생이 스스로 마우스나 키보드로 실행해보지 못하고 컴퓨터와의 관계가 상호작용이 안 되고 일방적 관계가 된다면 오히려 몸으로 부대끼며 진행하는 전통적 방법보다 교육의 효과가 적을 수도 있을 것이다. 교사는 장애 학생들이 컴퓨터에서 나오는 것을 그저 보고 듣기만 하는 수업이 되지 않도록. ‘스스로 해보는 교육’과의 균형을 생각하면서 수업을 계획하고 컴퓨터의 활용의 정도를 결정하여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가 실시한 이 프로젝트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하는 동안 내내 많이 힘들었지만 그래도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다른 많은 교사들에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니 뿌듯한 기분이 든다. 그리고 특수교육에서도 하루 빨리 교사와 학부모가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장애 학생의 특성과 욕구에 적합한 소프트웨어들이 많이 개발되고 보급되어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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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03.31
  • 저작시기200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8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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