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주체문예시대 북한문학의 특징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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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주체문예이론의 의의
2. 북한문학연구의 역사적 흐름
3. 북한문학의 흐름과 주체문예이론
1) 해방직후 민족문화론과 사실주의 문학
2) 조국해방 전쟁시기(1950년-1953년) 문학
3) 전후복구와 사회주의 건설시기(1953년-1958년) 문학
4) 천리마 대고조기(1958년-1967년) 문학
5) 주체문학시대(1967년- )
4. 북한 주체문예이론의 변화
5. 주체사상과 주체문예이론의 형성
6. 북한 문예이론의 본질적 특징
1) 당성
2) 노동계급성
3) 인민성
7. 주체문예이론의 원칙과 창작방법론
1) 종자론
2) 전형화이론
3) 속도전이론
4) 사회주의적 내용과 민족주의적 형식

III. 결 론

본문내용

이유는, 그들의 사실주의가 개별적인 것에서 보편적인 것을 찾아내고 보편적인 것에서 개별적인 것을 드러내야 한다는 원칙과 관련된다. 등장인물을 평범한 인간이 아니라 과학적이고 합법적인 인식의 결과로 창조한다.
다양하고 복잡한 현실속에서 전형적인 것, 본질적인 것을 정확히 찾아내어 예술적으로 심오하게 일반화하여 여러 계급과 계층의 전형적인 인간성격을 훌륭히 그려냄으로써만 작품의 높은 사상 예술성을 보장하고 그 교양적 기능과 동원적 역할을 강화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창조된 전형이 필연적으로 겪는 갈등은 세 가지로 제시되며, 첫째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의 갈등, 둘째 사회주의 내에서의 갈등, 셋째 김일성을 찬양하고 김일성을 문학 작품화하는 것인데, 셋째의 경우는 앞의 두 경우와 달라서 당연히 창작 대상과의 갈등양상이 아니며 창작방법에 있어서의 갈등을 말한다.
3) 속도전이론
앞에서 본 종자론과 전형화이론이 작품 내부의 창작 적용방법이라면 속도전이론은 작품 외적인 것, 곧 창작속도에 대한 방법이다.
속도전은 작가, 예술인들의 자각성과 책임성을 높여 창작에 모든 사색과 열정, 온갖 지혜와 재능을 쏟아 붙게 함으로써 비상히 빠른 창작 속도와 함께 작품의 높은 질을 보장하게 된다.
속도전이론은 당사상 사업 요구를 즉각적으로 수용하여 작품을 빠른 속도로 창작함으로써 느슨함과 나태함을 버리고 혁명 투쟁과 건설에 앞장서고 충동하기 위한 것이며 사상성 강화를 목표로 하는 것이다.
4) 사회주의적 내용과 민족주의적 형식
1932년 스탈린의 연설로부터 시작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라는 용어와 그 내용은 넓게는 맑스-레닌주의를 의미하고 좁게는 북한의 특수한 사정에 비추어 당의 노선과 정책, 곧 김일성주의가 된다.
민족주의적 형식 또는 전통이란 과거의 문화유산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 아니라 계급적 관점이 우세하게 작용하는 반영론이다. 이는 내용과 형식의 유기적 결합이 결국 현실 반영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결론이다.
III. 결 론
주체 시대에 씌어진 현실주제의 희곡은 대략 수백 편에 이르는데 이에 대해서는 상론할 형편이 되지 못한다. 개괄적으로나마 이 희곡들을 살펴보면, 일상적 삶을 통해 북한 체제의 우월성을 강조하거나, 일상 현실에서 공민적 자각심을 갖는 '숨은 영웅'을 형상화하거나, ③ 남한 현실을 비판적으로 다루거나, 항일무장투쟁을 그린 것, 조국해방전쟁(6.25 전쟁)을 다룬 것, 해외 동포의 현실을 다룬 것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1970년대 이후에 씌어진 현실 주제의 희곡들에는 이전에 보기 어려운 일상적 생활 현실을 생동감 넘치게 그리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주택 문제, 건강 문제, 결혼 문제, 연애 문제, 대학 입시 문제 등과 같은 소소한 일상사들도 희곡 속의 주요 소재로 다루어진다. 1970년대 이후의 현실 주제 희곡에 나타나는 미묘한 변화의 양상을 섬세하게 분석하는 일은 앞으로 남은 북한 희곡 연구의 중요한 과제이다. 북한 연극 및 희곡에 대한 각론적 연구가 절실히 요망되는 것은 바로 이같은 이유에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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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4.04
  • 저작시기20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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