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약물남용(약물중독), 청소년 약물중독(약물남용)의 원인, 청소년 약물남용(약물중독), 청소년 약물중독(약물남용)의 단계와 청소년 약물남용(약물중독), 청소년 약물중독(약물남용) 실태 및 치료와 예방전략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청소년 약물남용(약물중독), 청소년 약물중독(약물남용)의 원인, 청소년 약물남용(약물중독), 청소년 약물중독(약물남용)의 단계와 청소년 약물남용(약물중독), 청소년 약물중독(약물남용) 실태 및 치료와 예방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 약물남용의 원인
1. 사회적 요인
2. 잘못된 인지, 태도요인
3. 특징적인 성격요인
4. 약물학적 요인-의존성과 재강화 야기
5. 행동 요인-가치 체계에 문제

Ⅲ. 남용약물의 종류
1. 중추신경흥분제
1) 카페인(Caffeine)
2) 암페타민(Amphetamine)
3) 코카인(Cocaine)
4) 담배
2. 중추신경억제제
1) 술(Alcohol)
2) 천연마약(아편계열)
3) 합성마약
4) 바비튜레이트(Barbiturates)
5) 베조디아제핀계(Benzodiazepines)
3. 환각제
1) 대마초(Marijuana, Happy smoke)
2) LSD(Lysergic Acid Diethlamide)
3) PSP(Phencyclidine)

Ⅳ. 약물남용의 단계

Ⅴ. 청소년의 약물남용 실태
1. 약물에 접하게 되는 원인들
1) 보편적인 요인
2) 개인특성적요인
2. 청소년과 약물의 실태

Ⅵ. 청소년의 음주와 흡연

Ⅶ. 청소년 약물남용의 치료
1. 단기 치료기관
2. 입원 및 외래치료기관
3. 위탁보호기관
4. 거주치료기관
5. 재활기관
6. ꡐ중간의 집ꡑ (halfway house) 설치 운영
7. 사회사업적 접근방법의 모색
1) 개별상담치료
2) 집단활동을 통한 치료
3) 지역사회의 자원활용

Ⅷ. 약물남용의 예방 전략
1. 1차적 예방
2. 2차적 예방
3. 3차적 예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혹, 대인관계상의 부적응(가족간이나 또래집단에서 일어나는 긴장과 갈등)이 발생되므로 이러한 문제들을 상담과 교육을 통하여 그러한 긴장과 갈등을 해소할 수도 있도록 도움을 주는 치료방법이다.
2) 집단활동을 통한 치료
집단치료는 1~2명의 훈련된 지도자가 문제를 토의하기 위하여 모임을 가지는 치료형태이며 1시간 정도 진행된다. 집단치료는 삶을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 상황속에서 일생생활에서 느끼는 것과 같은 감정을 느끼게 된다. 집단의 상황은 치료적이므로 행동양식을 깨닫도록 지원하며 타인에 의해 용기를 얻게되면 구성원은 그가 배운 대로 행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는다.
3) 지역사회의 자원활용
청소년에 대한 보호 감독이 대부분 가정과 학교에서 이루어지나 부모나 교사의 힘만으로 처리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여야 한다. 특히 무직, 미진학 청소녀의 경우는 더욱 지역사회의 자원과 서비스가 요청될 수 있다. 이러한 지역사회의 자원으로는 의사, 사회사업가, 심리학자, 약물남용의 피해를 입은 경험이 있는 친구 등을 들 수 있다.
Ⅷ. 약물남용의 예방 전략
약물 오?남용 예방 전략은 구체적으로 일차적 예방과 이차적 예방 그리고 삼차적 예방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세계보건기구).
1. 1차적 예방
일차적 예방은 문자 그대로 약물남용 자체에 대한 예방을 의미한다. 일차적 예방은 두 개의 일반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 개인으로 하여금 약물 소비, 약물남용 및 약물 의존에 대하여 저항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경우에 따라서는 또래 집단에서의 약물소비에 대한 압력에 저항할 수 있게 하는 적절한 행동 방식을 구축하는 것과 둘째, 약물이나 기호품에 대한 적절하고 올바른 접촉을 위한 교육을 시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일차적 예방은 이른 나이에 적용되어야 하고 장기적인 목적의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또한 학교의 과제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약물남용 청소년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사회 영역에도 적용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부모나 관련 교육가가 적절한 행동방식과 조치를 통하여 약물에 대한 접촉이나 중독에 대한 저항을 이미 어린 시절에 아이들에게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일차적 예방은 사회 전체가 약물 사용에 대해 대규모적인 금연 금주운동을 전개하거나 약물 퇴치운동을 벌인다면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
2. 2차적 예방
일차적 예방이 약물남용 예방 자체에 놓여져 있다면, 이차적 예방은 약물로 인하여 손상을 입거나 이미 약물을 남용하여 소비하는 개인 및 집단에 적용된다. 따라서 이차적 예방은 국가나 사회가 적절한 개입을 통하여 어려운 생활상태에 있거나 약물남용행위에 의존 또는 중독되어 치료가 시급한 것에 중점을 준다. 즉 이차적 예방의 중점은 약물을 남용하거나 약물에 중독된 위험집단의 보호 또는 원조에 놓여있다.
3. 3차적 예방
삼차적 예방은 이미 치료를 받고 있는 약물남용자 또는 중독자와 관련되어 있다. 삼차적 예방에서는 치료와 연결되거나 치료 영역에서의 심리 사회학적 사전보호 및 사후보호와 관련된다. 이것을 통하여 약물의 재사용이나 재 남용의 위험을 줄이고 중독으로 인한 고질적인 병의 발생을 억제한다. 따라서 약물남용자의 자기 신뢰와 삶의 용기를 강화시키고 자신의 삶을 영위하여 장래에도 약물을 포기할 수 있도록 용기를 줄 수 있는 치료에 수반되거나 이미 끝난 치료에 따른 보호에 놓여 있다.
Ⅸ. 결론
청소년기는 자의식이 급증하는 시기로 다른 발달 시기에 비해 비행 행동을 할 가능성이 큰 시기이다. 본 조사에 관한 결론에 대해 몇 가지 제언을 함으로써 기대 효과를 더욱 극대화 할 수 방안이 구안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학교에서의 수업 및 학급활동 시간과 가정 통신문을 통한 가정과의 연계 지도는 약물남용 방지에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둘째, 청소년들의 환각제 흡입, 약물남용, 음주, 흡연, 성범죄, 가출, 전자오락에 심취하는 것 등 자기 파괴적 비행 행동들은 인지적 몰락 요인으로 설명되므로 여러 가지 심리적이고 상황적인 원인에서 비행을 하게 되는 내적인 기제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음주·흡연에 관한 예방 및 치료만이 아니고 일탈 행위의 요인을 복합적으로 재구성하여 보다 풍부하고 깊이 있는 지도 방안을 통해 청소년의 비행 문제에 접근해 나아가 기대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청소년들이 문제상황에 직면했을 때, 단순히 충동적이고 도피적인 행동을 할 것이 아니라 문제 상황에 직면해서 합리적인 평가를 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따뜻한 관심과 배려,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여 점차 자신의 감정과 행동에 대한 충동조절 능력과 대처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경기대 행정대학원 / 석사학위논문.
김정식(2004)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 및 에방대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김경빈 저 /「청소년 약물남용의 치료 및 재활」/『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예방대책』
김진희(1998) /《약물남용 청소년을 위한 부모개입 프로그램 연구》/ 청소년대화의 광장
삼성복지재단(1995) / 약물남용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 / \'95 사회복지 프로그램 총서\'
손봉선(2003) / 청소년 약물 오남용 실태 조사 및 대책에 관한 연구 / 전주시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이소의 외(2005) / 청소년복지론 / 나남출판
이윤로(1997) /「청소년 약물남용의 원인과 치료」/ 문음사
전경수 /「마약과의 전쟁」
주왕기·김경빈·이숙영·맹영진(1996) / 청소년 약물상담. 청소년대화의광장
최일섭.최성재 공편(1996) /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나남출판사
최상섭(1996) /「피치료감호자 약물남용 현황과 치료」
최선화 /「청소년의 약물남용」
한애순(2001) /「가정환경과 청소년약물남용과의 관련성 연구」
한선희(1999) /“중학생의 약물남용의 성향과 향위의 원인에 대한 연구”
대 검찰청(2000) /“청소년 백서”
한국청소년개발원 편(1996) / 청소년 문제론 / 서원
한국형사정책연구원(1992) / 약물남용의 현황과 대책 / 제7회 형사정책 세미나 자료
http://www.busandrugfree.or.kr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8.04.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00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