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분석-천공의 성 라퓨타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작가설명(작가의 주제의식)
2.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특징
-자연과의 공존
-상쾌한 비행 신
-히로인은 여성
-유년시절의 꿈과 순수성
- 자본주의 사회 비판
3.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에 대한 비판
*공중 정원의 영겁회귀 노스탤지어

본문내용

니 <천공의성 라퓨타>의 보다 발전된 점들이다.
먼저 이 영화의 중심에는 시타와 파즈가 있는데, 시타의 위치는 라나의 것을 훨씬 뛰어넘는다. 한편 그에 반비례하여 파즈의 역할은 코난에 비해 더욱 축소되어 극히 평범하고 불완전한 인간으로 그려진다. 라퓨타의 이미지는 특히 주목할 만하다. 그것은 원래 과학이 극도로 발달한 라퓨타 제국의 요새로서 <미래소년 코난>의 삼각탑의 자리를 대신하는 듯 하지만, 사실은 하이하바와 인더스트리아로 구성된 쌍극자(dipole)의 형태를 하고 있는 것이다. 즉, 라퓨타의 물리적 구조의 경우, 상층부에는 거대한 나무줄기를 중심으로 형성된 자연의 낙원이 존재한다.
고대 그리스 양식의 기둥들과 풀밭이 깔린 정원, 오염되지 않은 동식물들, 비석에 꽃을 바치고 새의 알까지 보호하는 로보트 병사가 평화로운 대기를 발산한다. 반면, 하층부에는 라퓨타의 에너지 원천인 중추 비행석과 대학살용 빔무기 장치, 전투형 로보트 병사들의 제조공장과 격납고가 자리하고 있다. 라퓨타의 기능적 이중성은, 그것이 인간들과 관계를 맺을 때 노출되기 시작한다.
전쟁무기가 될지, 또는 보물섬이 될지는 전적으로 그것을 지배하는 자의 의지에 달려 있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라퓨타의 이중성에 따라, 미야자키는 인물들까지 세심하게 이중화하거나 대립 배치시키고 있다. 간혹 어떤 면에서는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에서보다 선악의 이분법이 심화되었다는 느낌도 들지만, 라퓨타의 이중성을 강조하는 데에는 여러모로 매우 효과적이었다.
그럼 이 작품에서는 왜 그렇게 라퓨타의 이중적 이미지가 중요시되고 있는 것일까. 이전까지 미야자키에게 있어서 절대적 과학력의 가치는, 처음부터 정치적인 영향력 하에 놓여 있음으로써 부정적인 것으로 결정되어 있었던 반면, <천공의성 라퓨타>은 그것의 이용주체에 따른 가치변화의 가능성에까지 관심을 돌리고 있다. 따라서 라퓨타라는 첨단과학의 결정체적 존재는, 거신병(물론 만화에서는 이것의 성질도 변화한다)의 경우보다 한층 더 현대 핵위협의 본질에 가까운 기표인 것이다. 또한 이는 인류문화의 이중성과 부조리에 대한 미야자키의 지적이기도 하며, 그러기에 이 작품 속에서 그는 무스카와 군대를 독일 나치처럼 묘사하였고, 그들을 향해 매우 농도 높은 반감과 증오를 던지고 있다. 더욱이 라스트에서는 무스카 일당을 비참한 죽음의 최후 속으로 추락시킨다. <루팡 3세 - 카리오스트로의 성>에서 카리오스트로 백작의 죽음을 제외하고는 그의 전작품 속에서 유례 없는 일이다.
미야자키는 라퓨타가 파괴되어 가는 과정에서 그 불합리한 이중성을 해소하고 일관성을 획득하려는 '이상주의'적 시도를 보여준다. 부정적인 부분으로서의 하층부가 붕괴되어 바다 속으로 산산히 흩어지지만, 긍정적인 부분으로서의 상층부는 무사히 잔존하여 광활한 우주로 나아가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한편, 상층부의 우주 진입은, 붕괴와 동시에 수직이탈한 중추 비행석이 라퓨타를 거대하게 감싸고 있던 나무줄기 속에 박혔기 때문인데, 여기에서 나무라는 요소는 미야자키의 영화 속에서 매우 비중 있는 모티브이다.
종교적 상징으로서 모성과 풍요, 희망, 부활을 상징하기도 하는 나무는 이미 나우시카의 어린시절 기억 속에서, 그리고 그녀가 부해의 비밀을 알게 되는 장소에서 선명하게 묘사되어 있다. 라퓨타의 나무는 다음 작품인 <이웃의 토토로>에 이르면 영화 전체의 분위기와 주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 요소가 된다. 그리고 그 때부터 미야자키는 공상과학과 사회적인 관심에서 벗어나, 과거 역사로의 향수 속에서 주로 개인적인 문제를 반추하기 시작한다.
<천공의 성 라퓨타>은, 미래도 과거도 아닌 시간 속에서 미야자키가 자신의 지나간 작품들을 종합해 본 애니메이션이라 할 것이다.
- 주인공인 시타와 파즈가 만나는 장면 : 범상치 않은 모습으로 파즈의 눈앞에 나타난 시타를 보고 파즈는 흥미를 갖게 된다. 두 친구가 앞으로 어떤 모험을 하게 되는지 궁금하게 한다.
- 라퓨타성의 왕족인 시타는 무심코 어릴적 배운 주문을 말해버린다. 그것으로 인해 오래전에 고장난 병사로봇은 재가동을 하게 된다. 이때 비행석의 빛은 라퓨타의 위치를 가르키게 되고 이것으로 인해 무스카의 함대는 라퓨타로 향하게 되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다.
- 라퓨타는 과학이 고도로 발달해있다. 하지만 라퓨타의 상층부로 떨어진 시타와 파즈는 라퓨타의 아름다운 자연에 감탄하게 된다. 시타와 파즈가 라퓨타에서 처음 만나는 로봇은 정원을 가꾸는 정원사로봇이다. 과학의 힘이 아닌 자연과 함께 평화롭게 살고 있는 나무와 새 정원사 로봇은 환경을 의미한다.
- 왕족들만 들어갈 수 있다는 비행석이 있는 곳을 무스카가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은 무스카도 왕족임을 뜻한다. 나무뿌리 안에 있는 거대한 비행석을 발견한 무스카는 라퓨타를 정복하게 된다. 라퓨타의 무서운 힘을 이용해 군인들을 무차별 학살한다. 이것은 군국주의와 독재권력에 얼마나 위험하고 무서운 것 인가를 보여준다.
그리고 라퓨타의 주인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서 라퓨타는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일 수도 있고 무서운 파괴력을 가진 모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결국 시타와 파즈를 힘을 합쳐 파멸의 주문을 외우며 라퓨타는 파괴된다. 하지만 과학의 근거지인 하층부는 파괴되지만 아름다운 자연이 있는 상충부는 비행석으로 인해 상승하게 된다. 라퓨타를 지탱했던 것은 과학력도 그무엇도 아닌, 나무뿌리였으며 살아남은 것은 새와 나무 정원사 로봇이었다. 우리는 이것으로 인해 우리는 환경은 생각하지 않는 문명의 발달에 대한 경각심을 느낄 수 있다.
- 파즈와 함께 고향마을로 돌아가는 시타는 라퓨타과 파괴됨으로써 긴 머리카락이 잘리게 된다. 머리카락이 잘렸다는 의미는 모험을 마친 시타는 더 이상 나약한 목장 소녀가 아니라 강인한 시타로 성장하였음을 의미한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분석
-천공의 성 라퓨타
1.작가설명(작가의 주제의식)
2.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의 특징
-자연과의 공존
-상쾌한 비행 신
-히로인은 여성
-유년시절의 꿈과 순수성
- 자본주의 사회 비판
3.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에 대한 비판
*공중 정원의 영겁회귀 노스탤지어
  • 가격2,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8.04.11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00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