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이 디지털 시네마로 변해가는 과정과 디지털 기술이 영화산업의 제작, 배급, 상영에 미친 영향 및 이에 따른 기대효과를 살펴보고, 최근 디지털 시네마와 관련된 이슈들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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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디지털 영화의 개념
(1) 디지털 영화의 정의
(2) 디지털 영화의 특징

2. 형성시기 및 기술 발전

3. 시장특성

4. 시장규모 및 현황
(1) 세계 유무선 인터넷 영상시장의 규모와 추이
(2) 국내 디지털 영화시장의 규모와 추이
(3) 주요사업자

5. 정책의 특성
(1) MPEG 디지털영화 WORKING GROUP 에서 정의하는 디지털 영화의 규격
(2) 디지털 영화시장 관련 제도
(3) 디지털 영화 배급

6. 디지털 영화로 인한 사회변화
(1) 국내 디지털 영화 산업 외적환경의 변화
(2) 국내 디지털 영화 산업 내적환경의 변화

7. 디지털영화를 둘러싼 쟁점 및 전망
(1) 영사기 교체비용
(2) 기술 표준화
(3) 기술 표준화 관련 국내외 동향

8. 생활 속 디지털 영화

9. 결론

본문내용

1. 디지털 영화의 개념
(1) 디지털 영화의 정의
일반적으로 디지털 영화라는 용어는 현재 세 가지 용법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런 용법에 따라 디지털 영화에 대한 정의 또한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콘텐츠 측면에서 디지털 영화는 “디지털 기술, 특히 컴퓨터 그래픽(computer graphics : CG), 디지털 합성(compositing) 등의 기술을 이용해 만들어진 컴퓨터 이미지(computer-generated imagery : CGI)를 콘텐츠에 포함하고 있는 영화”를 지칭한다.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하고, 컴퓨터에 의한 디지털 편집기를 거쳐 디지털 마스터를 제작하고, 디지털 영사기를 통한 상영까지 전과장이 디지털 프로세스를 거치는 영화로 정의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렇게 전 과정을 디지털로 처리하는 콘텐츠는 극히 드문 형편이다. 대표적인 디지털 저장매체인 DVD 에 수록되는 영상 콘텐츠도 대부분은 제작 당시 아날로그로 제작된 것이고, 이를 디지털로 변환시킨 것뿐이다.
둘째, 커뮤니케이션 과정 측면에서 디지털 영화는 극장용 프린트 형태로 배급되어 전통적인 영사기에 의해 상영되는 것이 아니라 “위성, 광케이블, 광학 패키지 등과 같은 디지털 전송 방식으로 디지털 극장에 배급되어 디지털 영사기에 의해 상영되는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제작 방식 측면에서 디지털 영화는 “소형, 저가의 디지털 촬영 및 편집 장비를 이용하여 소수의 제작 인력에 의해 만들어진 저예산 영화”를 지칭하기도 하는데, 아날로그 영화로 말하면 일반적인 35mm 영화 제작과 대비되는 16mm 영화 제작을 연상시킨다.
이렇듯 디지털 영화는 정확하게 정의 내리기가 어렵다. 또한 영화는 제작, 배급, 상영 3단계를 거쳐 만들어 지는데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또 다른 정의가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어떠한 단계에서든지 디지털 프로세스를 거친 영화라면 넓은 의미로 디지털 영화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디지털 영화의 개념
(2) 디지털 영화의 특징
1) 디지털 영화의 경우, 촬영과 암실 작업으로 구분되는 사진, 제작과 후반작업으로 구분되는 아날로그 영화 등 전통적인 필름 미디어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제작(creation)과 가공(modification) 사이의 경계와 작업 순서가 모호해지고 있다. 촬영, 특수효과, 편집 등의 작업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2) 전통적 영화제작과 달리 디지털 영화의 경우, 제작은 후반작업의 첫 번째 단계일 뿐이다. 단적인 예로 <스타워즈-에피소드 1>(1999)의 경우, 촬영(제작)에는 불과 65일이 걸린 반면 후반작업에는 무려 2년이 소요되었고, 총 2,200쇼트 중에서 2,000쇼트, 즉 95%가 컴퓨터 상에서 이루어졌다. 이런 작업 일정상의 변화는 현재 영화제작의 보편적 경향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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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4.07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460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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