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정보통신기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전자상거래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컴퓨터에서 정보 처리를 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들을 열거하고, 각각을 설명하라.

2. 프로그래밍 언어란 무엇이며, 어떤 종류가 있는지 조사하라.

3.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그 발전 과정을 설명하라.

4. 멀티미디어가 출현하게 된 핵심 기술을 설명하라.

5. 하이퍼텍스트의 구조를 설명하라.

6.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라.

7. CD-ROM과 DVD를 비교하라.

8. 기존의 데이터베이스에 비하여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가 가지고 있
는 새로운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라.

10.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의 관리시스템에 대하여 설명하라.

11.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압축하는 원리와 응용되는 기법을 설명하라.

본문내용

레임에 대한 상대적 위치 등을 고려해야 한다.
3) 색인 지정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는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여야 한다. 멀티미디어는 정형화된 데이터가 아니고, 비정형화된 데이터이기 때문에 검색이 매우 어려운 특징이 있다.
10.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의 관리시스템에 대하여 설명하라.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 : Data Base Management System)은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정보를 추출하거나 저장수정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들의 집합체이다. 데이터베이스를 운영체제(OS)의 파일시스템을 사용해 구성할 경우에는 데이터의 종속성일관성무결성중복성보안 등을 보장해 주지 못하므로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을 사용하여 사용자와 응용프로그램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1)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구성 요소
① 자료 정의어(DDL : Data Definition Language)
자료 정의어는 사용자가 요구하는 대로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하는 언어이다. 자료를 기억하는 파일의 구성과 파일간의 관계를 정의하고, 각 파일을 구성하고 있는 자료들의 속성을 정의한다. 그리고 정의된 자료의 내용을 자료 사전에 기억하고, 실제 자료가 입력될 때 무결성을 위한 검사를 수행하는 기능을 한다.
② 자료 조작어(DML : Data Manipulation Language)
자료 조작어는 사용자가 요구하는 대로 자료를 조작하는 언어를 말한다. 자료를 일고, 쓰고, 갱신하고, 삭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질의어도 자료조작 언어에 속한다. 자료조작 언어에는 응용프로그램에서 조작대상 자료를 정의하고 자료를 접근하는 방법까지 기술하는 절차 언어와 자료를 접근하는 방법을 시스템이 결정하는 비절차 언어로 구분된다.
③ 자료 제어어(DCL : Data Control Language)
자료 제어어는 데이터베이스 자료를 조작하는데 필요한 보조적인 기능들을 지원하는 언어이다. 이 언어는 보조적인 기능을 수행하지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보조적인 기능을 원활하지 않으면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전혀 수행할 수 없기 때문이다.
2)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종류
① 관계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Relational DBMS)
관계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은 데이터의 논리적 구조가 관계모델에 의해 표현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을 말한다. 관계모델은 모든 데이터를 2차원의 테이블 형태로 표시하고, 각 테이블 간에는 공통의 속성을 통해 요소들의 관계가 성립한다.
②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Object-Oriented DBMS)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은 객체지향 기술에 근거한 관리시스템으로서 데이터를 그 데이터에 의한 조작 방법과 일체화시킨 객체형으로 저장하고 검색을 가능하도록 한다.
모든 데이터를 객체로 다루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데이터 같은 경우에도 효율성 있게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즉, 이미지나 음성과 같은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처리하는데 필요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11.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압축하는 원리와 응용되는 기법을 설명하라.
□ 데이터 압축의 원리
압축이란 같은 양의 정보를 더 작은 크기의 데이터로 표현하는 기술을 말한다. 반대로 복원은 압축을 푸는 기술을 가리킨다. 멀티미디어에 사용되는 동영상 데이터 등은 크기가 매우 크기 때문에 저장 공간이나 처리 및 전송 속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데이터를 압축함으로써 저장 공간이나 처리 속도 또는 전송 속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모든 압축의 기본 원리는 중복성을 제거하는 것이다 불필요한 정보를 삭제하고 반복되는 정보를 간단히 표현함으로써 데이터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다. 압축에서는 인간이 감지할 수 있는 정보는 남기고, 감지할 수 없는 정보는 삭제함으로써 데이터의 양을 줄인다. 이러한 원리를 가시성 또는 가청성의 원리라고 한다. 인간은 큰 소리를 들은 후 그 다음의 소리는 잘 듣지 못한다고 한다. 이 때 안 들릴 정보는 삭제하는 것이다. 그림을 볼 때에도 명도의 변화에는 민감한 반면 색상의 변화에는 민감하지 못한 특성이 있다고 한다. 이를 이용하여 명도 정보는 상세히 하되, 색상 정보는 상대적으로 적게 함으로써 정보의 양을 줄이기도 한다.
□ 압축 기법
1) 무손실 기법
무손실 기법은 압축한 데이터를 복원했을 때 복원한 데이터가 압축전의 데이터와 완전히 일치하는 기법을 말한다. 복원한 비트 스트림이 압축전의 비트 스트림과 완전히 일치하는 것이다. 비트 스트림은 주어진 전송 매체를 통해 흐르는 정보 비트의 열을 말한다.
이 기법은 압축할 때 압축할 데이터에 어떠한 변경이나 수정도 가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컴퓨터에 사용되는 자료에 대한 압축 방법이 여기에 해당된다. 그리고 이 기법은 의학용 영상 등의 압축에도 사용한다. 무손실 기법으로는 파일압축실행파일 압축 등이 있다.
2) 손실 기법
손실 기법은 복원한 데이터가 압축전의 데이터와 일치하지 않는 기법을 말한다. 이 기법은 음향비디오동영상과 같은 연속 매체를 압축하는데 적당한 방법이다. 약간의 정보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압축률을 높이기 위해 멀티미디어 정보의 압축에 널리 사용된다.
손실 기법으로는 동영상압축(MPEG : Motion Picture Expert Group)기법이 있다. PC 및 디지털 장비에서 압축 기준으로 널리 쓰이고 있으며, VCD나 DVD 및 MP3도 MPEG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3) 엔트로피 기법
엔트로피 기법은 압축시킬 대상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기법을 말한다. 이 기법은 압축할 대상이 되는 정보의 고유한 특성을 이용하지 않고, 모든 데이터를 단순히 비트 열 또는 바이트 열로 인식하는 것이다. 이 기법은 무손실 기법에 해당된다.
4) 대상기반 기법
대상기반 기법은 압축하고자 하는 대상 정보의 특성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한 동영상의 경우, 연속한 두 그림 사이에는 비슷한 점이 많으므로 그림을 몇 개의 구역으로 나눈 후 어떤 구역들이 비슷한가를 찾는 방식으로 압축을 하는 것이다.
대상기반 기법은 압축 대상이 되는 매체의 고유한 특성을 이용하기 때문에 엔트로피 기법보다 압축률이 더 높다.
  • 가격7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8.04.12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05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