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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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비쿼터스의 정의
2. 현재의 유비쿼터스
1)유비쿼터스의 적용사례
2)유비쿼터스 IT 국내외 동향
3. 미래의 유비쿼터스
4. 미래쿼터스가 갖고 있는 문제점
1)고용∙실업문제
2)사생활보호
3)사회불평등
4)생활방식창출: 가족∙공동체∙국가등 사회문화창조

Ⅲ. 결론

본문내용

으로써 친밀성의 정도는 현저하게 낮아져 가족 간의 유대가 약해질 것이다. 따라서 유비쿼터스사회에서의 가족관계는 다양한 대안적인 가족 형태 즉, 독신가족이나 계약결혼 등이 지배적일 것으로 보인다. 유비쿼터스 시대에서 공동체의 성격도 마찬가지다. 편재된 정보 인공물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훨씬 긴밀한 상호관계를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유비쿼터스 커뮤니티를 구성할 것이다. 하지만 지리적 근접성이 점차 그 힘을 잃는 기존 정보사회와 달리, 유비쿼터스 커뮤니티에서는‘위치(location)‘의 정보적 중요성이 증가됨에 따라 지리적 거리감이 친밀한 상호작용의 중요한 기제로 작용해 새로운 모습으로 중요성을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장소에 관계없이 정보유통과 의사소통이 가능 하지만 실제적인 감정적 소통이나 상호관계 등 사회관계는 위치에 따라 상이하게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유비쿼터스 이웃공동체, 유비쿼터스 학교, 유비쿼터스 취미동호회는 그런 특성을 지닐 것으로 보인다.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국가도 점차 세계화되고 탈국가화되는 네트워크 하에서 지역성을 근거로 새로운 모습을 띨 것으로 보인다.
Ⅲ. 결론
이러한 유비쿼터스 기술시대의 도래를 앞두고 있는 지금 유비쿼터스 기술의 상용화에 있어서 기억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는데 일종의 제품 차별화로 향후 개인화 서비스, 상황인지 서비스, 웨어러블 컴퓨터 서비스 등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활용한 제품과 서비스는 전혀 다른 제품과 서비스로 인식되게 될 것이다. 이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활용해 신시장이 개척된다는 의미가 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의 근간이 되는 상황인지를 위한 센서 네트워크는 어느 특정한 서비스 공간에 국한된 인도어 서비스가 아니라면 구축에 매우 많은 비용이 든다. 따라서 사회간접자본 차원으로의 대대적인 사전 투자가 아니라면 실제로 상용화로 가려면 독자적인 서비스 구축이 아니라 여러 서비스의 센서 네트워크에 대한 공존적 구축과 공유, 즉 연결의 경제라는 접근 방식이 요구된다.
또 ‘와우 효과’라는 것이 있는데 ‘와우 효과’라는 것은 신기술의 등장이 소비자들의 단기적이고 폭발적인 관심을 유발하지만, 반복적으로 노출되고 사용되어질수록 소비자들은 흥미를 급격히 잃어버리게 되는 현상이다. 그런데 이러한 와우 효과를 이해하지 못하면 초기의 반응에 과신한 나머지 과잉 투자를 하다가 실패를 하는 위험에 노출된다. ‘와우 효과’가 지속되게 할 수 있는 전략적인 계획과 마케팅이 필요하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는 인간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아직도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의 비가시성으로 말미암은 정보의 비대칭성, 그리고 그를 통한 개인 사생활 침해에 대한 우려는 불식되지 않았다. 따라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에 대한 맹목적인 지지잔 그 기술로 무슨 서비스든 가능할 것이라고 하는 만능주의적 사고는 사회적 저항을 가져올 것이다 인간은 신도 아니고 동물도 아닌 인간다울 때 가장 행복한 것이며, 이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지원하도록 서비스가 도출되어야 한다.
또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본격적으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여러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첫째, 기술적인 문제에서 기술의 표준화, 핵심기기 및 부품의 저가화, 소프트웨어의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또한 모든 사물에 컴퓨팅 기능을 내재화시키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의 소형화와 저전력화도 전제되어야 한다. 장기적으로는 인간과 유사한 추론기능을 제공하는 S/W와 H/W의 발전이 요구된다.
둘째, 경제적 과제로는 다양한 주친주체가 참여해야 하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과 킬러 애플리케이션 문제가 보다 심도 있게 검토되어야 한다. 현재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도입이 목적이 명확하고 손익도 분명하기 때문에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이슈가 크지 않지만 향후에는 경제적 이슈가 보급의 장애 요소로 등장될 전망이다. 예를 들면 가정 내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을 도입하는데 누가 비용을 분담할 것인가 하는 문제 등이다. 서비스 모델의 도입을 통한 초기투자 비용의 장기적 회수방법 등이 모색되어야 한다.
셋째, 사회적 과제로는 프라이버시 문제, 안정성 문제 등이다. 프라이버시 문제는 항상 완벽할 수 없기 때문에 지속적인 기술보완을 함으로써 문제점들을 극복해 가는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프라이버시나 정보보안 등에 대한 법체계의 정비 등 사회적인 인프라의 구축도 선행되어야 한다.
장기적으로 가장 큰 문제는 복잡성의 문제이다. 네트워크가 복잡해질수록 정보의 복잡도가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통제하는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현재는 주로 H/W 개발에 주력하고 있어 데이터베이스, 데이터웨어하우스, 데이터처리/분석 S//W 관련 기술이 미흡하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목적에 맞게 가공해주는 기술이 필요하며 데이터를 분석해서 다양한 의미를 찾아내는 Data Mining 등도 필요하다. 엄청난 데이터는 모두 네트워크를 통해서 필요한 곳으로 전달되어야 하므로 네트워크의 광대역화 도입촉진도 전제되어야 한다.
이 같은 과제들이 해결되어야 우리사회에 도래할 유비쿼터스 시대는 그 올바른 방향을 찾아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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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드림전시관 http://www.ubiquitousdream.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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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4.15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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