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라고도 하였다.
조선시대에는 궁중연례와 불교의례, 군악에 폭넓게 사용되어 왔으며, 지금은 장구, 북, 징, 태평소, 나발, 자바라 등과 함께 대취타에 편성되어 연주하고 있다.
★ 단소 : 단소는 세로로 부는 관악기의 하나이다. 맑고 청아한 음색으로, 거문고, 가야금, 세피리, 대금, 해금, 장구, 양금과 함께 줄풍류에 주로 편성된다.
★ 대금 : 청의 울림은 다이내믹, 음 색깔의 변화와 관련이 있으며, 대금의 유연하면서도 장쾌한 음색에 더욱 강한 호소력과 흥을 부여한다. 대금에는 정악 대금과 산조 대금이 있는데, 정악 대금은 글자 그대로 궁중음악과 정악에 사용되고 산조 대금은 대금 산조나 민속무용반주 등에 사용된다. 편종이나 편경처럼 고정음을 가진 악기가 편성되지 않은 합주곡을 연주하기에 앞서 악기들이 대금에 음을 맞춘다.
★ 소금 : 소금은 관악기 중 가장 높은 음역의 소리를 낸다. 화려한 음빛깔과 풍부한 장식음으로 수제천과 같은 궁중 관악합주 및 관현악 합주에 편성되며 민속음악이나 민간 정악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소금에는 대금과 달리 청공이 없다.
★ 태평소 : 태평소는 종묘제례악 정대업, 취타, 종악, 굿, 불교의식인 재 등에서 폭넓게 연주된다.
조선시대에는 궁중연례와 불교의례, 군악에 폭넓게 사용되어 왔으며, 지금은 장구, 북, 징, 태평소, 나발, 자바라 등과 함께 대취타에 편성되어 연주하고 있다.
★ 단소 : 단소는 세로로 부는 관악기의 하나이다. 맑고 청아한 음색으로, 거문고, 가야금, 세피리, 대금, 해금, 장구, 양금과 함께 줄풍류에 주로 편성된다.
★ 대금 : 청의 울림은 다이내믹, 음 색깔의 변화와 관련이 있으며, 대금의 유연하면서도 장쾌한 음색에 더욱 강한 호소력과 흥을 부여한다. 대금에는 정악 대금과 산조 대금이 있는데, 정악 대금은 글자 그대로 궁중음악과 정악에 사용되고 산조 대금은 대금 산조나 민속무용반주 등에 사용된다. 편종이나 편경처럼 고정음을 가진 악기가 편성되지 않은 합주곡을 연주하기에 앞서 악기들이 대금에 음을 맞춘다.
★ 소금 : 소금은 관악기 중 가장 높은 음역의 소리를 낸다. 화려한 음빛깔과 풍부한 장식음으로 수제천과 같은 궁중 관악합주 및 관현악 합주에 편성되며 민속음악이나 민간 정악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소금에는 대금과 달리 청공이 없다.
★ 태평소 : 태평소는 종묘제례악 정대업, 취타, 종악, 굿, 불교의식인 재 등에서 폭넓게 연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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