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마케팅에 대한 고찰(개념 및 정의, 등장배경, 유형, 문화적 함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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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소마케팅에 대한 고찰(개념 및 정의, 등장배경, 유형, 문화적 함의 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장소마케팅의 개념 및 정의
1. 장소에 대한 일반적 정의
2. 마케팅 대상으로서 장소의 정의
3. 장소마케팅의 개념 및 정의

III. 장소마케팅의 등장배경

IV. 장소마케팅의 유형

V. 결론: 장소마케팅의 문화적 함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중요한 잠재력
의미의 재현에 관심
‘대체산업 발굴’
수요자 중에서 기업에 집중
도시의 전면적 산업 재구조화
관광객 유인
필요 없음
1980년대
London
Sheffield
태백
선전
주의
모델
‘고급예술의 좁은 개념’
예술을 도시판촉의 수단으로 봄
‘도시선전을 통한 도시이미지 제고’
수요자 중 관광객에 집중
숙련노동자를 끌어들여 기업을 유치함
복합용도개발과 문화거리에서 상승효과
도심
Birmingham
Glasgow
광주
실제로 각각의 문화전략모형들은 어떠한 요소가 가장 부각되느냐에 따라 분류되는 것이지 서로 배타적인 것은 아니며, 도시들은 창조성과 상상력을 동원해 이러한 문화전략들을 서로 잘 결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각 도시들이 어떠한 문화전략을 채택하는가는 그 도시의 구체적인 사회경제적 맥락에 따라 상이하다.
즉 지역간, 국가간, 도시계층상에서 도시의 현재 그리고 바라는 위치, 도시의 최근, 그리고 장기적인 경제 및 산업재구조화의 경험, 도시 이면의 정치문화, 도시의 변화하는 사회(계급, 인종, 성) 구조에 의해 성취 가능한 기회들, 정부와 여타(기부금, 트러스트 등) 기금자원의 활용가능성 등등의 요소들이 작용한다(성주인,2000). 따라서 그리피스의 문화전략모형은 장소마케팅의 목적에 따라 주민통합형, 문화산업형, 선전주의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으며, 여기에서는 각각 주민통합, 대체산업발굴, 지역이미지 제고라는 마케팅의 목적을 유형 구분의 1차적인 기준으로 삼고 있다.
장소마케팅 유형이 형성되는 배경에는 지역의 상황에 따른 다양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요인들이 내포되어 있지만, 장소마케팅 전략은 경제적 목적이건, 정치적 목적이건, 문화적 목적이건 간에 공통적으로 지역 이미지의 제고를 목표 혹은 수단으로 하게 된다. 따라서 장소마케팅은 지역이미지를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것인지를 결정하는 이미지 전략에 따라 이미지 강화형, 대체형, 창출형 세 가지 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장소마케팅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방법)에 따라 경제적 장소마케팅과, 문화적 장소마케팅을 들 수 있다(이소영,1999).
유형
이미지 강화형
이미지 대체형
이미지 창출형
정의
기존에 있던 이미지를 더욱 강화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전략
부정적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전환
부재하던 이미지를 새롭게 창출
기존
이미지
긍정적
부정적
부재
고객
반응
유도
반응강화
반응변화
반응형성
방법
기존 이미지에 역행하지 않는 범위에서 기존 문화인프라와 상품에 대한 재정비 및 판촉에 초점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토탈마케팅(total marketing) 전략 수립
이미지 마케팅 타깃(target) 선정 및 광범위한 시장조사를 통한 목표시작 선정
그에 따른 상품개발
문화적 장소마케팅은 장소활성화를 위해 각종 문화·스포츠 이벤트개최, CI전략 구축 등 문화적 수단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반면, 경제적 장소마케팅은 기업을 위해 구제 완화, 하부구조 건설 등 기업 입지환경을 조성하고, 지역에 기업투자를 유치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으로 주로 산업경제적 수단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구분은 장소마케팅의 목적과 관련하여 그 목적이 지역문화 활성화인지, 지역경제 활성화인지, 혹은 지역사회 통합인지에 따라 각각 문화적 장소마케팅, 경제적 장소마케팅, 정치적 장소마케팅으로 구분할 수도 있다.
유형
경제적 장소마케팅
(지역경제 추구형)
문화적 장소마케팅
(지역문화 추구형)
정치적 장소마케팅
(지역통합추구형)
지역재개발 중심형
문화산업 중심형(I)
문화산업 중심형(II)
지역정체성 중심형
목적
물리적재개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문화시설물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문화관광과 삶의 질 프로그램을 통한 지역문화 활성화
주민화합 프로그램을 통한 지역사회 통합
타깃
1차
기업
기업
관광객
내부주민
내부주민
2차
외부주민
관광객
기업
관광객
-
3차
관광객
외부주민
외부주민
-
-
주체
정부-기업 주도형
주민-정부 주도형
정부 주도형
정부-기업-전문가 파트너십
정부-기업-전문가 파트너십
정부-문화매개집단-기업파트너십
정부-문화매개집단-주민파트너십
정부
V. 결론: 장소마케팅의 문화적 함의 송주희, 앞의 책, pp.12-18
바야흐로 ‘21세기는 문화의 세기가 될 것이다’라는 전망과 주장은 단순한 바람의 차원을 넘어서서 보편적 현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세계질서가 유형의 자원이 힘이 되었던 산업 사회에서 문화와 경제는 각각 독자적 영역을 유지해 왔다. 그러나 지식 정보사회하에서는 경제 성장에 따라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교육 기회가 확대되면서 물질적 풍요를 뛰어넘는 삶의 질을 고민하게 되었고, 모든 재화와 서비스를 선택할 때 기능성을 능가하는 문화적·미적 가치를 고려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정보 통신이 급속하게 발달함에 따라 세계 각국의 다양한 문화를 보다 빠르게 수용하면서 문화적 욕구와 소비를 가속화시켰고, 그 상황 속에서 문화와 경제는 서로 간에 도움이 되는 보완적 기능을 하게 되었다.
한편으로 문화에 대한 개념도 협의의 예술 및 정신적 산물에서부터 광의의 상징체계 혹은 생활양식으로 인식되고, 문화의 새로운 징후도 나타나게 되었다. 이제 문화는 배부른 자나 유한계급의 전유물이 아니라 생활 그 자체가 되었다.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경계가 무너지고 장르 간 구분이 모호해지면서 서로 다른 문화가 뒤섞여 새로운 문화가 생겨나고 있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우리는 흔히 문화라 하면, 각종 예술작품을 통해 우리의 정신을 고양시키는 것 이거나,더 넓게 해석해서 ‘삶의 양식’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새로운 환경에서 도시의 문화는 좀 더 구체적이고 전략적인 역할을 가져야한다. 도시의 문화자원은 지역의 문화 활동과 결부되어 경제적 차원을 넘어서 그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혁신성·창의성·다양성 개발에 기여하며, 지역의 정체성을 높이며 주민의 문화적 정서함양에 도움을 주어야 하겠다.
참고문헌
이무용(2006), 지역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장소마케팅 전략, 논형
이진희(2006), 장소마케팅, 대왕사
송주희(2007), 『장소마케팅을 통한 도시이미지와 지역주민 만족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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