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노동의 국가분담 이유와 가정문제 예방의 중요성 및 가정의 행복에 대한 견해와 사례yu.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개별가정의 돌봄노동부담을 국가가 적극적으로 분담해야 할 이유
1) 돌봄노동의 정의
2) 돌봄의 윤리적 개념
3) 가족내 돌봄노동 현실과 관련정책 현황
(1) 여성들이 돌봄노동을 수행하고 있다.
(2) 돌봄노동은 아이가 어릴수록 보이지 않는 노동의 강도도 강하다.
(3) 돌봄노동이 여성들의 경력단절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4) 여성들의 취업을 중단하게 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5) 여성들의 돌봄에 대한 사회적 보육서비스의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2장. 이혼으로 인한 가정해체의 예방 및 중요성 분석
1. 이혼의 증가 원인
1) 가치관의 변화
2) 여성의 경제적 자립
3) 이혼의 법제적 요인의 변화
4) 자녀수 감소와 자녀관의 변화
5) 일반인들의 태도변화

2. 이혼가정 아동의 문제점 해결 방안
1) 가정(부모) 차원의 해결 방안
2) 학교(교사) 차원의 해결 방안
3) 사회․국가 차원의 해결 방안

3. 이혼 예방을 위한 사회 복지적 접근방법
1) 결혼에 대한 가족생활 교육 실시
2) 부부관계 강화 프로그램 확대 실시
3) 이혼 과정상의 사회 복지적 접근방법
4) 이혼한 자녀를 위한 방안
(1) 자녀들의 부모 면접교섭권 강화
(2) 가족문제에 대한 프로그램 실시
(3) 상담기구의 활성화

3장. 가정의 행복의 원천에 대한 개인적 견해(사례를 중심으로)
1) 가정 교육의 강화
2) 가족 이기주의의 극복을 위한 지역 사회 공동체 운동의 모색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작업으로 이루어지기는 쉽지 않은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가족 이기주의의 원인을 극복하기 위한 지역 사회 차원의 공동체 운동은 가족의 소외를 극복하여 가족 이기주의를 치유할 수 있는 작지만 강력한 활동이라고 믿는다. 가족의 소외가 개별 가족의 이기주의적 성향을 촉진하는 것이므로 우리 사회 가정들을 연결하는 공동체 운동은 가정이 이웃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교육하는 또 하나의 효과가 있는 것이다. 할펀(Halpern)은. Halpern, Robert(1992). The Role of After-Shool Program in the Lives of Inner-City Children, Child Welfare pp. 215-230.
지역 사회 소외 계층을 위한 방과 후 아동 교육 프로그램을 지역 사회의 노력으로 제공하는 이점(利點)을 개인(가정)과 사회와의 연결을 가능케 함으로써 아동이나 부모가 자신의 가정이 거대한 사회와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이 아님을 인식하게 되어 공동체 의식에 이바지함을 지적한 바 있다. 한편 이러한 공동체 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사람들은 도움을 받는 가정들의 사정과 요구를 인식함으로써 전체 사회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일을 찾게 된다. 이미 시작되고 있는 지역 사회의 탁아 운동과 각종 농촌 돕기 소비자 운동, 이웃의 심리적인 문제를 서로 나누는 가정 문제 상담 및 청소년 문제 상담 서비스 시설의 확대도 우리 사회 가족 이기주의를 극복하고 공동체 의식을 심는 구체적이며 가치 있는 방법이다. 아직은 가시적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지만 앞으로 학교와 종교 단체는 물론 지역 사회의 단체들과 대중 매체들이 솔선하여 이러한 공동체 운동을 전개해 나간다면 가족의 소외나 가족 이기주의의 극복이 어렵지만은 않을 것이다.
Ⅲ. 결 론
남성의 돌봄노동 참여 지원수준이 높을수록 국가경쟁력이 높고 합계출산율, 여성경제활동 참여율도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돌봄노동’문제가 단순히 불평등을 완화하는 차원을 넘어 국가의 지속적인 발전가능성을 진단해보는 리트머스 시험지가 될 수 있음을 증명하고 있는 것이다. 부성휴가(아버지휴가)와 모성휴가가 OECD 14개국 중 스위스를 제외하고 모든 국가에서 제도화되어 있음에도 불구, 부성휴가를 통해 남성의 돌봄노동 참여를 지원하는 정책이 모성휴가와 달리 일반적이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부성휴가가 제도화된 국가는 호주·덴마크·핀란드·영국 등 8개국인데 휴가기간이 상대적으로 모성휴가가 길며, 호주와 뉴질랜드를 제외하고는 모두 유급 모성휴가를 제도화하고 있다. 이는 자녀출산과 양육문제에 있어 남성을 제도적으로 배제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빈곤율은 가장 높고 여성경제활동과 출산율, 남성 돌봄노동 참여를 위한 제도적 지원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성별 불균형을 시정하기 위한 제도는 고민되지 않고 있다. 부성휴가도 없고 육아휴직의 소득대체율은 낮으며 휴직을 이용하는 절대다수가 여성임에 머무르고 있는 현실은, 우리사회의 발전이 단순히 경제성장이 아닌 성불평등을 완화하는 경로를 통해 이뤄져야 한다는 함의를 전달해주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실시하려면 ▲부성휴가와 육아휴직기간 중 특정기간을 아버지가 사용하도록 하는 ‘아버지시간제’도입 ▲부성휴가는 자녀출산 후 3주간 제공하고 100% 임금 보장할 것 ▲임신, 출산, 양육 등을 수행함으로써 발생하는 사회적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독립적인 새로운 보험체계 도입 등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여성정책은 여성 개인을 일차적 대상으로 하는 정책의 비중이 약하고, 가족을 보호하는 보호자로서의 역할을 지원하는 데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특히 일반 여성보다는 요보호여성에 대한 지원에 치중하고 있으며, 성차별적인 정책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앞으로 여성정책은 여성 개인의 욕구를 일차적 표적대상으로 한 정책을 확대해야 하고, 성차별적 정책 내용을 수정해야 하고, 여성의 대상범위를 요보호여성과 일반여성을 막론하고 확대해야 한다. 가부장제가 끝없이 여성의 침묵을 강요해온 역사였기에 여성정책의 발전은 침묵으로부터의 탈출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때문에 여성에게 언어는 기존 지배 질서의 가장 강력한 도구로서 정복해야할 대상이면서 동시에 그 언어를 여성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우리 여성들의 침묵은 더 이상 우리를 지켜 주지 못한다. 우리 여성 모두에게 중요한 것은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 우리가 믿고 알고 있는 삶의 진실을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지속하는 생의 과정에 참여하는 것에 의해서만 우리가 생존할 수 있으며, 그것이 여성정책의 발전이기 때문이다. 우리를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것은 차이가 아니라 침묵이기 때문이다. 아직도 여성정책의 발전을 위해서 깨져야 할 많은 침묵들이 있다. 그리고 정부에서도 이를 깊이 인식해 여성들이 마음껏 실력을 발휘하며 국가경제의 주춧돌로 강건하게 설 수 있게 하기 위한 투자에 인색하지 않기를 바란다. 아직도 사회에 깊이 남아 있는 남성 중심적 네트워크 구조와 여성지원 인프라스트럭처 부족, 육아ㆍ가사부담에 대한 문제 등에 대한 보다 적극적이고 근본적인 접근과 치유 방안을 수립하기를 바란다. 여성정책의 발전에 대한 투자는 기대수익이 큰 지극히 합리적인 투자임을 확신한다.
참고문헌
1. 최경석외 5명 공저, 『한국 가족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2001
2. 김영모, 『현대사회문제론』, 고헌 출판부, 2001
3. Sara Smilansky, 오은순역 ,『이혼 가정 아동』, 학지사, 2002
4. 이소희 외 공저, 『가족문제와 가족복지』, 양지, 2003
5. 변화순 외, 『최근 가족해체 실태 및 복지대책』, 한국여성개발원, 2000
6. 김명중,『가족해체 예방을 위한 가족상담 방안 연구』, 건양대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7. 이돈희,『한부모가정 청소년의 복지대책연구』, 광주여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8. 김승권 외, 『최근 가족해체의 실태와 정책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1
9. 사회문제와 사회복지(학지사)
10. 가정해체의 실태에 따른 청소년의 위기 상황(동영상)
11. 박 숙 자 (국회여성특위 정책전문위원)
  • 가격4,3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8.04.19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18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