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머릿말
1.1 유교사상의 유래
1.2 유교사상의 근원 및 뿌리
1.3 유교사상의 정착
2. 본론
2.1 유교의의미
2.2 상고시대의 유교
2.3 삼국시대의 유교(고구려,신라,백제)
2.4 고려시대의 유교
2.5 조선시대의 유교
2.6 근/현대 시대의 유교
3. 결론
1) 유교사상이 미친 영향
2) 총론
1.1 유교사상의 유래
1.2 유교사상의 근원 및 뿌리
1.3 유교사상의 정착
2. 본론
2.1 유교의의미
2.2 상고시대의 유교
2.3 삼국시대의 유교(고구려,신라,백제)
2.4 고려시대의 유교
2.5 조선시대의 유교
2.6 근/현대 시대의 유교
3. 결론
1) 유교사상이 미친 영향
2) 총론
본문내용
의병운동을 전개하여 일제의 침략에 대항했다. 1910년 조선 왕조의 멸망과 더불어 국가종교로서의 유교체계는 허물어졌다. 그러나 도학파의 선비들은 의리론적 신념에 의해 의병운동을 일으켜 항거하거나, 단발령, 창씨개명, 일본어 사용 등 일제의 동화정책에 비타협적 저항을 전개함으로써 전통수호의 보수적 태도를 지켜갔다. 소수의 각성된 유학자들은 새로운 사조를 수용하고 유교개혁을 추구하여, 1910년경 박은식(朴殷植)·장지연(張志淵) 등은 대동교(大同敎)를 조직했고, 1920년경 이병헌(李炳憲)은 공교(孔敎)운동을 전개했다. 그러나 이들은 보수적 유학자들과 서민대중의 호응을 받지 못하여 실패하고 말았다. 8·15해방 후 1946년 성균관(成均館) 유도회(儒道會)의 조직이 유림독립운동가의 대표적 인물인 김창숙(金昌淑)에 의해 재조직되었다. 그뒤에도 유림분규를 수습하여 조직을 재건하고, 도덕운동을 중심으로 사회교화에 노력했다. 그러나 유교적 규범형식과 가치관은 아직도 전통을 고수하는 데 머무르고 있어서, 현대사회의 문제에 대응하는 데까지는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5. 유교사상이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
① 여성의 지위 격하 : 그 전에도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높지 않았고 사회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많았지만, 유교사상에 의해 여성의 지위는 거의 바닥에 떨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② 백의 민족 : 우리민족을 흔히 백의민족이라고 부르지만 사실 백의를 즐겨 입기 시작한 것은 조선시대부터 입니다. 흰색이 유교사상에서 중시하는 청렴, 결백등을 가장 잘 대표하는 색이라 생각해 즐겨입기 시작한것입니다.
③ 유교적 도덕관념 강화 : 삼강오륜으로 대표되는 유교적 도덕관념이 사회에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로 '동방예의지국' 이라는 말이 생겨났습니다.
④ 문화, 예술, 경제분야의 쇠퇴 : 유교에서는 사농공상 이라고 해서 기술자 혹은 예술가와 상인을 천시하는 풍조가 있었습니다. 그로인해 고려청자, 벽란도 등으로 대표되던 예술, 경제분야에 상당한 후퇴가 있었습니다.
⑤ 과학의 쇠퇴 : 무관을 천시하고, 기술을 천시하고, 경제를 천시하면서 도덕적인 면과 사상만을 중시
3. 맺음말
위에서 보듯이 유교 사상은 우리나라에 오래전부터 큰 영향을 주어왔다. 유교는 오랫동안 우리 사회의 생활규범, 정치이념, 혹은 철학 사상으로 자리잡아왔으며, 삼국시대에 들어온 유교는 특히 조선에 와서는 국가의 근본이념으로 자리 잡았으며 신분사회를 지배하는 강력한 수단이 되기도 했다. 유교가 표면적으로 쇠퇴하기 시작한 것은 조선의 몰락과 함께 신분제도의 붕괴되면서부터 이다. 또 광복과 함께 들어오기 시작한 서구문명의 유입은 유교의 영향력을 급속도로 약화시켰다. 오늘날 유교는 조상들의 ‘전통’이라는 말속에서 겨우 명맥만 유지하는 정도로 머물고 있다. 효를 중요시한 유교사상은 우리나라는 동방예의지국으로 만들어왔지만 남녀불평등이라는 점과 과학의 쇠퇴를 가져오기도 하였다. 이런한 점에서 많은 비판을 받아오곤 하였다. 즉 유교사상이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단점이라는 점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꼭 유교사상이 좋은 것, 나쁜 것 이라고는 말을 할 수는 없다. 이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유교사상을 지금의 우리의 사회에 맞게 미래의 사회에 적용을 시켜야 할꺼 같다.
참고문헌
1. 한국의 유교 - JESUS I
(http://cyberspacei.com/jesusi/inlight/philosophy/chinese/confucius/confucianism4.htm)
2. 한국의 유교 - 디지털 한국화
(http://www.koreandb.net/Confucianism/index.htm)
3. 네이버 블로그 / 지식인
5. 유교사상이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
① 여성의 지위 격하 : 그 전에도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높지 않았고 사회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많았지만, 유교사상에 의해 여성의 지위는 거의 바닥에 떨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② 백의 민족 : 우리민족을 흔히 백의민족이라고 부르지만 사실 백의를 즐겨 입기 시작한 것은 조선시대부터 입니다. 흰색이 유교사상에서 중시하는 청렴, 결백등을 가장 잘 대표하는 색이라 생각해 즐겨입기 시작한것입니다.
③ 유교적 도덕관념 강화 : 삼강오륜으로 대표되는 유교적 도덕관념이 사회에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로 '동방예의지국' 이라는 말이 생겨났습니다.
④ 문화, 예술, 경제분야의 쇠퇴 : 유교에서는 사농공상 이라고 해서 기술자 혹은 예술가와 상인을 천시하는 풍조가 있었습니다. 그로인해 고려청자, 벽란도 등으로 대표되던 예술, 경제분야에 상당한 후퇴가 있었습니다.
⑤ 과학의 쇠퇴 : 무관을 천시하고, 기술을 천시하고, 경제를 천시하면서 도덕적인 면과 사상만을 중시
3. 맺음말
위에서 보듯이 유교 사상은 우리나라에 오래전부터 큰 영향을 주어왔다. 유교는 오랫동안 우리 사회의 생활규범, 정치이념, 혹은 철학 사상으로 자리잡아왔으며, 삼국시대에 들어온 유교는 특히 조선에 와서는 국가의 근본이념으로 자리 잡았으며 신분사회를 지배하는 강력한 수단이 되기도 했다. 유교가 표면적으로 쇠퇴하기 시작한 것은 조선의 몰락과 함께 신분제도의 붕괴되면서부터 이다. 또 광복과 함께 들어오기 시작한 서구문명의 유입은 유교의 영향력을 급속도로 약화시켰다. 오늘날 유교는 조상들의 ‘전통’이라는 말속에서 겨우 명맥만 유지하는 정도로 머물고 있다. 효를 중요시한 유교사상은 우리나라는 동방예의지국으로 만들어왔지만 남녀불평등이라는 점과 과학의 쇠퇴를 가져오기도 하였다. 이런한 점에서 많은 비판을 받아오곤 하였다. 즉 유교사상이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단점이라는 점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꼭 유교사상이 좋은 것, 나쁜 것 이라고는 말을 할 수는 없다. 이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유교사상을 지금의 우리의 사회에 맞게 미래의 사회에 적용을 시켜야 할꺼 같다.
참고문헌
1. 한국의 유교 - JESUS I
(http://cyberspacei.com/jesusi/inlight/philosophy/chinese/confucius/confucianism4.htm)
2. 한국의 유교 - 디지털 한국화
(http://www.koreandb.net/Confucianism/index.htm)
3. 네이버 블로그 / 지식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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