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연가 텍스트의 해석과 수용을 중심으로 살펴본 일본의 한류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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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며
A. 한류(韓流)란?
B. 일본 한류 열풍이 이루어지기까지
C. 일본 한류 열풍의 원인
D. 후유소나(冬ソナ, 겨울연가) 신드롬

II. 본론
A. <겨울연가>란?
1. 줄거리
2. 인물소개
B. <겨울연가> 텍스트 분석
1. 인물
*2. 내용
*3. 장면
*4. 배경과 음악
C. ‘후유소나(冬ソナ) 신드롬’과 <겨울연가>의 분석
1. 인물
*2. 내용
3. 배경
4. 음악
5. <겨울연가>에 매혹된 오바상(おばさん)들

*III. 결론

본문내용

영상미학이 제대로 발휘되었음을 보여준다.
이로 인해 일본인들을 대상으로 한 ‘<겨울연가> 패키지여행’ 상품까지 등장하여 한국의 관광 수익을 올리는데도 한 몫을 해내고 있다.
4. 음악
춘천 방문 일본인 201명 대상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겨울연가>를 시청한 이유 1위가 영상미였다면, 2위는 음악이었다.
<겨울연가> OST는 일본 최고 권위의 음반차트 오리콘이 선정한 2004년 주요 뉴스에 뽑혔으며, 일본에서 TV드라마 사운드 트랙 사상 최고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음악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겨울연가>는 한편의 뮤직비디오에 비견할 만하다. 그림 같은 영상과 어우러진 감상적인 피아노 선율이나 주인공들이 눈물을 흘리는 클로즈업 장면에 깔리는 멜로디는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음악이라는 공통어는 같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해주고 같은 음악이 흘러나올 때마다 습관적으로 같은 감정이입을 도울 수 있다.
5. <겨울연가>에 매혹된 오바상(おばさん)들
지금까지 살펴본 것은 <겨울연가> 신드롬에 대한 일본 수용자 전체에 있어서의 분석이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겨울연가> 열풍을 일으킨 주역이라 할 수 있는 일본의 중년 여성층, 곧 오바상들을 <겨울연가>에 매혹시킨 기제들은 무엇인가?
① <겨울연가>의 방송 상황
사실 일본에서의 <겨울연가>의 시청률이 중년층에서 높게 나타난 원인은 그리 어렵지 않게 설명된다. <겨울연가>를 방영한 NHK 위성 방송은 별도의 수신료를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원래 경제적으로 안정된 중년층 이상에서 시청률이 높다. 게다가 <겨울연가>는 밤 10시에서 11시 이후의 시간대에 방송되었다. 따라서 중년여성이 <겨울연가>에 노출되어 이를 주목하게 된 것이다. 그 결과 그들은 계속되는 재방송의 시청자가 되어 유행을 주도하는 집단으로 부상한 셈이다.
② 근대화론적 발전단계설 황성빈「일본의 한류 열풍」,『창작과 비평』33권 제 127호, 서울 : 창작과 비평사, p.370
일본의 중년 여성들이 <겨울연가> 신드롬의 중심이 되고 있는 이유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설명은 이른바 근대화론적 발전단계설이다. 이는 중국이 한국의 70년대라면 한국은 일본의 70년대라는 설명이다. 일본인들은 <겨울연가>를 두고 ‘일본 중년여성들에게 소녀를 다시 찾아줬다’는 표현을 썼다. <겨울연가>의 스토리가 일본의 ‘70년대 소녀만화’같고 주연 배우인 배용준은 ‘왕년의 일본배우’를 연상시켜 그 시절에 소녀 시절을 보낸 일본사람들의 향수를 자극한다는 것이다.
③ 가족의 문제
현대 일본의 생활 속에는, 가족 사이에 개인주의가 팽배하고 서로에게 폐를 끼쳐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중시되며, 더 이상 가정 안에서 끈끈한 가족애와 따스함을 느끼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졌다. 그러나 <겨울연가>에서는 주인공들이 결혼 문제와 관련, 부모의 허락을 받으려고 노력하고 그들을 소중하게 여긴다. 일본의 고 연령층 시청자들은 현실에서 만족하기 어려운 자기 존중의 느낌을 대리만족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것으로도 노장년층의 인기를 얻기에 충분했다.
④ 유행과 소비의 주역, 오바상(おばさん)의 해방
그런데 이런 분석들은 그럴듯하게 들리지만 왜 일본의 중년 남성들에게는 <겨울연가> 신드롬 현상이 상대적으로 적게 일어나는지, 일본의 옛날 드라마의 재방송은 왜 인가를 얻지 못하는지, 만약 단순 복고 취향이라면 적어도 패션이나 생활감각에서 지금의 일본인과 크게 다르지 않은 한류스타를 보고 왜 열기가 금방 식어버리지 않는지에 대해서는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 따라서 좀 더 깊이 있는 분석을 해보면 중년여성들의 해방이라는 해석의 기제를 찾을 수 있다. 이른바 일본의 중년여성은 오바상, 즉 아줌마로 총칭되며 문화적으로 주변화된 존재였다. 과거 일본의 군국주의나 경제의 고도성장과 결합된 근대의 가부장주의가 일본문화 속에서 완전히 소멸됐다고 할 수는 없지만, 패전 후의 사회개혁으로 남녀평등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고, 사회제도에서 남녀 불평등은 상당히 해소되었다. 그 동안 소외되었던 그녀들이 현실의 억압에서 자유로워져 유행과 소비의 주역으로 부상했다는 설명도 가능한 것이다. 같은 책, p.371-372
*III. 결론
이와 같이 <겨울연가>가 일본에서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부각된 것은 <겨울연가>가 일본의 드라마에서는 볼 수 없는 순수하고 아름다운 사랑과 가족의 연대감 등을 그린 단순하지만 낭만적인 스토리 라인의 드라마였다는 것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겨울연가는 첫사랑, 그리움, 순수 같은 보편적 정서를 영상과 미술, 음악이란 공통어로 전달한 비폭력, 비섹스, 비정치적 드라마이다. 겨울연가의 제작진 전체가 오직 그러한 목적에 충실히 임했기 때문에 그 노력이 작품에 고스란히 배어들었다. 최소한 사랑에 대한 아름다운 환상을 주겠다는 제작진의 목적은 국경을 넘어 일본에서 달성한 것이다. 이 드라마가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확산된 것은 경제대국 일본이 오랫동안 잊고 지냈던 순애보의 재발견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순애보가 전해주는 복고적 향수, 그리고 아날로그적인 따뜻함과 아련함, 그리움 등이 말라버린 일본인들의 눈물샘을 건드린 것이다.
한국인 수용자의 약호 판타지, 비현실
(C1)(T2)
<겨울연가> 텍스트
(T1)
영원하고 순수한 사랑
윤석호 PD의 약호(T2′)
(C2)
일본인 수용자의 약호
(C3)
목 차
I. 들어가며
A. 한류(韓流)란?
B. 일본 한류 열풍이 이루어지기까지
C. 일본 한류 열풍의 원인
D. 후유소나(冬ソナ, 겨울연가) 신드롬
II. 본론
A. <겨울연가>란?
1. 줄거리
2. 인물소개
B. <겨울연가> 텍스트 분석
1. 인물
*2. 내용
*3. 장면
*4. 배경과 음악
C. ‘후유소나(冬ソナ) 신드롬’과 <겨울연가>의 분석
1. 인물
*2. 내용
3. 배경
4. 음악
5. <겨울연가>에 매혹된 오바상(おばさん)들
*III. 결론
참고문헌
1. 황성빈「일본의 한류 열풍」,『창작과 비평』33권 제 127호, 서울 : 창작과 비평사(2004)
2. 송효섭『문화기호학』, 서울:아르케(2000)
3. 권진희「한류 시장의 TV 프로그램 가격 형성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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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08.04.26
  • 저작시기20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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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62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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