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남북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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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비용충당
- 의도 : 토지국유를 원칙으로 무전농민에게 일정량의 토지를 지급하여 조세를 징수하여 국가경제를 안정
- 한계 : 노동력에 따른 토지지급으로 노비와 농우를 많이 소유한 호족에게 많은 토지 지급
② 삼장제 : 호적 정리 작업 강화 목적
- 5家를 1隣(인장 1인), 5隣을 1里(이장 1인), 5里 1黨(당장 1인) 각기 인, 리, 당 관할
- 호구의 누락자 조사, 균전령에 따른 조세와 요역의 징발, 향촌에 대한 군주권의 지배 강화
2) 남북조시대의 군사제도
- 남조 : 상비군에는 병호이외에 중앙과 지방의 고관이나 장군이 수시로 모집한 모병이 있었고 모병은 고관이나 장군의 사병으로 편입
- 북조 :
북위는 군진 설치하여 적지공략과 정복지 확보의 수단으로 활용
수도인 평성에는 성년남자를 군인으로 충원, 화북통일이후에는 군진이 주로 개편되면서 주군으로 개편 평화가 계속되는 가운데 병호의 천민화 병호의 반란
북위가 동,서로 분열된 이후 군부의 불만 해소 위한 노력
동위의 고환은 선비부족을 규합하고 북위에 반항하는 군진병호를 자신의 친군으로 재편성, 병사의 사회적 신분 향상
우문태는 북방민족 통한 중앙군유지가 어려움을 알고 일반 민호를 부병으로 징발하는 부병제도 확립
3. 남북조의 문화
1) 위진남북조문화의 특징
① 남조는 한인중심으로 강남지방의 풍토에 따라 우아하고 화려한 특색
북조는 스스로 한문화를 존중하고 그 위에 서역의 문화를 수용하여 참신하고 소박한 특징
② 서방문화의 유입으로 다양성을 나타내게 됨
③ 유교윤리의 퇴색, 염세주의유행
④ 인간중심주의의 예술
⑤ 귀족만이 향유하는 폐쇄적인 경향
2) 사상계의 새로운 바람
① 사회혼란과 현실의 어려움으로 내세적, 도피적 신앙에 관심
② 노장사상과 죽림칠현의 사상 유행
노장사상은 초기의 개인주의와 노장적 은둔주의가 귀족사회 발전에 따른 장자의 무정부주의사상 발전
죽림칠현 : 유교적 예교주의 부정 노장사상에 대한 참신한 해석으로 발전
- 서진의 왕연은 청담가를 규합하여 사상적 발전, 배위는 숭류론을 지어 노장사상가의 허무주의와 무절제한 행동자세 공격
3) 중국불교의 발전
1) 동진시대 노장사상을 통한 불교이해(격의불교)
① 불교사상을 이해하기 위해 공의 개념을 노장사상의 무로 이해
② 공자와 석가모니를 노장적인 무, 도의 체득자로 규정
③ 노장사상 주축으로 석가모니와 주공, 공자를 성인으로 해석
④ 불교의 난해한 사상을 유가, 도교사상을 접목시켜 유, 불, 도의 삼교일치론통해 이해
* 불교의 참뜻을 이해하려고 최초로 시도한 인물은 삼국시대 위말의 주사행
2) 불교의 본 뜻을 이해하려는 노력, 중국인이 직접 서역이나 인도로 가거나, 외래승려가 포교
① 도안 : 전진왕 부견으로 하여금 불교 신봉하게 하는데 큰 역할
② 구마라십
지금까지 불교경전은 소승불교에 속하는 것이었으나, 구마라십에 의해 대승경전 번역
불교경전 번역통해 대승불교의 번역
) 구마라십 이전에 번역된 불경은 고역경, 구마라십이 번역한 불경은 구역경, 당나라 때 현장이 번역한 것은 신역경
③ 혜원 : 남조 불교 발전에 크게 공헌
3) 북조와 남조의 불교성격
(1) 북조의 불교 : 호국불교적 성격이 강함
- 선비족은 중국의 유교대신 불교에 호감
- 불교의 지나친 발전으로 폐불사건
) 북위 태무제의 폐불, 북주의 무제, 당나라 무종의 회창 5년때의 폐불(3무의 법난)
이 나타나기도 하나 발전
(2) 남조의 불교 : 국가권력과 귀족이 다 같이 불교의 보호와 발전에 힘을 기울여 남조 불교의 귀족적 성격이 한층 강화
(3) 민간의 불교단체 : 불교단체 형성(읍사(북조), 사(남조)), 불상 만드는데 협력
4) 도교의 성립과 발전
- 갈홍이 미신적이기는 하지만 불로장생의 방법 제시
- 구겸지에 의해 도교가 종교로서 발전
- 북위에서 도교가 국교로서 발전한 것은 북위정권이 한민족의 유교이념인 천명설을 가지고 중국을 통치하는 것이 곤란하였기 때문에 도교적 천명을 빌어 중국통치의 정당성 마련
5) 서방문화의 전래
- 중국과 인도의 활발한 교통에 의해 인도의 문물이 동아시아 세계로 전파
- 간다라양식, 헬레니즘 양식으로 불리는 불교예술이 동아시아에 전파
간다라지방에서 직접 불교예술이 전파된 천산남로에는 불탑건축이 많음
천산북로의 여러 유적에서는 천연의 바위산에 동굴을 파서 그 벽면에 불상과 불탑 조각한 굴원양식이 많이 나타남(중국의 돈황, 운강, 용문의 대석굴)
6) 동아시아 불교 문화권의 형성
- 불교를 통해서 한국, 일본과의 교빙과 조공관계가 활발하게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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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4.26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2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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