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의 개인심리학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아들러의 생애 ···················1

❖ 서론 ·············2

❖ 본론 ············2

<1> 중요개념 ················2

(1) 아들러 이론의 기본개념 ··············2

① 인간관 ··················2

② 사회적-목적적-분석적 ··············3

③ 초기 인간발달 ·················4

④ 가족구도 ····················4

(2) 다섯 가지 주요 인생과제 ·················6

① 일 ·························6

② 우정 ·························6

③ 사랑 ························6

④ 영성 ························7

⑤ 자기 ························7

(3) 아들러 이론의 특징적 개념 ···············8

① 열등감과 우월감 ··············8

② 최초의 기억 ···················9

<2> 심리상담 ·················11

(1) 치료과정 ···················11

① 치료목표 ···················11

② 치료자의 역할 ·····················11

③ 내담자의 경험 ·····················11

④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12

(2) 치료절차와 기법 ····················13

① 치료절차 ···················13

② 치료기법 ··················17

<3> 이론평가 ·················18

(1) 아들러 이론의 공헌 ··················18

① 다른 심리상담/치료체계에 대한 영향력 ···········18

② 방법 ·························19

③ 다중문화적 고려 ····················19

④ 성차의 고려 ····················19

(2) 아들러 이론의 한계와 비판 ················19

(3) 다른 심리학파와의 비교(프로이드 심리학과의 갈등) ····20

❖ 결론 ·············21

≪ 참고자료 ≫ ··············24

본문내용

여러 가지 특성 때문에 큰 전도를 가진다. 아들러 접근방식은 가족과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인간에게 초점을 둔다. 이 접근방식은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키고 타인에게 기여하는 것에 관심을 둔다. 또한 이 접근방식은 소속감을 강조하고 소수집단들의 가치체계를 지지한다. 추가로, 가족과 문화의 역할에 대한 아들러 접근의 강조는 이러한 소수집단들의 가치와 잘 부합한다. 인간이 동등하고 사회적이며, 목표중심적이고 전제적이라는 아들러의 가정은 이런 인종과 민족적 집단들의 문화적 가치와 일치한다.”고 지적하며, 사회적 관심을 지향해 사람들을 움직이는 가치가 역시 개인과 지역사회를 향상시키는 가치라는 아들러의 주장을 재확인 하였다.
④ 성차의 고려
아들러는 여성의 권리를 위해 소리친 여성권리 옹호자다. 그는 남성과 여성이 여러 면에서 다르다는 것을 인식했지만, 두 성이 동일한 가치와 존중을 받아야 한다고 느꼈다. 이러한 차이에 대한 존중과 올바른 인식은 성과 아울러 문화에까지 확대되어 다중문화적인 고려도 가능하게 하였다.
(2) 아들러 이론의 한계와 비판
아들러는 자신의 시간을 이론을 형성하는데 바칠 것인지 아니면 기본개념들을 타인들에게 가르치는데 바칠 것인지를 고민해야 했다. 그는 잘 정의된 체계적 이론을 제시하기보다는 심리상담/치료와 교수에 우선권을 두었다. 그래서 아들러의 저술은 받아들이기가 어려운 경우가 가끔 있으며, 그의 저술은 강의의 사본에서 나온 것이 더 많다.
아들러의 이론에 대한 저술과 연구가 지난 20년간 증가하고 있지만, 이 이론의 대부분은 아직도 경험적 검증과 상당한 분석을 받아야 한다. 이것은 특히 아들러학파가 자명한 것으로 받아들인 개념영역에서 특히 필요하다. 가령, 생활양식의 발달, 성격의 통합과 자아라는 단일 견해의 수용, 행동, 특히 병리적 행동을 결정하는 유전성의 우세함에 대한 거부, 여러 아들러학파가 사용하는 다중 중재의 유용성 등이 있다.
(3) 다른 심리학파와의 비교(프로이드 심리학과의 갈등)
우리가 흔히 쓰는 ‘열등감’이라는 용어는 바로 아들러가 창안한 개념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그 말조차도 프로이드 심리학적 개념에서 비롯된 것으로 오해하기 쉽다. 확실히 아들러는 프로이드나 융보다 덜 알려져 있다.
1902년 아들러는 프로이드의 권유로 토론 모임 수요일 심리학회에 참가하게 되었다. 그것은 다만 프로이드의 학설에 흥미를 느꼈기 때문이었다. 또한 그는 프로이드 심리학파의 잡지 편집진에 참가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처음부터 프로이드와는 많은 점에서 견해를 달리하고 있었다. 특히 그는 ‘기관성 열등(organic inferiority)’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1907년에 발간된 그의 저서 ‘기관성 열등에 관한 연구’는 다소 프로이드적 경향을 띠고 있기는 했지만, 그보다 새로운 견해가 많이 담겨 있었다. 그 뒤 아들러는 ‘정신적 생활에 있어서 프로이드의 성욕설에 대한 비판’을 주제로 한 일련의 강의에서 자신의 입장을 표명한 뒤에 1911년 7명의 다른 멤버와 함께 이의서를 제출하고 그 모임에서 탈퇴했다. 아들러가 특히 반박한 대목은 성충동의 학설을 정신적 생활이 기본요소로서 노이로제 환자나 정상적인 사람의 경우에도 적용시킨다는 부분이었다. 아들러의 견해로는 그러한 것들은 절대적인 요인이 아니라 개인적인 갈등 속에서 빚어진 소재이며 수단에 불과한 것이다. 아들러는 성욕보다는 사랑을 더 중시했다. 그는 사랑과 행복을 정당화시키기 위하여 성욕과 쾌감원칙을 인정하지 않았다.
아들러와 프로이드의 결별은 두 과학자의 대단한 견해 차이나 사상적 대립이라기보다는 인생관 사이에 거리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예를 들면 종교에 대한 프로이드의 적대적 태도와 아들러의 호의적 태도가 그것이다.
아들러의 학문적 자세는 진리라는 것을 절대적으로 신봉한다기 보다는 인간 사회에 대한 태도가 보다 더 탐구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아들러는 자신이 전제하는 개인심리학이 교육과 정신요법을 통하여 인간 사회를 개선시킬 수 있기를 기대했다. 아들러학파의 사람들은 개인심리학이 이론적인 문제만 깊이 파고드는 듯한 위선을 하지 않고, 개인이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개한 실제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원칙과 방법을 제시해 준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것은 프로이드가 실제요법에 대해서보다는 진리에 대하여 훨씬 깊은 관심을 기울인 것과 좋은 대조를 이룬다고 하겠다.
아들러가 프로이드의 도움을 많이 받았음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반론도 무시할 수 없다. 사실 프로이드 심리학파의 정신분석학도 아들러의 개념을 받아들여 그 이론체계를 확충할 수 있었던 것이다. 프로이드와 아들러의 두 학파간의 차이를 이해하는 데에는 앞으로 보다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프로이드
아들러
경험주의자
합리주의자
사실주의자
원칙주의자
염세주의자
낙천주의자
다원론적
일원론적
비종교적
종교적
실제적
감정적
회의주의적
독단주의적
결론
아들러의 상담이론은 문제아·노이로제 환자·범죄자 등의 치료에 있어서 눈부신 업적을 이룩했다. 그의 이론은 과학적인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삶에서 실패한 사람들에게 새로운 목표와 그것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비교적 적응이 잘 된 사람들까지도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는 길을 가르쳐 주고 있다.
오늘날에 와서는 많은 사람들이 ‘인생 스타일’과 ‘열등감’, ‘성공욕’, ‘독자적인 우월에 대한 욕구’, ‘권력욕’등의 말을 유행어처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아들러 이론에 있어서의 진지함과 완벽한 지식들만이 그의 이론의 진수를 알게 하고, 살아있는 인간의 원동력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아들러 이론의 가장 독특한 점은 인간성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가르칠 수 있다는데 있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아들러 이론은 인간이 보다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 참고자료 ≫
* 아들러 상담이론과 실제. 노안영 외. 학지사. 2005.
* 아들러 심리학 해석. 설영환 옮김. 선영사. 1992.
*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조현춘·조현재 공역. 시그마프레스. 2003.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8.04.28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29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