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웬펠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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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로웬펠드의 생애
2. 로웬펠드의 사상적 배경
3. 로웬펠드의 미술교육 사상
3-1. 어린이의 미술표현에 대한 관점
3-2. 미술과 미술교육에 대한 관점
4. 로웬펠드의 미술교육 방법
4-1. 어린이 표현 발달단계의 구분
4-2. 표현 발달단계에 따른 지도
5. 로웬펠드의 사상의 비판 및 시사점
6. 정리
7. 참고문헌

본문내용

타고난 특성을 존중하였다.
둘째, 로웬펠드는 개인의 창의적인 자기표현을 인식하고 촉진하며 정당화시킴에 있어서 규칙적이고 체계화된 획득에 의한 학습, 교사의 지시적 학습, 그리고 기초기능 및 제작기 법의 체계적인 획득에 대한 관심을 소홀시 했다는 것이다.
셋째, 로웬펠드는 과정을 중요시하였으나 결과를 소홀히 하였다. 미술교육에서의 결과는 과정 못지않게 중요하므로 이 점 또한 비판을 받고 있다. 어린이들 스스로 제작기능을 발 견하고 창의성을 기르는 것도 좋지만 이에 못지않게 최종작품도 아동에게 만족감과 희열을 줄 수 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넷째, 로웬펠드는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면서도 그 역할을 주로 동기부여에 한정하였다. 어린이들의 개별적인 자기표현을 간섭하는 것을 극도로 경고하면서 미술적 성장의 발달 단 계를 통해 어린이들을 촉진시켜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육결과는 교사에 의해 좌우되므로 간섭을 하지 않고 발달을 시킨다는 주장은 비판을 받게 되었다.
이처럼, 로웬펠드의 미술교육 방법에 비판이 일어나게 된 동기는 미술교육에 대한 관심이 다양해지고 복잡한 현대미술을 이해하고 미술작품에 대해 이야기하는 데에 있어서 미술을 단지 그리는 것이 아닌 판단하는 교육으로 옮겨졌기 때문이다.
6. 정리
로웬펠드의 미술 교육 사상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들은 잠재력과 창의성을 모두 지니고 있다.
둘째, 미술은 어린이들의 창의성을 개발시켜준다.
셋째, 어린이들의 미술은 성인의 미술과 다르므로 어린이들에게 성인의 미술의 모습을
기대해서는 안 되며 성인의 관점으로 평가해서는 안 된다.
넷째, 어린이들의 미술표현은 일정한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
다섯째, 모든 동기부여, 주제, 재료 등은 발달 단계에 맞게 제시되어야 한다.
여섯째, 제작의 결과보다 표현과정이 더 중요한다.
일곱째, 어린이들의 표현 유형은 시각형과 촉각형으로 나눌 수 있다.
여덟째, 교사는 어린이들이 자기표현이 가능하도록 조건을 마련해주고 격려하는 안내자
역할을 한다.
7. 참고문헌
- 이지혜, 『로웬펠드의 미술교육사상 및 방법에 관한 연구』동국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논문 2005
- 『Victor Lowenfeld & Lambert Brittain』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역
- 『Creative and Mental Growth(인간을 위한 미술교육)』서울: 미진사, 1995, pp.98-269.
- 네이버 지식인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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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05.01
  • 저작시기200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3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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