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번스타인의 구조주의적 관점
2. 분류화 / 얼개화
3. 집합 교육과정 (혹은 집합형, 집합 코드) / 통합 교육과정 (혹은 통합형, 통합 코드)
4. 학습은 기계적 수용이 아닌 비판적 인식과정이다.
2. 분류화 / 얼개화
3. 집합 교육과정 (혹은 집합형, 집합 코드) / 통합 교육과정 (혹은 통합형, 통합 코드)
4. 학습은 기계적 수용이 아닌 비판적 인식과정이다.
본문내용
멀다. 이러한 점에서 학교는 그가 비판하는 대상이자, 지식-권력관계를 포함하고 있는 대상인 것이다.
이러한 그의 사상에서 ‘권력’은 단지 지식과 관계를 맺고 있는 기능을 하는 대상이라는 것 외에는 설명할 길이 없다. 따라서 ‘권력’으로 인해 생겨나게 되는 정당, 심지어는 국가까지도 그의 관점에서는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한다. 또한 그는 지식의 보편성을 부정함으로써 지식이 가지는 위계구조를 설명하지 못하게 된다. 더 나아가서 그의 지식에 대한 생각은 모든 지식을 단편화시키기에 이른다. 한편 그는 ‘계급’에 대한 개념을 전면 부정했기 때문에 ‘자본’으로 인한 경제 구조 또한 설명이 불가능하게 된다. 그의 생각은 ‘권력’과 ‘계급’에 대한 개념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오늘날 ‘자본’으로 모든 것이 결정되는 사회 구조를 설명하는 데에 한계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한계점으로 인해 그의 사상은 비판받고 있다.
<참고문헌>
Michel Foucault 외, 이정우 역. 구조주의를 넘어서. 인간사
Madan Sarup, 한준상 역. 신교육사회학론. 한국학술정보(주)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Michel Foucault, 오생근 역. 감시와 처벌. 나남출판
이러한 그의 사상에서 ‘권력’은 단지 지식과 관계를 맺고 있는 기능을 하는 대상이라는 것 외에는 설명할 길이 없다. 따라서 ‘권력’으로 인해 생겨나게 되는 정당, 심지어는 국가까지도 그의 관점에서는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한다. 또한 그는 지식의 보편성을 부정함으로써 지식이 가지는 위계구조를 설명하지 못하게 된다. 더 나아가서 그의 지식에 대한 생각은 모든 지식을 단편화시키기에 이른다. 한편 그는 ‘계급’에 대한 개념을 전면 부정했기 때문에 ‘자본’으로 인한 경제 구조 또한 설명이 불가능하게 된다. 그의 생각은 ‘권력’과 ‘계급’에 대한 개념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오늘날 ‘자본’으로 모든 것이 결정되는 사회 구조를 설명하는 데에 한계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한계점으로 인해 그의 사상은 비판받고 있다.
<참고문헌>
Michel Foucault 외, 이정우 역. 구조주의를 넘어서. 인간사
Madan Sarup, 한준상 역. 신교육사회학론. 한국학술정보(주)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Michel Foucault, 오생근 역. 감시와 처벌. 나남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