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시적체험 특성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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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학생 시적체험 특성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초등학생의 시에 대한 인식 및 선호 특성 연구의 설계
1. 연구 내용 및 방법
가. 초등학생의 시에 대한 인식 및 선호 특성 조사
2. 연구의 절차
가. 조사 기간 및 대상
나. 텍스트 선정
다. 조사의 진행
라. 자료 분석의 방법 및 절차
3. 조사 연구의 한계

Ⅱ. 학생들의 시에 대한 인식 및 선호 특성 분석
1. 시에 대한 인식 특성
가. 시 텍스트의 외형에 대한 인식
나. 시적 표현에 대한 인식
2. 시에 대한 선호 특성
가. 텍스트별 선호도 및 선호 특성
나. 시에 대한 선호 특성

Ⅲ. 시에 대한 인식 및 선호 특성의 문학교육적 시사점
1. 시에 대한 인식 특성의 시사점
2. 시에 대한 선호 특성의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리듬감을 인식에 앞서 몸으로 체감하고 그것에서 즐거움을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곧 시의 음악성은 학생들에게는 지식으로 인지하는 것에 앞서 신체 활동으로 체감하고 즐기며 느끼는 것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3) 시에 대한 선호도와 선호 이유 진술 자세의 관계
학생들은 시에 대한 선호 이유 진술에 있어 대부분이 <독자 중심>의 자세를 취하였다. 이는 시 텍스트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개인적 정감이나 경험, 사고, 판단을 드러내고 적용하는 시 읽기를 할 수 있게 될 때에 그 시를 더 선호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이 단순히 시의 구성 요소나 표현 기법을 읽어 내는 정도가 아니라 텍스트와 학생 개인의 삶이나 생각, 판단을 관련지으면서 상호작용할 수 있을 때 그 시를 더 좋아하고 즐기게 되는 것이다.
나. 시에 대한 선호 특성
조사 결과 3학년 학생들의 음악성 중심의 텍스트에 대한 선호도는 43.59%로 가장 높았다. 하지만 주제 중심의 텍스트에 대한 선호도도 33.33%로 이에 음악성 중심의 텍스트에 못지않은 선호도를 나타내었다. 이런 결과는 초등학생 학습독자들의 시 선호 경향에 대한 기존의 정보들과 다소 배치되는 점이다. 흔히 저학년은 음악성 중심의 텍스트를 더 선호하기 때문에 시의 음악성에 대한 지도 내용이 초등학교 저학년의 지도 내용으로 설정되어 있고, 그것이 당연한 원칙인 것처럼 여겨지고 있다. 이번 조사를 통해 실제로 저학년 학습독자들이 고학년에 비해서 음악성 중심의 텍스트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은 확실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주제 중심의 텍스트를 덜 선호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Ⅲ. 시에 대한 인식 및 선호 특성의 문학교육적 시사점
1. 시에 대한 인식 특성의 시사점
전반적으로 초등학생들에게 시란 짧고 간결하면서 함축적이거나 리듬감이 있는 글로 인식되고 있다. 또 시의 외형적 조건으로 행과 연을 갖추어야 시답다고 생각하고 있고, 시의 중요한 요소인 음악성을 체감하고 즐길 수 있으며 강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3학년 학생들은 분명한 행과 연에 대한 개념을 갖고 있지 않으며, 회화성이나 주제성에 대한 인식은 음악성에 대한 인식보다 떨어졌다. 그렇지만 이야기가 아닌 시가 되기 위해서는 짧고 간결한 글이어야 하고 흉내내는 말이 있어야 하며, 단순히 있는 사실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함축적으로 표현해야 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었다. 또 시 고유의 표현 방법이 있다는 것도 분명하게 인식하지만, 그것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지는 못하였다. 시의 음악성을 체감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인식하고 언급하기도 하지만 ‘리듬’이나 ‘운율’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는 못하였다. 그런데 이들 3학년 학생들도 시적 표현 방법이 아무리 다양해도 감동이나 재미가 없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음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재미있고 독창적인 시적 사고가 참신하게 표현되었거나, 간결하고 짧은 형태를 유지하는 텍스트를 주요 교재 선정 기준으로 삼아야 효율적일 것이란 생각이 든다.
2. 시에 대한 선호 특성의 시사점
학생이 시 텍스트의 소재 및 배경에 대해 가지는 친숙성, 텍스트 내용과 학습독자 개인 경험의 상동성의 정도에 따라 텍스트 중심 자세로 접근하느냐 혹은 독자 중심의 자세로 접근하느냐 하는 것이 결정된다. 시 텍스트의 소재 및 배경이 학습독자에게 친숙하거나, 텍스트 내용이 학습독자의 경험과 상동적이거나 밀접할수록 독자 중심의 자세로 텍스트에 접근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텍스트의 소재나 배경 친숙성보다 더 우선적인 것은 독자 개인의 경험 요인과 텍스트 내용 요인의 상동성이었다. 시 텍스트의 문학적 완결성 정도가 비슷한 것을 전제로 한 여러 텍스트 가운데에서 그 내용이 독자 경험과 상동성을 가진 텍스트에 학생들은 훨씬 더 쉽게 감정이입하거나 독자 중심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되므로 교육 내용의 선정 및 조직에 이것을 반영하여야 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독자의 경험 중심의 접근이 무조건적으로 학생들의 텍스트에 대한 선호도를 높게 하는 것은 아니다. 학생들은 경험 상동성보다 더 우선적으로 선호하는 것이 개연성에 바탕을 둔 상상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것은 교육 내용으로서 텍스트를 선정할 때 텍스트의 문학적 완결성의 정도가 비슷한 텍스트의 경우에는 ‘개연성에 바탕한 상상 요인’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아야 함을 시사하는 것이며, 그 다음이 경험 요인, 그리고 소재 및 배경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음악성이나 회화성을 주요 특징으로 가진 텍스트, 특히 시적 문법 장치들이 많이 포함된 시 텍스트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그에 대한 인식 및 이해 정도에 따라 상호작용 과정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여기서 다만 시의 음악성은 회화성에 비해 인식이나 이해 차원이 아닌 신체적 체험의 차원이 더 강한 것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시의 회화적 특징은 학생들에게 인식 차원의 이해와 느끼고 즐기는 차원의 체험이 동시에 이루어져야만 조화로운 상호작용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즉 회화적 특성이 강한 시 읽기에서는 특별히 텍스트 난이도가 그 시적 체험에 영향을 많이 주므로 매우 쉬운 어휘나 표현 방법으로 이루어진 회화적 텍스트가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텍스트별 선호 이유 진술에서 학생들이 텍스트에 접근하고 상호작용 하는 자세가 독자 중심으로 이루어진 경우에 그 텍스트의 선호도가 대체로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 읽기 과정에서 텍스트 요인을 전면 배제할 수도 없고 그래서도 안 되지만, 초등학생 학생들이 더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독자 중심의 접근 및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텍스트 선정 및 교육 내용을 마련하고 설계하는 것임을 말해 준다.
※ 참고 문헌
구인환 외(2001), 『문학교육론』, 삼지원.
권혁준(1997), 『문학 이론과 시 교육』, 서광학술자료사.
김상욱(2003), 『문학교육의 길 찾기』, 나라말.
김창원(1995), 『시 교육과 텍스트 해석』, 서울대학교출판부.
최현섭 외(2005),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2000), 『문학수업방법』, 박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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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8.05.19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5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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