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투어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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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관광의 정의

Ⅲ. 스포츠관광의 분류

Ⅳ. 스포츠관광의 파급효과
1. 경제적 효과
2. 사회문화적 효과
3. 환경적 효과

Ⅴ. 국제대회를 통한 스포츠관광의 사례 및 경제적 파급효과
1. 88 서울 올림픽
2. 2002 한․일 월드컵

Ⅶ. 스포츠관광상품의 가능성

Ⅷ. 한국 스포츠관광의 현실, 전망 및 발전을 위한 과제
1. 한국 스포츠관광의 현실 및 전망
1) 한국 스포츠관광의 현실
2) 한국 스포츠관광의 전망
2. 한국 스포츠관광의 활성화를 위한 우선적 과제
3. 스포츠이벤트 관광상품화전략의 필요성
4.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
1) 문화관광상품 개발
2) 체험관광상품 개발
3) 일본 삿포로 눈 축제 사례

Ⅸ. 결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공연 연계도 요구되는데 국악, 탈춤, 민속놀이 등 각 지역 특성별 전통예술 공연을 상설화 하는 관광상품을 개발해야 한다. 전통문화예술 공연은 관광공사 및 여행사가 연계하여 공연프로그램 및 실시시기, 관람시간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방문객 유치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또한 광주비엔날레, 경주세계문화 엑스포, 부산국제영화제, 세계도자기축제, 제주섬문화축제 등 문화축제의 관광상품화 지원 및 세계적 이벤트로 육성하기 위한 국내외 관련기관 및 언론사를 통한 홍보강화가 요구되어지며 관광상품 개발 지원 및 여행업계의 지원이 이루어져야 될 것이다.
2) 체험관광상품 개발
체험관광상품으로 고려해 볼 만한 것은 월드컵으로 인하여 얻은 우리나라의 인지도를 이용한 월드컵 경기장 투어, 붉은 악마 투어, 해양스포츠, 세계적인 스포츠로 자리 잡고 있는 태권도 관련 상품 개발을 통한 태권도 체험, 아시아 지역 관광객들을 겨냥한 스키관광 등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3) 일본 삿포로 눈 축제 사례
세계적인 축제에는 규모에 걸맞은 홍보가 필수적이다. 긴 겨울, 엄청난 강설량 등과 같은 지역의 환경적 장애에도 불구하고 세계 3대 축제로 꼽히는 일본 ‘삿포로 눈 축제(유끼 마쯔리)’는 다양하고 참신한 기획력을 바탕으로 치밀한 사전조사와 조직력을 갖추고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역의 단점을 오히려 지역 최대의 자본으로 탈바꿈 시킬 수 있었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많은 타지 관광객들의 유치이다. 97년 관광객 현황을 보면 삿포로 시민 - 951,000명, 비삿포로 시민 - 905,000명으로 그 비율은 거의 반반이다. 우리나라 대부분 축제 참가자가 대다수 그 지역민임을 감안하면 그 비율은 엄청난 숫자임을 알 수 있다.
이는 일본의 이 행사가 볼거리와 재미뿐 아니라 다양하고 지속적인 홍보역할이 크다고 하겠다. 홍보에는 무엇보다도 TV공중파를 앞지를 매체가 없다. 제11회 축제는 TV를 통해 전국에 방영되어 홋카이도를 방문하는 외지관광객들이 증가하였고 이를 계기로 하여 전국적인 축제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삿포로 눈 축제는 국제적인 행사로 1972년에 열린 삿포로 동계올림픽이 큰 성공을 거두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전 세계가 함께 하는 올림픽이 삿포로에서 개최됨에 따라 그 시기에 개최하는 세계적 이벤트인 눈 축제와 더불어 자연히 TV를 통해 지구 구석구석까지 중계된 것이다. 이것은 삿포로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었으며 그것은 엄청난 홍보효과를 불러일으켰다.
눈 축제 집행위원회는 97년 눈 축제 행사 후의 총 경제적 파급효과를 직접 파급효과 203억엔과 간접 파급효과 89억엔 등 총 292억엔 이상으로 추산하고 있다. 또한 축제기간 중 관람객 1인당 평균지출과 파급효과의 구성비는 다음의 <표 4>와 같다.
관람객 1인당 평균지출
파급효과의 구성비
삿포로 시민
2,380엔
오락, 음식점, 숙박업
89억 엔
훗카이도 거주 당일 참가자
7,138엔
교통
44억 엔
훗카이도 거주 숙박참가자
21,600엔
음식업
34억 엔
비훗카이도 거주 참가자
37,084엔
상업
31억 엔
자료 : 일본관광협회, 1997
Ⅸ. 결론
산업화와 과학화는 사회경제적 성장을 이끌어 내며, 인간에게 각종 편의를 제공하고 있어 생활상의 일대 전환기를 초래하고 있다. 또한, 도시로의 산업과 인구집중은 자연으로 회귀하려는 인간의 욕구를 강하게 하고 있다. 이러한 욕구는 오늘날 여가산업 발달과 관광의 대중화를 초래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21세기의 여가산업은 정보통신(IT)산업, 환경산업과 더불어 ‘세계3대 산업’으로 불리며 성장의 잠재성을 인정받고 있다. 관광산업은 과학기술, 자연자원, 문화, 정보통신, 교통수단이 망라된 여가산업의 일부로 오늘날 세계 각국은 관광과 각종 이벤트를 접목시켜 관광의 다양화를 모색하고 있다.
세계 관광변화의 가장 큰 추세는 자연이나 역사적인 유적을 단지 보기만 하는 정적인 관광에서 스포츠에 참여하거나, 주제공원, 축제 및 이벤트 등에서 생동감 있는 것들을 체험하는 동적인 관광으로의 전환이다. 기존의 관광은 주로 수동적이고 의존적이었으며, 소비향락적 이미지가 컸다면, 현대의 관광패턴은 적극적이며 주체적이고 활동적인 체험 지향적 이미지를 갖춰가고 있다.
스포츠관광에서 스포츠 이벤트의 관광측면의 파급효과를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관광상품화 전략이 필요하게 된다. 스포츠 이벤트와 연계되어 반드시 개발되고 홍보되어야하는 다양한 이벤트 개발 및 개최는 스포츠 이벤트의 관광상품과 가장 직결되는 문제일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개최지의 관광지로서의 이미지와 관광 매력도를 제고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긍정적 이미지는 최대한 확산시키고, 혹시 발생했을지 모를 부정적 이미지를 불식하도록 해야 한다. 한국을 찾은 외국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보였거나 외국 언론의 관심을 끌었던 문화콘텐츠들을 인벤토리화하여 적극적으로 외국인에 의한 체험소재로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이는 결과적으로 관광객들의 만족과 직결되고 스포츠 이벤트의 관광측면의 파급효과를 이벤트 이후까지 지속시키는 결과를 갖고 올 수 있을 것이다.
◈ 참 고 문 헌 ◈
▷ 박기홍(1998). 「2002 월드컵 관광코스 및 관광상품 개발 연구」. 한국관광연구원.
서울특별시(2000). 「월드컵기획단 연구자료」.
▷ 양성국, 김수진(2000). 『스포츠 마케팅』. 도서출판대강.
▷ 임태성(1997). 생활체육 스포츠이벤트. 『자원봉사 프로그램 백과』.
한국사회복지협의회. 9 : 142-143.
▷ 임태성, 김종환(1995). 스포츠이벤트가 경제변동에 미친 영향.
『한양대학교 체육과학』, 15 : 269-284.
▷ 조배행(1999). 「88 서울올림픽의 관광에 대한 영향연구」. 한국관광연구원.
▷ 한국관광공사(1998).「1988년도 서울올림픽대회 관광숙박부문 결과보고서」.
▷ 「sport business 제 60호」(2006.9)
* web-site
▷ http://www.knto.or.kr
▷ http://www.ktri.re.kr
▷ http://www.tourlab.com
▷ http://www.ksss.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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