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홍수][태풍][쓰나미][수해 사례][재난재해][자연재해]수해(홍수, 태풍, 쓰나미) 고찰과 한국의 수해 사례 및 향후 재난재해 대책의 개선방안 분석(홍수, 쓰나미, 수해, 재난재해 대책 개선방안, 자연재해)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수해][홍수][태풍][쓰나미][수해 사례][재난재해][자연재해]수해(홍수, 태풍, 쓰나미) 고찰과 한국의 수해 사례 및 향후 재난재해 대책의 개선방안 분석(홍수, 쓰나미, 수해, 재난재해 대책 개선방안, 자연재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홍수(Flooding)
1. 물의 주변지역
2. 강 시스템
1) 하도
2) 하도의 유형
2) 유역분지(drainage basin)
3) 하천류의 영향요소 및 관계
3. 홍수의 발생원인
4. 홍수의 분류
1) 하천범람형 홍수
2) 도시형 홍수
3) 분지지형형 홍수
4) 돌발형 홍수
5) 해안인접 저지대 홍수
5. 홍수와 관련된 재해
6. 홍수재해에 대한 대책 및 예측
7. 홍수재해예방 대책

Ⅱ. 쓰나미(Tsunami)
1. 해안지대 (coastal area)의 영향
2. 쓰나미의 규모측정
3. 쓰나미의 발생원인
4. 쓰나미 방재시스템

Ⅲ. 한국의 수해 사례

Ⅳ. 수해지역돕기 자원봉사 사례

Ⅴ. 향후 한국의 재난․재해 대책 개선방안
1. 정부의 재난․재해 자원봉사 정보시스템 마련
2. 전국차원의 민간 협의기구 조직
3. 지역 자원봉사센터의 강화
4. 자원봉사활동지원법의 제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명이었다.
복지부 및 행자부가 집계한 이들 자원봉사자들은 중, 고, 대학생들을 비롯, 주부, 직장인 등 개인, 가족, 단체단위로 참여한 일반인들을 말한다. 이들외에 군인, 공무원등을 합치면 전국에서 1백만명 이상이 이번 수해를 맞아 복구 작업에 나섰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는 전국 1백95개의 회원대학들을 상대로 대학(생) 수해복구 참여현황을 파악했다. 대사협 조사에 따르면 당시까지 대학차원에서 수해 봉사에 나선 대학 수는 총 78개 대학으로 205개의 프로그램에 29,042명이 참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 중 현장 노력봉사에 나선 대학이 68개, 의료봉사를 펼친 대학이 11개 대학이었다. 별도로 성금 및 의연품을 전달한 대학은 46개, 수해 장학금을 제공키로 한 대학은 48개로 나타났다.
이처럼 이번 수해지역 돕기 자원봉사 활동은 그 수해피해가 컷던 만큼 역대 어느 재난 구호 자원봉사 활동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규모가 컷다. 참고로 파주, 철원 등 경기도 북부지역에서 발생한 수해당시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한 인원은 연인원 71,761명이었다. 따라서 이번 태풍 루사로 인한 수해복구 참가자 수는 당시에 비해 무려 6배나 되는 대규모 인원인 것이다.
Ⅴ. 향후 한국의 재난·재해 대책 개선방안
1. 정부의 재난·재해 자원봉사 정보시스템 마련
전국적인 재난이 발생했을 때 정부는 일반 국민들에게 현지의 자원봉사 인력수요를 알려줄 수 있는 정보 시스템을 구축토록 해야 한다. 중앙재해대책본부에선 단순히 매일의 피해 및 복구상황만을 양적으로 집계할 것이 아니라 시,군 및 읍,면,동 단위로 매일 매일 얼마나한 자원봉사 인력과 장비가 필요한가를 알리는 질적 정보를 제공, 중앙대책본부가 이를 취합하고 국민들에게 알릴 수 있어야 한다.
과연 태풍피해와 같은 대규모의 재해로 통신 상황조차 좋지 않은 상황에서 그같은 질적 정보가 가능할까? 누가 그 업무를 맡을 것인가?
그 업무는 피해지역의 시,군 등 관(官)보다는 민간 단체가 맡는 것이 좋다고 생각을 한다. 즉 미국의 VOAD와 같이 전국의 민간단체들이 재난구호 자원봉사단체로 지정만 되어 있고 평소 늘 훈련만 되어 있다면 우리도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는 것이다.
재해가 발생하면 지역 단체들중 한 곳은 현지 자원봉사 수요만을 파악, 중앙에 송신하는 임무만을 맡는다. 현재 우리나라는 무선 휴대전화 보급률이 세계최고를 기록하는 만큼 단체지정과 업무만 확실하게 주어진다면 가능할 것이다. 문제는 자원봉사 관리에 대한 정부 종합 시스템의 구축의지이다. 먼저 우리도 미국의 FEMA와 같은 중앙정부 청(廳) 단위의 재난대비 상설기구가 있을 필요가 있다.
2. 전국차원의 민간 협의기구 조직
자원봉사는 기본적으로 민(民)의 활동이다. 따라서 정부에 모든 것을 기대기에 앞서 민간 스스로 중앙 협의기구를 만들도록 해야 한다. 즉 미국 NVOAD와 같은 중앙 조직을 구성하고 모든 참가 단체들이 재난? 재해를 대비한 공동 훈련을 수시로 해야 한다. 미국의 FEMA와 같이 이 NVOAD의 조직과 운영을 정부가 지원하면 좋을 것이다. 재난을 대비해 중앙차원의 민-관 협력 파트너쉽을 구현하는 것이다.
3. 지역 자원봉사센터의 강화
이번 수해 자원봉사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피해지역 자원봉사센터들중 상당수가 제 역할을 못한 점이다. 센터는 센테대로, 단체들은 단체들대로, 관은 관대로 각각 따로 놀았다. 그들을 한데 통합, 조정하는 일이 자원봉사센터임에도 제 임무를 못한 것이다. 그것은 많은 자원봉사센터들이 관 직영이라 해당 공무원들이 다른 재해대책 업무에 차출된 탓이 아니었던가 싶다.
지난 몇년동안 경기도 북부지역 수해시 파주시, 철원군 등은 수해지역에 ?임시 자원봉사센터?를 설치, 모든 자원봉사자들이 그곳에서 배치를 받도록 했다. 98년 여름 수해 첫 해에 그같은 통합 자원봉사 센터가 없어 자원봉사자 관리가 되지 않는 것을 보고 행자부와 새마을, 중앙일보 등이 앞장 서 현지에 임시센터를 만든 것이 계기가 됐다. 99년도 수해때는 파주, 연천, 동두천 등 6개 지역에 임시 자원봉사센터가 설치돼 총 71,761명의 자원봉사자들을 배치했다.
이번 태풍 루사 수해때는 현지에 자원봉사센터가 이미 설치가 되었음에도 강릉, 김천 등 몇 곳을 빼고는 어쩐 일인지 활동이 충분치 못했다. 지역 자원봉사센터의 강화는 재난? 재해 대책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일임이 새삼 증명됐다고 할 수 있다.
4. 자원봉사활동지원법의 제정
자원봉사센터의 강화, 자원봉사자 상해보험 가입등과 같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 국회에 상정되어 있는 ?자원봉사활동지원법(안)?의 통과가 꼭 필요하다. 이 법의 제정과 함께 자원봉사 전국재단, 혹은 전국센터가 설립되면 앞 서 언급한 중앙차원의 민-관 협력, VOAD운영과 같은 필요성들도 쉽게 해결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행히 최근 이 법 제정의 필요성을 주요 언론들이 공감, 기사로 지원하고 있으니 연내에는 꼭 법안이 통과되도록 자원봉사계가 모두 애를 쓸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김성재(1999), 한국 언론의 재난보도 시스템
* 김재한 교수, 우리나라 홍수재해와 그 대책,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승권 외(2000), 효율적 재해구호를 위한 정책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김양수 연구원, 우리나라의 홍수재해 특성 및 대응방안, 국립방재연구소
* 건설교통부(2005), 한국의 홍수통제 30년사
* 김승, 우리나라 홍수예경보시스템의 문제점과 대책, 건설기술정보 175호, 건설논단
* 서울대학교, 태풍 루사에 의한 강릉 지방 집중 호우 발생 기작에 관한 연구
* 이종태 교수, 우리나라 홍수재해의 특성과 태풍 ‘매미’의 교훈, 경기대학교
* 이연 외(2003), 재난보도의 문제점과 재난보도준칙 제정 방안, 한국언론재단·한국기자협회
* 이성림(1996), 재난 보도의 현황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 조기승(2000), 환경오염과 지구의 종말, 한양대출판부
* 정연구, 박원훈 외(1998), 재난보도 실태와 발전방향 모색, 한국프레스센터
* 한국언론연구원(1996), 한국 언론의 재난보도 준칙과 보도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연구원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05.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641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