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문학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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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러시아 문학의 흐름
1. 중세 러시아 문학

2. 러시아 고전주의 문학

3. 러시아 감상주의 문학

4. 러시아 낭만주의 문학

5. 러시아 사실주의 문학

6. 러시아 모더니즘 문학

7. 소비에트 문학

본문내용

이유는 바로 상징파가 가지고 있던 미학적 관점에 반기를 든 일군의 젊은 작가들로부터 도전을 받으면서부터였다. 이러한 유파의 하나가 바로 아끄메이즘이었고, 다른 하나는 보다 적대적이었던 미래파였다. 상징주의의 경향 중에서도 특히 신비스러운 종교적 성질과 그 '음악 정신'에 반대를 하며, 그들의 불가해한 인식과 언어관을 부정하였던 아끄메
) 아끄메: 고대 그리이스어로 '개화의 힘, 절정, 만개'등을 의미한다.
이즘은 건강한 예술을 주장하며, 자신들을 통해 예술의 '절정기'가 도래하였다고 선언한다. 이들에게 있어서 그리이스의 문화는 하나의 예술적 규범이 되며, 헬레니즘과 러시아 문화와의 접목을 시도하기도 하였다. 문학의 목적은 아름다운 명료성의 표현이다. 태초의 아담처럼 사물을 맑은 눈으로 보고, 새롭게 이름 붙여야 한다는 의미에서 '아담주의'라는 별칭이 사용됨. 아끄메이즘의 시인들은, 마치 아담처럼, 지상적 존재의 모든 아름다움을 새롭게 느껴야 하며, 시선에 들어오는 최초의 인상을 표현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서구의 이미지즘과 고답파를 연상시키는 아끄메이즘은 상징주의에 반동한다고는 했지만, 오히려 상징주의를 계승하는 아류로 보여졌다. 구밀료프, 안나 아흐마또바, 만젤쉬땀, 꾸즈민, 등
* 미래파(미래주의)
상징파에 격렬한 공격을 가한 것은 바로 미래파였다. 러시아의 미래파 운동은 과거와의 완전한 결별을 주장할 만큼 극단적인 예술관을 펼쳐 보이며, 기존의 문화와 전통에 대해 강한 반발을 보였다. 이는 러시아의 미래파가 당시 러시아의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의 산물이자 세기말 불안감의 소산이였음을 나타낸다. 그들에게 있어서 과거의 문화 유산은 진부하고 낡은 인습일 뿐, 결코 미래에 도래할 새로운 세계에 적합치 못한 하나의 타파 대상이었던 것이다. 1909년 프랑스의 <피가로>지에 실린 이탈리아의 시인 마리네티의 '미래주의 선언문'을 필두로 시작되는 미래파 운동은 시대말 기술과 문명의 진보에 따른 새로운 도시 미학을 예술에 반영할 것을 주장한다. 러시아의 미래주의는 부르주아 사회에서 배양된 기존의 전통을 부정하며, 예술의 실험적 형식을 중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문법의 무시, 신조어의 사용 등 언어 예술에 보다 관심을 쏟았다. "단지 우리들만이--우리시대의 얼굴이다. 과거는 어둡고, 아카데미나 뿌쉬낀은 이해하지 못할 상형문일 뿐이다. 뿌쉬낀, 도스또옙스끼, 똘스또이 등을 현대라는 기선 밖으로 버리자"라고 요구하면서, 이들은 또한 사전의 어휘를 증가시켜야 하고, 이를 위해 미래파 언어관의 중요 개념인 '자기 충족적 언어' 즉 의미보다는 지식적 기능을 수행하는 데 중점을 두는 언어 기호의 사용을 주장한다. 말하자면, 내용보다도 언어의 외적 형식을 중시하며, 언어가 갖는 감각적 특성, 언어가 지칭하는 대상 보다는 언어 그 자체에 관심을 돌렸던 이들에게 시는 실험적이고 자율적인 언어 예술이고, 시어는 삶과 현실의 소리를 구체적으로 담고 있는 리듬과 운율이 울리는 언어 형식에 다름 아니다. 러시아 미래주의의 특징은 한 마디로 시의 언어에 대한 새로운 시각의 부여, 즉 시어의 자율성을 추구하는데 있다고도 볼 수 있다. 부를류끄, 흘레브니꼬프, 끄루쵸늬흐, 마야꼽스키, 보리스 빠스쩨르나크, 등.
7. 소비에트 문학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문학,
<주요작가 및 작품들>
* 세르게이 예쎄닌(1895--1925년)--농촌시인. 기계와 도시 문명에 사라져 가는 자연과 농촌을 슬퍼하는 시들을 발표.
* 마야꼽스키(1893--1930년)--미래파 시인
* 쟈마찐(1884--1937년) -- <우리들>
* 보리스 빠스쩨르나크(1890--1960년) --1957년 <의사 지바고>를 발표 -- 노벨 문학상
* 삘냐끄(1894--1938년) -- <헐벗은 해>
* 오스뜨롭스키(1904--1936년) -- <강철은 어떻게 단련되었는가?>
* 파제예프(1901--1956년) -- <궤멸>
* 숄로호프(1905--1984년) -- <고요한 돈강> -- 노벨 문학상.
* 미하일 불가꼬프(1891--1940) -- <백위군>, <조이까의 아파트>, <도주>, <적자섬>,
<개의 심장> <비운의 달걀> <악마의 서사시>
<거장과 마르가리따>
* 에렌부르그 -- <해빙>
* 솔제니친(1918-- ) -- <이반 제니소비치의 하루>, <마뜨료나의 집>, <제1권>
<암병동>,--노벨문학상(1970년)
<수용소 군도>, <1914년 8월>,
* 따미즈다뜨 --- 지하출판, 국외출판
* 망명문학
************* 러시아 문학 **************
** 러시아 문예사조의 흐름
고전주의--> 감상주의 --> 낭만주의 --> 사실주의 --> 상징주의 -->
아끄메이즘 --> 미래주의 --> 형식주의 --> 사회주의 리얼리즘
** 고대러시아문학
* (고대)교회슬라브어---
* 이고리원정기, 아바꿈자서전, 자돈쉬치나,
** 고전주의
* 깐쩨미르, 뜨레찌야꼽스키, 로마노소프, 제르좌빈
** 감상주의
* 까람진, 노비꼬프, 라지쉬체프, 끄리일로프
** 낭만주의
* 초기낭만주의-소극적낭만주의
* 후기낭만주의-적극적낭만주의
제까브리스트파 시인들--
* 뿌쉬킨(1799년--1837년) 1820년대--1830년대초
예브게니 오네긴, 청동기사, 대위의 딸, 벨낀 이야기, 스페이드의 여왕
*레르몬또프(1814년--1841년) 1830년대
'시인의 죽음에 부쳐', 현대의 영웅.
*고골-- 코, 외투, 검찰관, 죽은 혼, 따라스 불리바.
* 뚜르게네프--첫 사랑, 루진, 귀족의 보금자리, 전야, 아버지와 아들.
처녀지, 사냥꾼의 수기, 잉여인간의 일기.
* 도스또옙스키-- 가난한 사람들, 죽음의 집의 기록, 죄와 벌, 백치, 악령
까라마조프네 형제들.
* 똘스또이-- 지주의 아침, 세바스또 뽈리의 이야기, 까자크, 이반 일리이치의 죽음, 전쟁과 평화, 안나 까레니나, 부활.
* 체홉 -- 갈매기, 바냐 아저씨, 세자매, 벚꽃 동산,
* 고리끼 -- 어머니
* 빠스쩨르나크 -- 닥터 지바고
* 숄로호프-- 고요한 돈강
* 불가코프 -- 거장과 마르가리따,
개의 심장, 비운의 달걀, 악마의 서사시.
백위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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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8.06.06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8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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