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생명윤리가 현대사회에 등장하게 된 원인, 생명윤리학의 발전, 생명윤리와 인간배아의 연구, 줄기세포연구와 윤리기준 그리고 사회권력, 한국인의 생명윤리의식, 올바른 생명존중의 자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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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명윤리]생명윤리가 현대사회에 등장하게 된 원인, 생명윤리학의 발전, 생명윤리와 인간배아의 연구, 줄기세포연구와 윤리기준 그리고 사회권력, 한국인의 생명윤리의식, 올바른 생명존중의 자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생명 윤리가 현대 사회에 등장하게 된 원인

Ⅲ. 생명 윤리학의 발전
1. 미국의 선도적 구실
2. 생명 윤리학의 세계화

Ⅳ. 생명 윤리와 인간배아의 연구

Ⅴ. 줄기세포의 연구와 윤리 기준 그리고 사회 권력

Ⅵ. 한국인의 생명 윤리 의식

Ⅶ. 올바른 생명존중의 자세

본문내용

에 따라서 장애자에 대한 인권과 윤리의식이 높은 면으로 볼 때, 장애자에 대한 생명 윤리 의식은 종교와 깊은 관계를 갖고있다(Ratanakul, 1992).
인공 임신중절에 관한 한국인의 의식조사에서 생명 윤리에 위배되어 반대의견이 지배적으로 나타났다(강?이, 1996). 그러나 현실적으로 볼 때 한국인의 남아 선호 문제는 심각하다고 추측되며, 이 조사에서 얻은 결과 약 80%가 출산 전에 태아의 성을 알아도 인공 임신중절은 하지 않겠다는 반응이 나와서 현실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유전적 장애자의 인권이나 대인 관계의 편견에 관한 설문에서 생명의 존엄성이나 인권 및 대인 관계에 차별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강하게 나타났지만(강, 이, 1996) 현실적으로 어떤 지역에 장애자 수용시설이 생긴다거나, 불우한 사람을 위한 시설이 생기는 것을 그 곳 거주민이 집단적으로 반대하는 경우가 있는 것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 지 의문이 남는다.
이와같이 생명 윤리에 대한 의식과 그 윤리적 규범을 생활에 실천하는 행동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한국인은 인식하고 있는 것과 실천하는 면이 일치하지 않는 생활을 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옳고 의로운 일이라고 인식하고도 행동으로 실천하지 못하고, 부정한 일인 줄 알면서도 양심적 판단없이 감행하는 생활에 우리는 익숙해 있다고 판단된다. 이런 생활을 하고있는 국민이 어느 정도나 되는지 확실히 예측할 수는 없지만, 이런 행동은 경미한 부정적 생활규범이 회생하기 어려운 사회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동양에는 민간요법이 전래되어 온 관계로 생약의 이용이 널리 보급되어 있다. 최근 우리사회에서는 개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과거의 경험을 통해 검증되지 않았고, 현대 과학적 실험을 통해서 증명되지도 않은 건강보조식품, 원기회복식품, 정력증진식품 등이 무질서하게 거래되고 이용되는 결과로 자연 생태계의 구성생물이 수난을 겪고 있다. 이 결과는 보호해야 할 생물자원을 고갈시키는 사례까지 속출해서 인간이 아닌 생명체의 생명경시 풍조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사고 풍조는 곧 사람의 생명존중 윤리문제에도 간접적인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우리는 생활을 과학화하여 건전한 생활규범을 실천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1900년 초에 Francis Galton은 인간을 대상으로 유전적 우수형질을 통하여 인간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Eugenics(우생학)이란 인류유전학의 한 분야를 개척한 바 있다. 그 후 우생학 운동이 본래의 취지에 어긋나가면서 학문적 발전을 보지 못하다가 1970년대에 유전상담(Genetic Counselling)이란 제도가 생기면서 과거 우생학의 지향 목표를 일부 수용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학 부설병원이나 대형 종합병원에서는 유전상담이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강?이(1994)의 보고에 의하면 유전상담 제도를 인식하고 있는 응답자는 약 50%에 불과했는데 유전상담제도를 활용하는데 긍정적 반응은 대단히 높았다. 유전상담의 경우도 생명 윤리 문제와 깊은 관련이 있다. 그런데 이 유전상담의 취지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이용 면에 긍정적 반응이 높은 것은 생명 윤리의 규범에 관한 국민 교육의 부재에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강?이, 1994).
Ⅶ. 올바른 생명존중의 자세
인간이라는 것은 생명이란 것을 가지고 태어나기 마련이다. 인간은 물론, 식물, 동물들 모두 생명을 안고 생기는 것이다. 생명이 없으면 죽은 것. 위에서 본 친구를 구타한 이들은 생명의 소중함을 버리고 폭력을 휘두르는 짐승들이라고 볼 수 있겠다. 생명존중... 이는 생명을 가진 생물체들이 지켜야 할 법칙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지금 이 사회는 생명의 소중함을 버리고 주먹부터 내뻗는 사람들이 많다. 이를 억제하고 생명의 소중함, 존중을 깨달을 수 있게 하려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자신이 자신을 직접 어려움에 처해 위기를 겪으며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는 수밖에 없다. 그리고 생명의 소중함과 함께 자신을 알고 소중히 해야 한다. 생명이 귀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의 생명이 귀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내 생명이 고귀한 만큼 다른 사람의 생명 또한 소중하게 생각하고, 나아가 자신을 존재하게 하는 생태계의 모든 생명체의 중요성을 알게되고 모든 인간은 성별 , 종교, 인종, 사회적 지위 등에 위해 차별 받아서는 안된다. 지구상에서 굶주림으로 인해 죽어 가는 사람들과 지진과 수해 등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아 하며 생태계 생명의 존중과 자연 환경 보호를 실천해야 한다. 생명존중의 범위가 아주 넓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생명존중의 의미를 모든 사람이 인간답게 사는 것을 존중하는 뜻으로 받아들인다면 우리가 실천 할 수 있는 생명존중의 길은 아주 많다. 생면존중의 대상이 사람에게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대 상은 동물과 식물을 포함한 모든 자연이 될 수 있다. 생명을 존중하는 것은 멀리 있거나 어려운 일이 아니다. 바로 내 가까이에서, 그리고 쉬운 것에서 생명존중의 자세를 실천에 옮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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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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