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교육방송][EBS 교육방송 프로그램][방송환경][방송정책]EBS(교육방송)의 현황과 EBS(교육방송)의 문제점 및 향후 EBS(교육방송)의 발전 방향 분석(EBS, 교육방송, EBS 교육방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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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BS][교육방송][EBS 교육방송 프로그램][방송환경][방송정책]EBS(교육방송)의 현황과 EBS(교육방송)의 문제점 및 향후 EBS(교육방송)의 발전 방향 분석(EBS, 교육방송, EBS 교육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교육방송의 의의 및 특성
1. 교육방송의 교육적 의의 및 기능
2. TV 교육방송 프로그램의 학생에 대한 교육적 기능

Ⅱ. 방송편성

Ⅲ. EBS(교육방송)의 프로그램 편성 현황
1. 편성실
2. TV 1국
3. TV 2국

Ⅳ. EBS(교육방송)의 문제점
1. 편성의 경직성
2. 교육에 대한 좁은 해석
3. 열악한 재정상태
4. 인적구성의 문제

Ⅴ. EBS(교육방송)의 발전방향
1. 교육방송의 비대한 시스템
2. 교육방송 기능의 중복성
3. 방송시스템의 변화를 통한 해결 방안
4. 편성과 제작 분리 필요
5. 외주제작 활성화에서 자회사 시스템으로
6. 자회사에서 편집형 방송사로

참고문헌

본문내용

루어지고 송출과 편성을 담당하는 부분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는 제작 시스템이 자회사형태로 분리되어 있는 시스템이다. 일본의 경우가 이에 해당하는데 이는 NHK의 각 채널들이 조금씩 교육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고 또 전문 교육채널인 NHK educational이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자체 교육방송 제작조직이 NHK 내부에도 있지만 이들은 주로 편성과 송출을 담당하고 교육 프로그램의 제작은 자회사인 (주) NHK educational이 맡아서 하고 있다. 이들은 NHK의 의뢰를 받아서 NHK 전체 교육 프로그램의 1/3을 제작하고 있으며 이들 교육 프로그램 제작 인력은 독립되어 있다.
셋째는 프랑스의 경우처럼 편성과 제작이 완전히 분리된 경우이다. 라 쌩키엠므는 주로 편성을 담당하고 제작은 대부분 공동제작과 외주제작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일년 예산에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8% 밖에 되지 않는 것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제작을 위한 많은 부분이 외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제작인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낮을 뿐 아니라 적은 인원(175명)으로 방송 조직을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그리고 미국의 PBS의 경우도 제작은 전적으로 외주 중심이고 회원 방송사에 외부에서 제작된 프로그램의 분배를 맡고 있는 기능만을 하고 있는 시스템으로 움직여짐을 알 수 있다. 이에 비하여 우리 나라의 교육방송은 기획, 편성, 제작이 한 방송사내에서 이루어지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많은 인력이 필요하고 자체 경비의 지출 비율도 높다.
5. 외주제작 활성화에서 자회사 시스템으로
이와 같이 우리나라보다 훨씬 재원 수급구조가 나은 선진국에서도 재정의 슬림화를 위하여 편성, 제작 분리 모델의 방송사 형태로 교육방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우리나라도 일정 부분 교육방송의 조직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조직적인 정비를 위하여 우선 일본 교육 방송의 모델을 빌려올 수 있겠다. 우리나라 교육방송의 시스템을 기획, 편성, 송출 중심으로 정비하고 제작부분은 자회사로 독립시키는 안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그렇게 되면 슬림화된 조직으로서 청사 문제나 제작 시설 보완처럼 한꺼번에 큰돈을 조달해야 하는 문제는 조금은 부담을 덜 것이다. 그리고 제작 부분이 자회사로 독립을 하면 일정기간 동안 교육방송의 프로그램 조달은 물론 외부의 타 방송사의 프로그램 제작도 가능하게 하여 수익 사업을 통하여 자립해 가도록 하게 한다. 이를 통하여 자회사는 독립적인 위상을 서서히 세우면서 자체 재정기반을 마련하고 교육방송은 슬림화된 조직으로 운영해 가는 방안이다.
6. 자회사에서 편집형 방송사로
편성과 제작이 분리되는 방송사의 조직은 궁극적으로 다양한 독립 제작사로부터 자유롭게 프로그램을 구매할 수 있는 편집 중심 방송사 모델이다. 앞에서 프랑스의 라 쌩키엠므나 영국의 Channel 4의 방송사 형태에서 설명된 것처럼 이는 제작이 완전히 분리된 미래의 방송사 모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시도된 적이 없는 편집형 방송사로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독립 제작사들로부터 구매하여 에디팅해서 내보내는 방송사 모델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방송사 시스템은 자체 구조의 슬림화를 통한 인건비와 관리비용을 줄일 수 있고 대규모의 방송 시스템이 필요가 없으며 다양한 독립 제작사들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독창적인 프로그램의 수급을 가져 올 수 있다. 이를 통하여 관리비용의 감소부분은 제작비로 재원이 사용되게 되며 그 외 계속적으로 조달되어야 하는 재원 문제가 경감됨으로써 효율적인 운영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런 방송사 시스템은 직접적으로 독립 제작사의 육성에도 기여하게 되며 독창성과 다양성을 고려하는 차별화 된 방송으로 나아가게 될 가능성이 크다.
참고문헌
* 김영원(1999), 교육을 위한 방송의 과제, 교원대 신문
* 김재영(2003), EBS 공사 3년의 평가와 공영성 강화를 위한 토론회 자료집
* 교육방송, 교육방송 요구분석, 교방연구보고 각 호
* 박기성(1985), 한국방송문화연구, 나남출판
* 박범익(1997), 한·일교육방송편성비교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유태영(1994), 교육방송론, 형설출판사
* 조항제(2003), 한국방송 역사와 전망, 한울아카데미,
* 허엽(1999), 빚투성이 EBS, 협찬금-공영성 줄타기, 동아일보
* 한국방송진흥원(2000), 교육방송 발전방안 연구
* PD연합회보(1997), 교육방송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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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6.0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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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68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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