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AWT 패키지와 윈도우 프로그래밍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73
  • 74
  • 75
  • 76
  • 77
  • 78
  • 79
  • 80
  • 81
  • 82
  • 83
  • 84
  • 85
  • 86
  • 87
  • 88
  • 89
  • 90
  • 91
  • 92
  • 93
  • 94
  • 95
  • 96
  • 97
  • 98
  • 99
  • 100
  • 101
  • 102
  • 103
  • 104
  • 105
  • 106
  • 107
  • 108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컴퓨터공학]AWT 패키지와 윈도우 프로그래밍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장 AWT 패키지가 윈도우를 만났을 때

2장 Button 클래스

3장 레이블 클래스

4장 체크 박스 클래스

5장 선택 클래스

6장 리스트 클래스

7장 이미지 클래스

8장 TextArea 클래스

9장 TextField 클래스

10장 스크롤 바 클래스

11장 캔버스 클래스

12장 패널 클래스

13장 메뉴 만들기

14장 레이아웃 클래스

본문내용

1. AWT 패키지가 윈도우를 만났을 때
AWT 패키지
: Abstract Window Toolkit의 약자로 사용자 정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레이아웃과 이벤트 처리를 수행
: AWT 계층구조에서 상위계층은 하위계층에 모든 특성을 상속
Swing 패키지
AWT 윈도우 컴포넌트 : 각 운영체계에 고유한 윈도우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방식(예 : MS Windows 운영체계에서는 MS
Windows가 제공하는 Button 컴포넌트 사용)
장점 : 수행성능이나 구현에 용이
단점 : - 운영체계에 dependant하고 컴포넌트 제작시 다양한
기능제공이 힘듬
- 운영체제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음
AWT Window 패키지의 단점을 제거하기 위해 SWING 패키지제작
- java가 직접 각 컴포넌트를 랜더링함으로써 운영체계에 대한
의존도제거
1.1 Component 클래스
: 최상위 클래스로 AWT 패키지에서 가장 기본이 되며 여기서 정의된
메쏘드와 속성은 하위 클래스에서 상속받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음.
- Component 클래스가 가지는 메쏘드
add() : 지정된 컴포넌트를 추가
getForeground() : 배경색을 가져옴.
getGraphics() : Graphics 객체를 반환
getName() : 컴포넌트의 이름을 가져옴.
getSize() : 컴포넌트 크기를 반환
isEnablde() : 컴포넌트가 활성화되었는지 확인
isVisible() : 컴포넌트를 화면에서 볼 수 있도록 지정
setBackground() : 컴포넌트의 배경색을 설정
setFont() : 이전의 글꼴을 사용자가 임의의 글꼴로 변경
setForground() : 설정되어 있는 전경색을 변경
setSize() : 사용자가 임의의 크기로 애플릿의 크기를 변경
setVisible() : 컴포넌트를 화면에서 볼 수 있는지를 설정
1.2 프레임 클래스
: 프레임 클래스는 애플릿 화면의 타이틀 바와 크기를 변경시 사용
하는 클래스로 GUI(Graphics User Interface) 프로그래밍시 사용
- 프래임 클래스의 사용 형식
Frame() // 프래임 생성
Frame(String title) // 생성한 프래임의 제목 설정 
Frame 클래스에서 사용되는 메쏘드
setTitle() : 프래임의 제목을 설정
setSize() : 프래임의 크리를 설정
setVisible : 프래임을 볼수 있는지 없는지를 설정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108페이지
  • 등록일2008.06.24
  • 저작시기2008.6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4713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