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작품 개관 및 줄거리
2. ‘금시조’의 의미
3. 예술가 의식의 형상화로서의 ‘금시조’
4. 소설의 난해성
5. 정리
2. ‘금시조’의 의미
3. 예술가 의식의 형상화로서의 ‘금시조’
4. 소설의 난해성
5. 정리
본문내용
자적 특징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를 제대로 다니지 못하고 독서를 통해 지식을 쌓은 그는 그 지식을 작품 안에 표현하여 그의 지적 수준을 인정받고 싶은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로 인해 작품이 난해해지게 되어 독자들이 작품을 완전히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수밖에 없다.
5. 정리
이문열은 다양한 소재로 작품을 쓰는 작가로 잘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그가 취해 온 소재가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그 가운데에서 예술 분야를 빼놓을 수 없다. 이문열은 그동안 예술가를 소재로 한 작품을 많이 썼는데 ‘금시조’는 이문열의 예술가 소설 가운데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동양의 예술 분야인 서예를 소재로 하여 서로 다른 예술관을 가진 스승과 제자의 갈등, 그리고 그 해소 과정을 ‘금시조’라는 상징적 존재를 통해 형상화하고 있다.
하지만 이 소설에서는 무엇이 한 인간을 예술가로 만드는지 그 구체적인 과정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 어떤 구체적인 논리성을 통해서 작품이 형상화되었다기보다는 대립되는 관념에서 출발하여 인물과 이야기를 엮어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미적충동의 순수한 추구를 위해 예술가 소설을 쓰고자 했던 의도와는 달리 어떤 이념을 내세우려는 경향을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자기모순의 작품이라고 볼 수도 있다.
※ 참고문헌
이문열, 『금시조』, 맑은소리, 2003
김윤식 외 , 『이문열論』, 三人行, 1991
김현애, 「이문열의 예술가 소설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과 석사논문, 2005
우한용, 「이문열의 ‘금시조’ 읽기」,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2005
5. 정리
이문열은 다양한 소재로 작품을 쓰는 작가로 잘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그가 취해 온 소재가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그 가운데에서 예술 분야를 빼놓을 수 없다. 이문열은 그동안 예술가를 소재로 한 작품을 많이 썼는데 ‘금시조’는 이문열의 예술가 소설 가운데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동양의 예술 분야인 서예를 소재로 하여 서로 다른 예술관을 가진 스승과 제자의 갈등, 그리고 그 해소 과정을 ‘금시조’라는 상징적 존재를 통해 형상화하고 있다.
하지만 이 소설에서는 무엇이 한 인간을 예술가로 만드는지 그 구체적인 과정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 어떤 구체적인 논리성을 통해서 작품이 형상화되었다기보다는 대립되는 관념에서 출발하여 인물과 이야기를 엮어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미적충동의 순수한 추구를 위해 예술가 소설을 쓰고자 했던 의도와는 달리 어떤 이념을 내세우려는 경향을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자기모순의 작품이라고 볼 수도 있다.
※ 참고문헌
이문열, 『금시조』, 맑은소리, 2003
김윤식 외 , 『이문열論』, 三人行, 1991
김현애, 「이문열의 예술가 소설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과 석사논문, 2005
우한용, 「이문열의 ‘금시조’ 읽기」,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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