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도덕교육론의내용방법제형태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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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1세기도덕교육론의내용방법제형태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도덕윤리교사론
1)교사의 도덕적 역할 이해
2)좋은 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술
3)우리 도덕수업의 현실과 도덕교사

2. 도덕교과서론
1)도덕교과서를 보는 두 가지 관점
2)도덕교과서에 담겨 있는 도덕적 인간됨
3)이상적인 도덕과 교과서
4)제7차 교육과정의 도덕과 교과서 체제와 활용
5)제7차 교육과정의 도덕과 교과서에 대한 비판

3. 도덕윤리교육방향
1)도덕교육의 문제제시 및 대안
2)학교교육과 도덕윤리교육의 방향
3) 정리

본문내용

것, 자기의 책임을 다하는 것 등과 같이 하나의 규범이나 가치들을 담고 있는 이야기나 문학작품들을 통해 도덕 생활에 대한 하나의 공통된 규준들을 형성해 주고, 기존 사회의 위대한 것들을 동경하도록 만드는 ‘마음의 습관’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⑤다른 한편으로 도덕교육의 목표는 구체적 질서로서 존재하는 것 그리고 하나의 유산으로서 전통에 대해 전수하는 역할과 함께 그것에 대한 ‘비판적 사고능력’을 신장시켜 주어야 한다. 사회화의 도덕적 목표는 새로운 사회의 출현에 순기능도 하지만, 그것의 역기능 또한 잔존하고 있다. 그렇다면 사회의 변화 발전을 위한 새로운 도덕과 윤리가 새로이 등장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새로운 도덕과 윤리 앞에 새로운 시대를 살아갈 아동들을 준비시켜야 한다. 아동은 시대의 변화 발전 앞에 능동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지적 기능의 숙달과 함께 도덕적 기능을 준비시켜야 한다. 한 사회는 성인만을 위한 사회가 아니라, 성장발달 중인 아이들의 세계이기도 하다. 그들의 성장발달 단계의 욕구와 관심에 맞는 도덕적 내용을 습득시켜야 한다.
⑥도덕교육은 말과 행위가 일치된 ‘인격’을 완성하는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 따라서 도덕교육의 목표는 머리의 습관(도덕적 규범이나 원리의 파악), 가슴의 습관(도덕적 감정과 실천 의지의 형성) 그리고 몸의 습관(도덕적 행동의 실천)이 상호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생각(머리)의 습관, 느낌(가슴)의 습관, 온몸(눈빛, 낯빛, 몸짓)의 습관이 통일된 도덕적 과제는 전인적 삶이 구현해야 할 목표이다. 마음과 몸의 결합, 영육의 일치, 하늘과 땅의 통일, 형이상학과 형이하학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성적 삶에도 정열적 태도가 스며들어 있고, 정열적 삶에도 합리성이 게재되어 있기에 양자의 혼합된 삶의 태도가 필요하다.
2)학교교육과 도덕윤리교육의 방향
학교교육의 도덕적 역할 다섯 유형은 각자의 장단점을 모두 안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도덕교육을 하는데 있어 종합적 역할을 맡아야 한다. 그러나 각 나라의 역사적 조건과 학교교육의 상황에 따라 중시되는 관점이 달라질 수 있다. 어느 한쪽이 중시되어 나타나는 폐단이 발생하면 다른 관점이 보완되어 나타날 수 있다. 다만 이런 관점 속에서 다음과 같은 원칙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1)경쟁과 동시에 협동을 중시하는 도덕교육
우리의 역사는 그 동안 특히 경제 성장 모형을 지나치게 중시한 경향이 있었기에 개발 일변도가 아니라 동시에 지속 가능한 공생 모형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공생 모형을 대안으로 제시한다고 하여 경제적 쇠퇴를 감수해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 경쟁과 동시에 협동을 중시하는 도덕교육을 해야 한다.
(2)전통성과 개혁성이 동시에 요구
새로운 전환기적 사회를 맞이하여 우리는 문화적 전승을 중시하면서도 문화적 창조를 구현하는, 즉 도덕교육의 전통성과 개혁성이 동시에 요구된다. 전통의 무조건적 고수는 사회의 민주화를 이루는 데 장애로 작용하며, 도덕성의 발전 또한 제대로 발현될 수 없기에 사회의 기본적 규범이나 가치는 전달되어야 한다. 인간이 맨 처음 태어나서부터 사회적 도덕적 공기를 마시며 살고 사회적 존재, 도덕적 존재가 되어간다. 그 공기가 혼탁하다면 아동은 도덕적 존재로 성장 할 수 없다. 전통이 현실의 변화 속에서 새롭게 재창조되어야 도덕의 전통적 기능이 더욱 신장된다.
(3)학생의 자긍심, 자발성과 공감성을 고양시키는 도덕교육
학생의 자긍심, 자발성과 공감성을 고양시키는 도덕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 이들 도덕성을 강조한다고 하여 도덕적 판단의 중심적인 요소인 이성의 비합리성이나 도덕적 출발지라고 할 수 있는 공동체의 기본 마당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어야 한다. 오히려 공동체의 도덕적 힘 자체가 학생의 도덕성을 발전시키는 조화로운 관계가 되어야 할 것이다.
(4)교실과 학교의 민주화
아동을 도덕교육의 주체로 삼아 스스로 도덕과 규범을 제정하고 실천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교실과 학교가 민주화되어야 하고, 자치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3) 정리
초, 중, 고등학교에서의 도덕교육은 유리가 도덕적 사회를 가치롭게 여기는 한 계속될 것이 틀림없다. 그렇다고 한다면 우리는 위에 언급한 여러 가지 과제에 봉착하게 된다. 결국 우리가 지향해야할 도덕교육의 방향은 도덕윤리교육을 내실화하는 것이다. 교과서가 잘 만들어지고, 교사가 사회도덕화에 신념이 있고, 교수방법이 유능해야 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학교가 그 전체 또는 삶의 장소로서 갖는 도덕화의 기능으로서 작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른바, 잠재적 교육과정을 도덕적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콜버그식의 정의사회 접근 모형은 우리가 한번 쯤 시도해볼만한 실천 방안이다. 셋째는 학교를 둘러싸고 있는 가정, 지역 사회 및 기타 기관들이 학생들의 도덕적 체험과 연습을 촉진시키고 조장해주는 곳으로 바뀌어야 한다. 학생들이 사는 현장 그 자체가 도덕적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런 도덕적 풍토를 갖추는 일은 분명, 기성세대의 책임이다. 이러한 과제들을 성취해 낼 때, 우리 사회는 도덕화되어 갈 것이다. 도덕교육은 교육이 실시되는 시점의 단기적,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피교육생이 평생을 두고 필요로 하는 도덕성의 성장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따라서 위와 같이 언급한 바대로 도덕교육의 지향을 실현할 때 도덕교육의 결실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4. 참고문헌
- 문용린, 『도덕윤리교육의 문제와 개선 방향』, 철학사상, 제2호, 1992.
- 심성보, 『도덕교육의 담론』, 학지사, 1999
- 손철성(경북대) 논문
- 추병완박병기이경원변종헌, 『윤리학과 도덕교육2』, 인간사랑, 2000
- 손동현윤찬원이충진, 『중등 도덕교육의 현실과 문제』, 집문당, 2003
-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 교과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998
- 조난심윤현진이명준차우규, 『도덕교육학신론』, 문음사, 2003
- 조난심, 『인성교육과 도덕교과서』, 철학과 현실 제27권, pp70~84
- 조난심, 『제 7차 도덕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개선방향』, 교육과정연구, Vol.22.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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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6.24
  • 저작시기20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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