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Achille Claude Debussy
Arnold Schoenberg
Igor Fëdorovich Stravinsky
Bela Bartok
Dmitrii Dmitrievich Shostakovich
Arnold Schoenberg
Igor Fëdorovich Stravinsky
Bela Bartok
Dmitrii Dmitrievich Shostakovich
본문내용
합적 면모를 확인 할 수 있는 때로 과거 작품의 특징인 복잡한 화성, 격렬한 리듬 등 원시적 표현주의 기법에서 점차 서정적이며 더욱 확고한 조성과 구조 그리고 추상적 대위법을 보인다.
현악4중주 제1번~6번
《코수트》(1903) 《랩소디》(1904)
오페라 <푸른 수염 공작의 성(城)>
<2대의 피아노와 타악기를 위한 소나타> <현악기, 타악기, 첼레스타의 음악> <피아노 협주곡 제2번>
Dmitrii Dmitrievich Shostakovich
초기
서구 모더니즘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작품이 많으며 신고전주의적 경향을 지닌다. 그의 교향곡 제 1번 오페라 코 므첸스크의 멕베스 부인 발레 모음곡 황금시대 볼트 맑은 시냇물과 교향곡 제4번 등에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중기
중기의 음악들은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표방하여 바흐나 베토벤같은 바로크, 고전주의 음악의 또 다른 표현의 음악으로 나타나며 소련 공산당에 충성의 모습으로 드러나기도 했지만 ‘교향곡 제13번’과 같이 학살된 유태인들을 기념하는 시를 이용하여 소련 정부의 미움을 사기도 했다.
후기
음간의 죽음에 대한 예술가의 고뇌에 찬 음악이 나타나며 실내악적 기법과 성악적 음악들이 많이 나타난다. 1967년에 작곡된 러시아의 시인 블로크의 시에 붙인 성악곡 ‘일곱 개의 로망스’를 시작으로 이러한 실내악적, 성악적 음악들이 등장한다. 이시기는 초기의 모더니즘의 경향이 나타나며 조성의 파괴와 12음 기법 등이 나타나며 전 시기보다 더 전위적인 음악이 나타난다.
쇼스타코비치의 선율은 20세기의 모더니즘 영향의 선율과 마찬가지로 과거 낭만주의적인 선율과는 다른 기악적이며 감성적인 것을 벗어난 것이 많다. 또한 신고전주의적인 경향을 보이며 성악적인 선율보다는 기악적인 선율과 도약이 심하고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선율이 많이 나타난다. 또 선율의 변형의 기본이 되는 네 가지 형태(원형, 자리바꿈, 역행, 자리바꿈 역행)를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선율을 변형시켜 전개해 나간다. 선율을 강조하기 위하여 선율에 대한 화성이 기능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선율에 수직적으로 화성을 쌓아서 선적이 요소를 강조한 병행화성을 자주 사용했다.
또 자유로운 조성을 사용했는데 조성의 개념은 전통의 것과는 다르게 나타나며 tonic의 기능은 보존되지만 다른 열 한 개음은 똑같이 자유로우며 독립된 것으로 취급된다.
쇼스타코비치는 그의 음악에서 적절하게 바로크의 대위법 양식인 푸가와 모방, 카논 등의 기법들 도입하여 사용하였다. 또 자신의 작품들의 형식에서 바로크 양식의 재현을 보여주기도 한다.
당시 20세기 작곡가들과 같이 쇼스타코비치 또한 그의 작품속에 풍자, 아이러니, 유우머등의 효과에 주의를 두는 경향을 보인다. 불협화음의 요소와 선율의 풍자적인 요소는 쇼스타코비치 음악 속에 잔존하는 것 들이다.
《제2교향곡》 《제3교향곡》 《피아노·트럼펫과 오케스트라의 협주곡》 《피아노전주곡집》, 《코 《황금시대》 《므첸스크의 맥베스부인》 《제5교향곡》《피아노5중주곡》
제7교향곡》《제9교향곡》《숲의 노래》《10의 시(詩)》
현악4중주 제1번~6번
《코수트》(1903) 《랩소디》(1904)
오페라 <푸른 수염 공작의 성(城)>
<2대의 피아노와 타악기를 위한 소나타> <현악기, 타악기, 첼레스타의 음악> <피아노 협주곡 제2번>
Dmitrii Dmitrievich Shostakovich
초기
서구 모더니즘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작품이 많으며 신고전주의적 경향을 지닌다. 그의 교향곡 제 1번 오페라 코 므첸스크의 멕베스 부인 발레 모음곡 황금시대 볼트 맑은 시냇물과 교향곡 제4번 등에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중기
중기의 음악들은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표방하여 바흐나 베토벤같은 바로크, 고전주의 음악의 또 다른 표현의 음악으로 나타나며 소련 공산당에 충성의 모습으로 드러나기도 했지만 ‘교향곡 제13번’과 같이 학살된 유태인들을 기념하는 시를 이용하여 소련 정부의 미움을 사기도 했다.
후기
음간의 죽음에 대한 예술가의 고뇌에 찬 음악이 나타나며 실내악적 기법과 성악적 음악들이 많이 나타난다. 1967년에 작곡된 러시아의 시인 블로크의 시에 붙인 성악곡 ‘일곱 개의 로망스’를 시작으로 이러한 실내악적, 성악적 음악들이 등장한다. 이시기는 초기의 모더니즘의 경향이 나타나며 조성의 파괴와 12음 기법 등이 나타나며 전 시기보다 더 전위적인 음악이 나타난다.
쇼스타코비치의 선율은 20세기의 모더니즘 영향의 선율과 마찬가지로 과거 낭만주의적인 선율과는 다른 기악적이며 감성적인 것을 벗어난 것이 많다. 또한 신고전주의적인 경향을 보이며 성악적인 선율보다는 기악적인 선율과 도약이 심하고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선율이 많이 나타난다. 또 선율의 변형의 기본이 되는 네 가지 형태(원형, 자리바꿈, 역행, 자리바꿈 역행)를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선율을 변형시켜 전개해 나간다. 선율을 강조하기 위하여 선율에 대한 화성이 기능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선율에 수직적으로 화성을 쌓아서 선적이 요소를 강조한 병행화성을 자주 사용했다.
또 자유로운 조성을 사용했는데 조성의 개념은 전통의 것과는 다르게 나타나며 tonic의 기능은 보존되지만 다른 열 한 개음은 똑같이 자유로우며 독립된 것으로 취급된다.
쇼스타코비치는 그의 음악에서 적절하게 바로크의 대위법 양식인 푸가와 모방, 카논 등의 기법들 도입하여 사용하였다. 또 자신의 작품들의 형식에서 바로크 양식의 재현을 보여주기도 한다.
당시 20세기 작곡가들과 같이 쇼스타코비치 또한 그의 작품속에 풍자, 아이러니, 유우머등의 효과에 주의를 두는 경향을 보인다. 불협화음의 요소와 선율의 풍자적인 요소는 쇼스타코비치 음악 속에 잔존하는 것 들이다.
《제2교향곡》 《제3교향곡》 《피아노·트럼펫과 오케스트라의 협주곡》 《피아노전주곡집》, 《코 《황금시대》 《므첸스크의 맥베스부인》 《제5교향곡》《피아노5중주곡》
제7교향곡》《제9교향곡》《숲의 노래》《10의 시(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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