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양육론]현대사회 부모의 아동 양육문제 및 부모역할의 위기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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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양육론]현대사회 부모의 아동 양육문제 및 부모역할의 위기상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Ⅱ. 현대사회 부모의 양육태도
1. 양육태도의 정의 및 유형
2. 양육태도의 특징과 영향
3. 바람직한 양육태도

Ⅲ. 아동 양육문제 위기를 시사하는 관점들
1. 원하지 않는 임신과 원하지 않는 아이의 증가
2. 양육의 거절과 회피
3. 아동양육방법에 대한 무지, 혼돈 : 부적절성
4. 부적절 내지 불충분한 훈육 : 과잉보호와 과잉통제
5. 성 개념과 성역할의 변화
6. 학업성취위주의 과잉교육열

Ⅳ. 양육문제와 부모역할의 위기상황 및 원인요소
1. 가족의 핵가족화와 자녀수의 격감
2. 직장여성의 증가와 여권신장
3. 인생관과 가치관의 변화
4. 양육에 대한 지식과 경험, 역할학습의 부재
5. 전문가의 엇갈린 조언

Ⅴ. 한국전통육아와 현대육아의 실상 비교

Ⅵ. 발달심리와 유아정신의학의 발전을 통해 본 아동양육의 중요성

Ⅶ.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호교환, 합동 주시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발달이 촉진되고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 기본적 신뢰감, 기본적 안정감등이 길러진다. 더구나 애착을 이룬 어머니는 유아에게 안전한 기지(secure base)역할을 함으로서 유아는 그녀를 믿고 세상을 탐험하고 놀며 배운다. 그리고 필요할 때 돌아와 사랑을 확인받고 재충전을 한다. 어머니와의 애착관계를 통하여 남에 대한 애정과 공감력이 생기며 자기목적을 달성하려는 동반자가 필요하다는 확신이 생김으로서 모든 대인관계의 기초적 형태를 경험하게 된다.
부모의 훈육과 부모와의 힘겨룸을 통하여 자신의 공격성을 어떻게 표현하고 조절하는가를 배우고 자아통제력을 획득한다. 또한 어머니와의 공생적 의존적 관계에서 서서히 벗어나(자아의 분리개별화) 자아의 개념을 형성하게 되며 이러한 기본적인 자아개념과 독립적 존재로서의 자아를 인식함으로써 심리적 자아가 탄생한다. 이러한 능력은 옳고 그름, 선과 악, 깨끗함과 더러움, 법과 질서 등을 이해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기초적인 능력이다.
이와 같이 처음 5,6년간의 부모양육과 훈육과 덕육을 통한 아동발달은 말할 것 없이 정신건강의 기초가 되며 한사람의 생을 튼튼하고 풍부하고 재미있고 생산적으로 만드는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경험이다. 이것은 부모의 도움이 없이 이루어질 수 없으며 아마도 이러한 경험을 한 아동이나 청소년은 현대사회가 아무리 새롭고 복잡하고 소위 \"비인간적\"이라고 할지라도 결코 \"비인간화\" 되지 않을 것이며 인간성과 근본적 도덕성의 상실 또는 자아정체성의 혼돈이 없이 생존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의 개척과 인류문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훌륭한 인간으로 성장하게 할 것이다. 현대인이 걱정하는 인간성의 상실과 심각한 정서행동상의 문제들은 정보사회, 첨단기술, 물질문명으로 특징 지워지는 현대문명 그 자체 때문이 아니라, 바로 이러한 아동의 양육과 휸육과 덕육이 무시되고 제대로 실천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할 수 있다. 우리가 기본적이고 보통이상의 좋은 아동양육과 훈육과 덕육을 실천한다면 21세기 우리 자녀들은 진정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해질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부모들이 건전한 양육과 훈육과 덕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자연히\" 신경안써도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치부하는데 가장 큰 위험성이 있다. 새시대의 부모들에게 이를 강조하여야 할 것이며 그들이 이들을 경험할 수 있는 배울 수 있고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현대의 그리고 미래의 부모는 아동을 양육하는데 많은 반성과 성찰을 하여야 한다. 영유아기에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인식하고 자녀를 새시대의 첨단기술문명과 정보사회에 어떻게 잘 적응시키고 성공시킬 것인가에 집착할 것이 아니라 충분한, 양질의 부모양육과 훈육과 덕육을 하도록 노력하여야 된다.
Ⅶ. 결 론
우리가 전통적인 가치관이나 전통적 양육방법으로 무조건 되돌아가자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수천년 동안 아니 수만년 동안 인간의 생존에 도움이 되어왔고 본능적인 요소로서 남아있는 기본적인, 사회적인 능력의 개발을 위해 고안되었던 기본적인 아동양육이 부모의 역할이며 의무임을 주장하는 것이다. 옛날로, 전통육아로 돌아가자는 것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고 그 정신과 목적을 알고 현대육아에 실천하자는 것이다.
인간에 있어서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는 무엇인가. 그것은 사랑이며 애착이며 적절한 공격성의 충족과 조절 그리고 성을 포함한 감각적 쾌락의 충족과 포기등을 내포하고 있다. 이들은 시대가 변하여도 인간종이 변하지 않는 한 모든 인간에게 필요한 것이며 이들이 적절히 충족되고, 적절히 조절되고, 포기되는 연습이 부모와의 관계를 통하여 조기 아동기에 이루어진다. 우리는 누구나 우리의 자녀들이 21세기를 맞이하여 잘 적응하고 성공적으로 생을 영위하기를 바라며 이를 위하여 새로운 모럴, 보편적인 열린 마음, 세계시민의식 등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것이 영유아기의 건전한 양육의 경험없이 이루어질 수 없다. 이 시점에서 생각해야될 점은 기본적인 생존능력과 기본적인 인간관계의 능력을 기르는데 있어서 동과 서의 구별이 있을 수 없다는 점이다. 동서양의 차이는 성인시기의 생활양식과 사고양식에 크게 존재할지 모르나, 근본적으로 유아의 사고와 행동에는 큰 차이가 없으며 따라서 아동양육의 근본적 목적과 방법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없다. 다만 동양의 부모들이 서양적인 것을 받아들일 때 눈에 보이는 외적인 것만을 흉내내는 과정에서 근본적인 오류가 도사리고 있다. 즉 아동에게 필요한 양육과 부모역할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공통점이 더 많으며 기본적인 철학과 목적, 내용은 같은 것이지 상반되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상호 보완적이며 서로에게 교훈적이라 볼 수 있다.
이 시점에서 과연 우리는 전통사회의 양육과 훈육의 방법을 잘 알고 있는가 반성해볼 필요가 있다. 우리의 집단 무의식속과 수 천년의 역사속에 이루어진 우리의 가치관과 사상을 새롭게 조망해보고 그 진수를 찾아 우리의 후대에게 전하여야 한다. 이제까지는 서구화라는 기치 아래, 앞으로는 지구촌화, 세계화라는 기치아래 계속 진행될 동서 문명의 필연적 만남속에서 우리는 우리 자녀들에게 전통적인 것 중에 어떤 것을 보존하여 무엇을 전해줄 것인가를 연구해야할 책임 뿐 아니라, 우리의 재발견을 통하여 얻은 전통적 철학과 사상을 서구를 포함한 전 세계시민에게 전하여야 할 의무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사상과 이념에 대한 정확한 검토와 재발견이 요구되며 서구적인 사상과 이론에 대하여도 외형적인 것보다 그 근본적인 취지와 목적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짐으로서 가능할 것이다.
참고문헌
한순옥 외 지음. 아동양육론, 수학사, 1997.
돈나 포스터 지음, 어린아이를 바르게 양육하는 법, 나침반사, 1993.
송지연(1987).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애착 및 물체영속성개념 발달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희진, 2004,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정행옥, 2005, 여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와 성역할정체감 및 진로포부의 관계
정옥분, 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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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6.27
  • 저작시기20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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