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영화 알아보기
1. 줄거리
2. 감독
3. 시대적 배경 - 세계 2차대전, 유대인 학살
4. 주요 인물 - 블란디슬라브 스필만, 호젠펠트 대위
5. 영화 분석
Ⅱ. 소설 VS 영화
Ⅲ. 유태인 학살과 관련된 영화 비교
- 쉰들러 리스트
- 인생은 아름다워
Ⅳ. 감상
1. 줄거리
2. 감독
3. 시대적 배경 - 세계 2차대전, 유대인 학살
4. 주요 인물 - 블란디슬라브 스필만, 호젠펠트 대위
5. 영화 분석
Ⅱ. 소설 VS 영화
Ⅲ. 유태인 학살과 관련된 영화 비교
- 쉰들러 리스트
- 인생은 아름다워
Ⅳ. 감상
본문내용
처럼 절제된 감정의 결이 영화의 전편에 흐른다.
Ⅳ. 감상
블란디슬라브 스필만이라는 피아니스트가 홀로코스트 중에 겪은 고통스러운 실화들을 적은 자서전으로부터 ‘피아니스트’라는 영화가 태어나게 되었다. 이 책으로 인해 로만 폴란스키 감독은 같은 경험을 한 주인공의 삶에 깊이 공감하고, 오랫동안 꿈꿔왔던 숙원인 세계 제 2차 대전에 관한 영화를 제작함으로써 자기 자신이 전쟁 속에서 혼자 살아남았다는 것에 대한 죄책감을 씻어내고 외부적으로는 사람들에게 전쟁의 한 단면을 그대로 투영해 보여줌으로써 관객들에게 큰 감동을 주고 있다. 우리들은 이 영화를 보면서 전쟁의 참혹함이 그대로 드러나 있는 영상에 잠시도 눈을 뗄 수 없었으며, 같은 인간인 유대인들을 기계처럼 소비하고 학살하는 독일군들의 모습을 보면서 인간이 얼마나 잔인하고 무서운 존재인지를 새삼 뼈저리게 느끼게 한다. 인간의 존엄성이 철저히 무시되는 영화 속의 모습을 바라보며 전쟁이라는 상황이 인간을 어디까지 나락으로 떨어뜨리는지 깨닫게 해 준다. 또한 수많은 사람들이 유대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죽어나가는 상황 속에서 스필만이 살아남기 위해 취하는 처절한 행동들을 바라봄으로써 생기는 동정심과 함께, ‘과연 우리가 게토 속의 유대인이었다면 어떻게 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살육이 난무하는 전장에서도 스필만은 피아노에 대한 열정을 버리지 않는다. 들킬까봐 발소리조차 낼 수 없는 좁은 방안에서 스필만은 피아노건반 위에 살며시 손을 올려놓는다. 비록 소리를 낼 수 없기 때문에 허공에서 건반을 두드리지만, 그의 내면에서 들려오는 피아노의 아름다운 선율은 흐르는 배경음악을 따라 우리의 마음속에도 울려 퍼졌다. 극한의 상황에서도 인간이 인간임을 증명하는, 빛과 같은 예술에 대한 열정. 그것은 독일군의 대위인 호젠펠트의 마음을 울렸고, 독일군과 유태인이라는 대치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호젠펠트는 스필만을 도와주게 된다.
전쟁의 상황에서 스필만과 호젠펠트 사이의 감성을 이어주는 데에는 어떠한 매개체가 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그것은 바로 전쟁이라는 참혹함 속에서 꾸준하게 들려오던 아름다운 피아노의 선율과 마치 당장 내일 어떻게 될 지 짐작도 할 수 없는 스필만의 모습처럼 환경은 참담해도 그의 영혼을 일깨웠던 음악에 대한 그리움은 전쟁이 그 영혼까지 지배할 수 없으며 인간의 의지라는 것이 얼마나 위대한 것인지 보여준다.
인간의 생명은 어떠한 경우라도 존중되어야 할 최고의 가치 중에 하나이다. 유태인 학살은 어떠한 이유를 붙이더라도 명백한 죄이다. 그리고 이 사건은 오늘날 우리들에게 무엇이 옳고 무엇이 잘못되었던 것인지 우리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우리 사회를 이끌어 나갈 것인지를 제시해 주기도 한다. 다원화된 사회, 모두가 함께 살아가는 사회, 약육강식이라는 말대로 강한 자가 군림하여 약한 자를 괴롭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사회, 즉 공동체로서의 세계와 사회로 살아가라는 교훈을 머릿속에 새기기 바란다.
참고문헌<피아니스트>, 로만 폴란스키 감독, 애드리언 브로디 주연, 2002년 영화
Ⅳ. 감상
블란디슬라브 스필만이라는 피아니스트가 홀로코스트 중에 겪은 고통스러운 실화들을 적은 자서전으로부터 ‘피아니스트’라는 영화가 태어나게 되었다. 이 책으로 인해 로만 폴란스키 감독은 같은 경험을 한 주인공의 삶에 깊이 공감하고, 오랫동안 꿈꿔왔던 숙원인 세계 제 2차 대전에 관한 영화를 제작함으로써 자기 자신이 전쟁 속에서 혼자 살아남았다는 것에 대한 죄책감을 씻어내고 외부적으로는 사람들에게 전쟁의 한 단면을 그대로 투영해 보여줌으로써 관객들에게 큰 감동을 주고 있다. 우리들은 이 영화를 보면서 전쟁의 참혹함이 그대로 드러나 있는 영상에 잠시도 눈을 뗄 수 없었으며, 같은 인간인 유대인들을 기계처럼 소비하고 학살하는 독일군들의 모습을 보면서 인간이 얼마나 잔인하고 무서운 존재인지를 새삼 뼈저리게 느끼게 한다. 인간의 존엄성이 철저히 무시되는 영화 속의 모습을 바라보며 전쟁이라는 상황이 인간을 어디까지 나락으로 떨어뜨리는지 깨닫게 해 준다. 또한 수많은 사람들이 유대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죽어나가는 상황 속에서 스필만이 살아남기 위해 취하는 처절한 행동들을 바라봄으로써 생기는 동정심과 함께, ‘과연 우리가 게토 속의 유대인이었다면 어떻게 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살육이 난무하는 전장에서도 스필만은 피아노에 대한 열정을 버리지 않는다. 들킬까봐 발소리조차 낼 수 없는 좁은 방안에서 스필만은 피아노건반 위에 살며시 손을 올려놓는다. 비록 소리를 낼 수 없기 때문에 허공에서 건반을 두드리지만, 그의 내면에서 들려오는 피아노의 아름다운 선율은 흐르는 배경음악을 따라 우리의 마음속에도 울려 퍼졌다. 극한의 상황에서도 인간이 인간임을 증명하는, 빛과 같은 예술에 대한 열정. 그것은 독일군의 대위인 호젠펠트의 마음을 울렸고, 독일군과 유태인이라는 대치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호젠펠트는 스필만을 도와주게 된다.
전쟁의 상황에서 스필만과 호젠펠트 사이의 감성을 이어주는 데에는 어떠한 매개체가 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그것은 바로 전쟁이라는 참혹함 속에서 꾸준하게 들려오던 아름다운 피아노의 선율과 마치 당장 내일 어떻게 될 지 짐작도 할 수 없는 스필만의 모습처럼 환경은 참담해도 그의 영혼을 일깨웠던 음악에 대한 그리움은 전쟁이 그 영혼까지 지배할 수 없으며 인간의 의지라는 것이 얼마나 위대한 것인지 보여준다.
인간의 생명은 어떠한 경우라도 존중되어야 할 최고의 가치 중에 하나이다. 유태인 학살은 어떠한 이유를 붙이더라도 명백한 죄이다. 그리고 이 사건은 오늘날 우리들에게 무엇이 옳고 무엇이 잘못되었던 것인지 우리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우리 사회를 이끌어 나갈 것인지를 제시해 주기도 한다. 다원화된 사회, 모두가 함께 살아가는 사회, 약육강식이라는 말대로 강한 자가 군림하여 약한 자를 괴롭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사회, 즉 공동체로서의 세계와 사회로 살아가라는 교훈을 머릿속에 새기기 바란다.
참고문헌<피아니스트>, 로만 폴란스키 감독, 애드리언 브로디 주연, 2002년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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