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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일본게임의 특징
Game vs. Other Media
-일본게임의 역사
가정용게임기의 인기 상승 (1980년대)
비디오게임의 호황 (1990년대)
게임 Platform의 다양화 (2000년대)
-일본게임과 문화
일본게임의 문화적 특징
미국 vs. 일본
일본문화 - 집단성
일본문화 - 폐쇄성
일본문화 – 성 의식
일본문화 – 편집국가
-최근의 변화 및 향후 방향
온라인 게임시장의 성장
Game vs. Other Media
-일본게임의 역사
가정용게임기의 인기 상승 (1980년대)
비디오게임의 호황 (1990년대)
게임 Platform의 다양화 (2000년대)
-일본게임과 문화
일본게임의 문화적 특징
미국 vs. 일본
일본문화 - 집단성
일본문화 - 폐쇄성
일본문화 – 성 의식
일본문화 – 편집국가
-최근의 변화 및 향후 방향
온라인 게임시장의 성장
본문내용
게임 : 규칙을 정해놓고 승부를 겨루는 놀이
게임의 본래의미로 해석할 경우 스포츠 및 전통 오락문화까지 포괄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
따라서, 논의의 범위를 일본의 전자게임으로 한정함
일본 게임은 일방통행적인 영향력만을 행사하지 않음
서양 문화권에도 이질감 없이 녹아들 수 있음
통계적인 면에서 볼 때 게임의 규모가 압도적임
단 한 번의 즐거움으로 끝나지 않음
ex. 브레스오브파이어 5의 SOL (Scenario Overlay) 시스템
이야기에 깊게 몰입할 수 있음
방식이 점점 다양화 되어가고 있음
ex. 각종 리듬액션 게임, NDS, Wii 등
1983 : Family Computer (Nintendo),
SG-1000(Sega)의 MSX(8비트 퍼스널 컴퓨터)의 등장
1985 : Famicom의 Supermario의 대인기
-> 질 높은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며 세계 게임시장을 일본으로 이동
1986 : Dragon Quest의 인기
- 최초의 일본식 RPG
- 국민적 게임으로 인식
1988 : 최초의 16비트 게임기
Mega-Drive (SEGA) 등장
1989 : 휴대용 게임기 Gameboy출시
-> 게임기 시장의 새로운 가능성 제시
1990 : Super Famicom (Nintendo)의 출시
1992 :아케이드게임 스트리트 파이터시리즈의 인기
1994 : 32비트 게임기 Sega Saturn (SEGA), Play Station (SONY) 출시
-> 고용량 게임의 시대 시작
1995 : 64비트 Nintendo64 등장
2000 : PS2(Sony), Gamecube (Nintendo) 출시
2004 : 휴대용 게임기 Gameboy Advance, NDS (Nintendo), PSP (Sony) 출시
->비디오게임에서 휴대용게임으로
2006 : 신개념 게임기 Wii 출시-> 게임기 시장의 새로운 국면
2007 : PS3(Sony)출시
게임의 본래의미로 해석할 경우 스포츠 및 전통 오락문화까지 포괄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
따라서, 논의의 범위를 일본의 전자게임으로 한정함
일본 게임은 일방통행적인 영향력만을 행사하지 않음
서양 문화권에도 이질감 없이 녹아들 수 있음
통계적인 면에서 볼 때 게임의 규모가 압도적임
단 한 번의 즐거움으로 끝나지 않음
ex. 브레스오브파이어 5의 SOL (Scenario Overlay) 시스템
이야기에 깊게 몰입할 수 있음
방식이 점점 다양화 되어가고 있음
ex. 각종 리듬액션 게임, NDS, Wii 등
1983 : Family Computer (Nintendo),
SG-1000(Sega)의 MSX(8비트 퍼스널 컴퓨터)의 등장
1985 : Famicom의 Supermario의 대인기
-> 질 높은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며 세계 게임시장을 일본으로 이동
1986 : Dragon Quest의 인기
- 최초의 일본식 RPG
- 국민적 게임으로 인식
1988 : 최초의 16비트 게임기
Mega-Drive (SEGA) 등장
1989 : 휴대용 게임기 Gameboy출시
-> 게임기 시장의 새로운 가능성 제시
1990 : Super Famicom (Nintendo)의 출시
1992 :아케이드게임 스트리트 파이터시리즈의 인기
1994 : 32비트 게임기 Sega Saturn (SEGA), Play Station (SONY) 출시
-> 고용량 게임의 시대 시작
1995 : 64비트 Nintendo64 등장
2000 : PS2(Sony), Gamecube (Nintendo) 출시
2004 : 휴대용 게임기 Gameboy Advance, NDS (Nintendo), PSP (Sony) 출시
->비디오게임에서 휴대용게임으로
2006 : 신개념 게임기 Wii 출시-> 게임기 시장의 새로운 국면
2007 : PS3(Sony)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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