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일본 대중음악의 역사와 흐름
1) J-pop의 정의
2) J-pop의 흐름
① 1940-50년대
② 1960년대
③ 1970년대
④ 1980년대
➄ 1990년대
2. 일본 대중음악의 특징
1) 일본 대중음악의 일반적 특징
① 다양성이 인정되는 문화
② 전통에 입각한 재창조의 노력
③ 왕성한 인디 문화
2) 일본 대중음악의 장르
① 댄스
② 일본식 팝
③ 포크
④ 록
➄ 엔카
※일본만의 특별한 장르
① Visual rock
② Being
③ Komuro family
④ Johnny's idol
➄ J-R&B
⑥ Tsunku family
⑦ Shibuya-Kei
3) 인디밴드문화
① 일본인디밴드
② 한국인디밴드
4) 다른 대중문화와의 결합(O.S.T)
① 영화
② 애니메이션
③ 드라마
3. J-pop의 현황 및 전망
1) 일본 음반 시장
① 체계적인 도소매 시스템
② 공신력 있는 음반 판매 집계
② 메이저와 마이너, 대중성과 전문성을 넘나드는 마케팅.
③ O.S.M.U(One Source Multi Use) - 다양한 판매방법
2) IT와 J-pop의 변화
3) 독특한 기획사 체제
4) J-pop의 전망
4.한국 음반시장과의 비교 및 한류와 일류
1) 한국과 일본 음반시장 비교
① 한국과 일본 음악시장의 현황
② 한국의 음악시장에서 장르의 발달이 편협한 이유
2) 한류
① 한류의 개념 및 배경
② 일본에서의 한류열풍
③ 일본 내 한국 대중음악의 수용상황
④ 일본에서의 한국 대중음악의 특징
➄ 일본에서의 ‘혐 한류’
3) 일류 ① 예전
② 최근
4) 한류가 나아갈 방향
참고문헌
1) J-pop의 정의
2) J-pop의 흐름
① 1940-50년대
② 1960년대
③ 1970년대
④ 1980년대
➄ 1990년대
2. 일본 대중음악의 특징
1) 일본 대중음악의 일반적 특징
① 다양성이 인정되는 문화
② 전통에 입각한 재창조의 노력
③ 왕성한 인디 문화
2) 일본 대중음악의 장르
① 댄스
② 일본식 팝
③ 포크
④ 록
➄ 엔카
※일본만의 특별한 장르
① Visual rock
② Being
③ Komuro family
④ Johnny's idol
➄ J-R&B
⑥ Tsunku family
⑦ Shibuya-Kei
3) 인디밴드문화
① 일본인디밴드
② 한국인디밴드
4) 다른 대중문화와의 결합(O.S.T)
① 영화
② 애니메이션
③ 드라마
3. J-pop의 현황 및 전망
1) 일본 음반 시장
① 체계적인 도소매 시스템
② 공신력 있는 음반 판매 집계
② 메이저와 마이너, 대중성과 전문성을 넘나드는 마케팅.
③ O.S.M.U(One Source Multi Use) - 다양한 판매방법
2) IT와 J-pop의 변화
3) 독특한 기획사 체제
4) J-pop의 전망
4.한국 음반시장과의 비교 및 한류와 일류
1) 한국과 일본 음반시장 비교
① 한국과 일본 음악시장의 현황
② 한국의 음악시장에서 장르의 발달이 편협한 이유
2) 한류
① 한류의 개념 및 배경
② 일본에서의 한류열풍
③ 일본 내 한국 대중음악의 수용상황
④ 일본에서의 한국 대중음악의 특징
➄ 일본에서의 ‘혐 한류’
3) 일류 ① 예전
② 최근
4) 한류가 나아갈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한국인에 바르는 약’ 등이 잇달아 출판되고 있다. 인터넷 사이트에도 ‘한류 따윈 필요 없어’라는 사이트가 등장하기까지 하면서 ’혐 한류‘를 주도하고 있다. 이런 추세는 일본우월주의와 한국멸시주의를 잘 반영하고 있고 한국, 중국에 대한 멸시사관이 깔려 있는 ’새 역사 교과서‘와 일맥상통한다.
3) 일류
① 예전
- 대중음악부문에 있어서, 한국에서는 왜색일소나 ‘반일’ 이데올로기라는 정책 아래 ‘음악방송위원회’를 구성하여 왜색가요를 막기 위한 적극적인 정책을 시행하였다. 이에 당시 한국에서는 일본의 음악을 구하기 위해서 레코드 제작업자가 일본에서 불법 입수한 음반(일명, 빽판)을 그대로 복사한 것이 유통되었다. 64년 무렵 한국에서의 음반발매는 한 달에 12만장 정도 제작되었는데, 그중 빽판이 차지하는 수가 전 제작량의 10%에서 20%를 차지하는 정도였다. 이 시기부터 이미 일류가 시작되었다고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표절
위 시기부터 한국가요계의 일본가요표절행위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또한, 표절이 아니더라도 일본색풍조를 담는 외색가요도 많이 있었는데, 그 중에 이미자의 ‘동백 아가씨’가 유명하다. 이러한 표절풍조는 최근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문제로서 네티즌들을 통해 많은 노래들이 표절의혹에 휩싸이고 있는 실정이다.
신용현 전PD가 작성한 일본 표절 가요 리스트
한국가수(곡목)
일본가수(곡목)
잼(나만의 이유)
아무로 나미에(타이요우노 시즌)
장혜진(꿈속에선 언제나)
하마다 쇼고(다이요우노 시타니)
녹색지대(준비없는 이별)
X-Japan(Endless Rain)
젝스키스(폼생폼사)
Southern All Stars(손나 히로시니 다마사레테)
URI(You & I)
만화 주제가(오도루 퐁뽀고링)
이승철(친구의 친구를 사랑했네)
카시오페아(Me Espere)
윤상(이별의 그늘)
만화 ‘천공의 성 라퓨타’ 메인 타이틀곡
NRG(이번에 할 수 있다)
아무로 나미에(Try Me)
HOT(오늘도 짜증나는 날이네)
히데(Doubt)
이상은(사랑할거야)
구와따밴드(Just a man in love)
윤종신(처음 만난 때처럼)
B'z(Baby You're My Home)
최진영 2집
오다 가즈마사의 앨범(Oh!Yeah)
김원준(짧은 다짐)
Wands(고도꾸에노 티켓)
문화
또한, 표절뿐만이 아니라, 앨범 재킷에서부터 가수의 이미지, 멤버구성에 이르기까지 일본 것을 표방하고 있었다.
ex) 이지훈의 3집 앨범이 일본의 남성 그룹 Glay의 앨범 ‘Review'의 재킷을 그대로 모방하였다고 인터넷에 올라오자, 가수 자신도 Glay의 앨범 재킷을 그대로 모방하였다는 사실을 인정
② 최근
- 제 2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1999.9.10)을 통해 2000석 이하의 실내공연장, 실내체육관, 관광호텔 등 라이브 콘서트가 가능하게 되었고, 제 4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2004.1.1) 때 드디어 음반부문이 완전히 개방되었다. 이에 ‘아무로 나미에’, ‘X-Japan’, ‘B'z’, ‘Zard', 'L'Arc~en~Ciel' 등의 일본어 음반이 한국에서 판매되면서 일본음악의 영향력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 또한, 개방이 심화됨에 따라 최근에는 영화, 드라마, 애니매이션 등을 통해 좀 더 다양한 일본 대중음악들이 들어오고 있다. 한 예로 투니버스에서 현재 방영되고 있는 명탐정 코난 6기(투니버스 방영작 중 시청률 1~2위) 오프닝의 경우 타이업된 노래를 사실상 개사만 해서 들여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콘서트나 음반 발매와 같은 가시적인 부분보다 알게 모르게 일류가 한국문화에 스며들어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4) 한류가 나아갈 방향
처음에는 큰 인기몰이를 하던 한류가 점차 시들해지고, 심지어 한류에 대해 반감을 가지는 ‘혐한류’가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경향이 나타나는 이유는 한류의 특별한 컨텐츠가 부족하고, 수출국에 대한 문화적인 면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스템의 현지화와 수출국과의 공동사업 등이 무너져 가는 한류의 탈출구가 될 수 있다.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은 한류의 일방적 수용을 강요하는 것이 아닌 문화간의 교류의 장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보아가 일본에서 그렇게 뜰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가 철저한 현지화 전략에 있었음을 명심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공동 작업은 수출국의 문화적인 면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혐한류’처럼 문전박대를 당할 가능성을 줄이고 양국 모두에 이익을 갖다 준다는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이를 위해서 한류의 연결 고리 역할을 하는 기관과 인력을 확보하는 일 또한 충분히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 출처 : 일본 문화의 이해 - 김영
- 일본 음악 뮤직 비즈니스
우메다 카츠지 저/김형찬 역 | 새로운사람들 | 1998년 07월
- ‘일본대중문화의 개방정책과 유입실태의 변천에 관한 연구 : 영화·방송·대중 음악과 공연을 중심으로’, 야마모토 이사오
- http://blog.ohmynews.com/hereticrock/125771
- http://blog.naver.com/hayashix?Redirect=Log&logNo=60012771185
- http://ko.wikipedia.org/wiki/NHK_%ED%99%8D%EB%B0%B1%EA%B0%80%ED%95%A9%EC%A0%84
- www.changgo.com
-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
- http://cafe.naver.com/momus/427858
- http://blog.naver.com/abiubi?Redirect=Log&logNo=60051117012
- http://kr.blog.yahoo.com/koccactnews/603
- http://blog.naver.com/ctnews_/50005029528
- http://pickup.isloco.com/entry/한국vs일본-음반시장-규모-및-역대음반-판매량
- 일본레코드협회 http://www.riaj.or.jp/e/index.html
- 비디오 레코드 社 홈페이지 http://www.videor.co.jp/
3) 일류
① 예전
- 대중음악부문에 있어서, 한국에서는 왜색일소나 ‘반일’ 이데올로기라는 정책 아래 ‘음악방송위원회’를 구성하여 왜색가요를 막기 위한 적극적인 정책을 시행하였다. 이에 당시 한국에서는 일본의 음악을 구하기 위해서 레코드 제작업자가 일본에서 불법 입수한 음반(일명, 빽판)을 그대로 복사한 것이 유통되었다. 64년 무렵 한국에서의 음반발매는 한 달에 12만장 정도 제작되었는데, 그중 빽판이 차지하는 수가 전 제작량의 10%에서 20%를 차지하는 정도였다. 이 시기부터 이미 일류가 시작되었다고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표절
위 시기부터 한국가요계의 일본가요표절행위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또한, 표절이 아니더라도 일본색풍조를 담는 외색가요도 많이 있었는데, 그 중에 이미자의 ‘동백 아가씨’가 유명하다. 이러한 표절풍조는 최근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문제로서 네티즌들을 통해 많은 노래들이 표절의혹에 휩싸이고 있는 실정이다.
신용현 전PD가 작성한 일본 표절 가요 리스트
한국가수(곡목)
일본가수(곡목)
잼(나만의 이유)
아무로 나미에(타이요우노 시즌)
장혜진(꿈속에선 언제나)
하마다 쇼고(다이요우노 시타니)
녹색지대(준비없는 이별)
X-Japan(Endless Rain)
젝스키스(폼생폼사)
Southern All Stars(손나 히로시니 다마사레테)
URI(You & I)
만화 주제가(오도루 퐁뽀고링)
이승철(친구의 친구를 사랑했네)
카시오페아(Me Espere)
윤상(이별의 그늘)
만화 ‘천공의 성 라퓨타’ 메인 타이틀곡
NRG(이번에 할 수 있다)
아무로 나미에(Try Me)
HOT(오늘도 짜증나는 날이네)
히데(Doubt)
이상은(사랑할거야)
구와따밴드(Just a man in love)
윤종신(처음 만난 때처럼)
B'z(Baby You're My Home)
최진영 2집
오다 가즈마사의 앨범(Oh!Yeah)
김원준(짧은 다짐)
Wands(고도꾸에노 티켓)
문화
또한, 표절뿐만이 아니라, 앨범 재킷에서부터 가수의 이미지, 멤버구성에 이르기까지 일본 것을 표방하고 있었다.
ex) 이지훈의 3집 앨범이 일본의 남성 그룹 Glay의 앨범 ‘Review'의 재킷을 그대로 모방하였다고 인터넷에 올라오자, 가수 자신도 Glay의 앨범 재킷을 그대로 모방하였다는 사실을 인정
② 최근
- 제 2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1999.9.10)을 통해 2000석 이하의 실내공연장, 실내체육관, 관광호텔 등 라이브 콘서트가 가능하게 되었고, 제 4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2004.1.1) 때 드디어 음반부문이 완전히 개방되었다. 이에 ‘아무로 나미에’, ‘X-Japan’, ‘B'z’, ‘Zard', 'L'Arc~en~Ciel' 등의 일본어 음반이 한국에서 판매되면서 일본음악의 영향력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 또한, 개방이 심화됨에 따라 최근에는 영화, 드라마, 애니매이션 등을 통해 좀 더 다양한 일본 대중음악들이 들어오고 있다. 한 예로 투니버스에서 현재 방영되고 있는 명탐정 코난 6기(투니버스 방영작 중 시청률 1~2위) 오프닝의 경우 타이업된 노래를 사실상 개사만 해서 들여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콘서트나 음반 발매와 같은 가시적인 부분보다 알게 모르게 일류가 한국문화에 스며들어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4) 한류가 나아갈 방향
처음에는 큰 인기몰이를 하던 한류가 점차 시들해지고, 심지어 한류에 대해 반감을 가지는 ‘혐한류’가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경향이 나타나는 이유는 한류의 특별한 컨텐츠가 부족하고, 수출국에 대한 문화적인 면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스템의 현지화와 수출국과의 공동사업 등이 무너져 가는 한류의 탈출구가 될 수 있다.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은 한류의 일방적 수용을 강요하는 것이 아닌 문화간의 교류의 장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보아가 일본에서 그렇게 뜰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가 철저한 현지화 전략에 있었음을 명심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공동 작업은 수출국의 문화적인 면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혐한류’처럼 문전박대를 당할 가능성을 줄이고 양국 모두에 이익을 갖다 준다는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이를 위해서 한류의 연결 고리 역할을 하는 기관과 인력을 확보하는 일 또한 충분히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 출처 : 일본 문화의 이해 - 김영
- 일본 음악 뮤직 비즈니스
우메다 카츠지 저/김형찬 역 | 새로운사람들 | 1998년 07월
- ‘일본대중문화의 개방정책과 유입실태의 변천에 관한 연구 : 영화·방송·대중 음악과 공연을 중심으로’, 야마모토 이사오
- http://blog.ohmynews.com/hereticrock/125771
- http://blog.naver.com/hayashix?Redirect=Log&logNo=60012771185
- http://ko.wikipedia.org/wiki/NHK_%ED%99%8D%EB%B0%B1%EA%B0%80%ED%95%A9%EC%A0%84
- www.changgo.com
-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
- http://cafe.naver.com/momus/427858
- http://blog.naver.com/abiubi?Redirect=Log&logNo=60051117012
- http://kr.blog.yahoo.com/koccactnews/603
- http://blog.naver.com/ctnews_/50005029528
- http://pickup.isloco.com/entry/한국vs일본-음반시장-규모-및-역대음반-판매량
- 일본레코드협회 http://www.riaj.or.jp/e/index.html
- 비디오 레코드 社 홈페이지 http://www.videor.co.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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