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투리][방언][지역어][지방사투리][표준어][사투리(방언) 사례]사투리(방언)의 연구 동향, 사투리(방언)의 사회인식, 사투리(방언) 평가 분석(사투리(방언) 사례 중심)(사투리, 방언, 지역어, 지방사투리, 표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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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투리][방언][지역어][지방사투리][표준어][사투리(방언) 사례]사투리(방언)의 연구 동향, 사투리(방언)의 사회인식, 사투리(방언) 평가 분석(사투리(방언) 사례 중심)(사투리, 방언, 지역어, 지방사투리, 표준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투리(방언) 연구 동향

Ⅲ. 우리사회에서의 사투리(방언) 인식

Ⅳ. 표준어와 사투리(방언)
1. 부정적 평가
2. 긍정적 평가

Ⅴ. 표준어와 사투리(방언)의 혼용

Ⅵ. 지역별 사투리(방언)의 특징 및 사례
1. 경상도 사투리(방언)
2. 전라도 사투리(방언)
3. 충청도 사투리(방언)
4. 제주도 사투리(방언)
5. 강원도 사투리(방언)

Ⅶ. 사투리(방언)의 식민지성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 희화화의 수단으로 가치절하 하여 웃음을 유발하려는 기제로 단순화시킬 뿐이다.
마지막으로 사투리를 쓰던 사람이 표준어를 구사하려는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에서, 사투리가 가지는 식민지성을 단적으로 알 수 있다. 문제는 단순히 이 것이 말투자체의 우월이나 열등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투리를 접한 주변사람들의 태도에 의해서 ‘사투리 = 웃긴 것’ 이라는 의식을 갖게 된다는 점이다. 그 것으로 인해 말투를 고치려는 태도는 표준어를 사용하는 서울, 수도권에 대한 식민지성으로 볼 수 있다.
Ⅷ. 결론
어떤 시대 어떤 언어에도 방언이 없었던 일은 없으며 방언이 없다면 그것은 이미 살아있는 언어일수가 없다. 동양에서‘방언(方言)’이라는 낱말은 중국 전한시대 양웅에서 비롯되었고, 서양의‘Dialect\'란 낱말은 희랍어 dialektos(,언어의 지방적 차이)에서 유래하였다.
그러나 방언에 대한 개념은 시대나 나라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왔다. 첫째, 방언이 한 나라의 국어를 의미하는 경우이다. 옛날 중국은 자기 나라를 중원이라고 자칭하고 주위의 동방, 서방, 남방, 북방 등지에 거주하고 있었던 다른 민족의 언어를 ’지방언어‘로 보았는데 이를 줄여 ’방언‘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우리 나라 삼국사기나 계림유사의 기록에도 중국어를 의식하여 우리말을 지방어 즉 방언으로 인식하였음을 볼 수 있다.
둘째, 표준적인 언어형식에서 이탈된 ’사투리‘라는 개념으로 방언을 이해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경우는 중앙어에 대비하여 방언을 농민들이 사용하는 그 지역만의 특수한 말씨로, 품위가 떨어지거나 세련되지 않은 거친 언어형식인 시골말씨라는 개념으로 얕잡아 보는데서 비롯된 것이다.
셋째, 한 나라 안의 지방적 차이가 있는 언어를 방언이라고 보는 경우이다. 이러한 개념으로 쓰인 것은 우리 나라 고려 충렬왕조의 삼국유사나 조선시대 훈민정음 정인지 서문에도 기록되어있다. 또한 서양의 경우 희랍인들은 그들의 언어가 지방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여 Ionia, Aeolia, Doira 지방의 언어를 모집하고 이를 방언이라 하였다. 이것은 같은 조어(祖語)를 가졌던 언어들이 오랜 역사와 지역적인 요인으로 인해 서로 다른 언어로 발전해 갈 뿐만 아니라 하나의 언어 안에서도 각 지역에 따라 독특한 양상을 나타낸다는 것을 보여 준다.
넷째, 방언을 표준어에 대한 상대적 개념으로서 지방어로 보는 경우이다. 이 경우 표준어가 특정한 지역(수도)을 중심으로 인위적으로 정한 것이라고 할 때, 그 외의 모든 지역의 언어는 방언이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비표준어 또는 비인위적이라는 관점으로 방언을 정의하게 되면, 서울말 가운데서도 표준어의 범주에 들어가지 않는 경우에 서울방언이라는 말도 성립될 수 있다. 현대 방언학에서 쓰이는 방언의 개념은 이 경우인데 이러한 개념이 확립된 것은 갑오경장 이후의 국어국문 운동을 계기로 하여 이후 일본인 학자의 방언 연구를 거쳐 이룩된 것이다. 이렇듯 방언이라는 용어는 다양한 의미로 쓰여왔으나 오늘날의 방언학에서는 한 언어를 형성하고 있는 하위 단위인 특정 지역의 언어체계를 지칭한다. 그리고 언어는 지리적 요인 외에 사회적 요인에 의해 분화될 수도 있으므로 넓은 의미의 방언이란 일정한 지역이나 사회 계층에서 사용하는 언어체계를 뜻한다고 하겠다. 방언은 지역 주민의 오랜 생활과 더불어 존재해 온 것이므로 거기에는 그 지역만이 가진 문화나 전통에서 비롯된 미묘한 감정표현방법, 말의 리듬감등이 베어있다. 따라서 방언은 살아있는 최고의 언어로서 국어연구의 자료로 적극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보경, 연속기획 / 서울 vs 지방 - 표준어와 사투리 표준어의 망상, 사투리의 망상 - 당대비평
김병제(1980), 방언사전, 과학,백과사전출판사 - 평양
성낙수(1992), 제주도 방언의 통사론적 연구 - 계명문화사
동아세계대백과사전(1988)
이병선(1967), 비모음화현상고 \'경상도방언을 중심으로\' - 국어국문학
이기문(1993), 제주방언과 국어사연구, 耽羅文化 통권 제13권 -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이상규(1983), 경북방언의 현지조사 과정과 반성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이익섭(1984), 방언학 - 서울: 민음사
이기문 외(1983), 한국 어문의 제문제
이익섭(1983), 한국어 표준어의 제문제, 일지사 - 서울
이승재 지음(2004), 방언연구 - 태학사
이근열(2005), 사투리의 미학 - 세종출판사
정지영 역(1980), 방언의 조사 연구 방법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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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7.1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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