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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영상(방송영상정책, 방송영상시장, 방송영상산업) 방향, 방송영상(방송영상정책, 방송영상시장, 방송영상산업) 원칙,현황,문제점, 방송영상(방송영상정책, 방송영상시장, 방송영상산업) 개선방향,활성화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방송영상정책의 방향과 원칙
1. 자유시장 모델과 공적개입 모델의 수렴화
2. 산업적 공익성 모델로의 전환
3. 방송영상산업정책의 공공적 질서정책으로의 전환
4. 방송영상산업에 대한 조합주의적 진흥정책의 필요성

Ⅲ. 방송영상정책의 특성

Ⅳ. 방송시장의 변화와 한계

Ⅴ. 방송영상시장의 현황
1. 방송서비스 매출 현황
2. 지상파방송의 광고수입 현황
3. 지역별 광고매출 현황

Ⅵ. 방송영상산업의 현황
1. 국내 방송산업의 시장규모
1) 방송광고매출 현황과 특징
2) 유료TV 산업의 규모 및 특징
2. 제작과 유통
1) 방송프로그램 편성 및 수급 현황
2)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3) 국내프로그램 유통시장의 현황 및 경쟁력

Ⅶ. 방송영상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1. 방송영상산업의 실태
2. 우리 방송영상시장의 문제점
1) 제작단계
2) 유통단계

Ⅷ. 방송영상정책의 개선 방향

Ⅸ. 방송영상산업의 활성화 방안
1. 정책추진 주체의 문제
2. 방송구조의 개선
3. 유통시장의 활성화
4. 외주제작제와 프로그램 쿼터제 유지

Ⅹ. 방송영상문화교육활성화 방안
1. 영상문화교육의 교육과정 편성의 기본 방향
2. 영상문화교과와 타 교과와의 관계
3. 시설․기자재 예산 등의 체계적 지원
4. 교사 연수 및 교재와 지도서 등 프로그램 개발 지원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2단계(학교 내부의 시설 확충) : 학교 안-밖의 시설 연계가 이루어질 경우, 학교 안에도 영상물 감상실/아카이브와 함께 초보적인 제작기재를 갖출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1/2단계를 구분하는 것은 잠정적이며, 교육당국의 의지에 따라 이 두 과정은 병행될 수 있다고 본다.
4. 교사 연수 및 교재와 지도서 등 프로그램 개발 지원
현재 중등학교의 미디어 교육 관련 교사들의 대부분은 대학이나 제작현장에서 영상전문교육을 받은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취미와 자발적인 노력에 의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어, 앞서 말한 바와 같은 체계적인 영상문화교육을 전담하기에는 역부족인 경우가 많을 것이다. 때문에 방학기간을 이용한 체계적인 연수교육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현재 미디어 교육 관현 교사연수는 교육정책 차원에서 시행되는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교사들의 자발적 노력에 의해 준비되고 시행되고 있어 체계적인 정비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번 문화연대 문화교육위원회 내에 구성된 <영상문화교육분과>가 이런 점에서 1차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문화교육위원회의 영상문화교육분과는 전국 각 대학의 영화학과 교수들, 영상원 교수들, 언론방송학과 교수들, 한국독립영화협회, 여러 영화제, 영상미디어액트의 전문가들 외에도 영화진흥위원회의 정책실 담당자들이 참여하고 있고, 청소년미디어센터 관련자 및 미디어교육협회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력들이 참여할 예정인 바, <영상문화교육분과>에서는 교재 개발과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운영을 주요 사업계획으로 설정하고 있다. 우선 이런 노력들을 통해 (a) 그간 미디어교육에서 시행되어 온 교육프로그램들과 교육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b) 겨울방학과 여름방학 기간 동안의 집중적인 연수프로그램의 체계적 운영(7-10일간)이 가능토록 하고, (c) 빠른 시일 내에 전국 주요대학 차원에서 방학 이외의 기간 동안에도 일상적으로 관심있는 교사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연수 프로그램의 운영이 가능하도록 준비해 나갈 예정이다(여기에 필요한 예산은 우선 교육부/영화진흥위원회/방송문화진흥원/애니메이션지원센터 등과 시도 교육청 및 기타 단체를 통해 지원받는 방안도 연구중이다).
. 결론
21세기는 방송을 비롯한 영상정보 및 통신분야가 국가의 중요한 기간 산업이 될 것이다. 지난 몇 년 동안 영상정보 관련산업이 국가경제의 주축을 이루는 기간산업이 된다는 전제하에 \'기술우선정책\'이 전개되어온 측면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으나 앞으로 기술의 발전에 따른 방송환경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여 그 \'혜택이 국민에게 돌아가는 정책\'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선진국 진입시점에 서있는 우리나라는 예전과 다름없이 경제에 비중을 두면서 국민복지, 즉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정책을 펴나가야 할 것이다. 방송을 비롯한 영상매체는 국민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 발전시키는데 커다란 역할을 해 왔다. 이러한 영상 정보매체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측면 모두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기존의 지상파 위주의 방송환경에서는 거의 무료로 방송을 시청할 수 있었지만 종합유선방송이나 위성방송 등은 일정한 비용을 지불해야만 영상정보에 접근이 허용되는 선택매체이다. 뉴미디어 수신비용이 도입초기의 가입결정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지만 가급적이면 중산층을 포함한 다수의 국민이 시청할 수 있도록 정부가 유연한 정책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도 곧 위성방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일본, 홍콩을 위시한 주변국가는 이미 위성을 통하여 월경 방송을 실시하고 있고, 곧 1-2년내에 우리나라에 흘러오는 월경 방송 채널이 100여개가 넘을 것으로 예상되어 경제적·문화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것이다. 우리도 이에 대비하여 위성방송을 비롯한 대응적 방송정책을 전개하고 있으나 보다 과감한 정책을 유연하게 전개해야될 것으로 생각된다.
방송정책은 이제 자국의 상황만을 고려할 수 없고 경제적인 측면이나 문화적인 측면을 분리해서 결정할 수도 없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위성을 시청하고 있는 가정의 경우 일일평균 시청시간중 약 45%를 위성방송에 할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견되는 위성채널 월경현상은 우리나라의 방송구조 및 문화적 정체성 유지에 심각한 위협이 아닐 수 없다.
최근 정부가 내세운 방송정책의 근간은 방송의 세계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정부도 방송을 하나의 산업으로 인식하고 경쟁환경을 조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영상정보산업에 다양한 주체를 참여시켜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그 결실이 국민에게 돌아가도록 정책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미국을 위시한 영상산업 선진국도 국가 주도의 방송정책을 상당부분 완화하고 이에 따른 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영상정보산업은 미래의 기간산업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경제적으로 뿐만 아나라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필수불가결한 조건이다.
참고문헌
김대호(2000), 디지털 시대의 방송정책, 커뮤니케이션북스
김대호(2000), 디지털시대의 방송정책,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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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수외 4인(1998), 방송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보고
김동규(1996), 방송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따른 공영방송의 시장전략, 방송문화연구 제8집, 서울: KBS
남궁협(2000), 방송·통신의 융합과 ‘보편적 서비스’ 개념의 평가, 언론과 정보
박성규(2002),도전받는 TV, 방송과 기술
윤석민, 우리나라 방송정책 결정과정에 대한 체계이론적 분석 통합방송법안의 입법시도와 그 실패를 중심으로
정상윤(2003), 방송위원회의 바람직한 지역방송 정책, 한국언론정보학회 토론회 제2기 방송위원회 출범과 방송의 균형발전 방안
최양수(2004), 무엇을 위한 방송통신융합인가 사회문화적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뉴미디어협회 방송통신포럼발표문
한광접(1999), 디지털화의 함의와 한국의 방송정책 방향, 한국방송진흥원 세미나 발표자료집
한국방송개발원(1997), 뉴미디어 종합발전을 위한 매체별 정책과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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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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