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텐츠산업][디지털컨텐츠진흥사업][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 정책][콘텐츠]디지털컨텐츠산업의 의의, 디지털컨텐츠산업의 특징과 디지털컨텐츠진흥사업 현황 및 정부의 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 정책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디지털컨텐츠산업][디지털컨텐츠진흥사업][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 정책][콘텐츠]디지털컨텐츠산업의 의의, 디지털컨텐츠산업의 특징과 디지털컨텐츠진흥사업 현황 및 정부의 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 정책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컨텐츠 산업의 의의 및 특징

Ⅲ. 미디어환경의 변화
1. 디지털화와 미디어 융합
2. 미디어의 발전
1) 미디어의 특화
2) 대중미디어의 정의와 분류
3. 가치사슬 단계별로 본 미디어 서비스

Ⅳ. 국내 방송의 디지털화와 신규 서비스의 확대

Ⅴ. 디지털화에 따른 방송 제작의 특징

Ⅵ. 정보통신부중심의 디지털컨텐츠진흥사업 현황
1.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 제정
2.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위원회 설치
3.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기본계획 수립

Ⅶ. 디지털컨텐츠제작자에 대한 현행 보호체계
1. 저작권법의 보호체계
1) 디지털화된 저작물 등
2) 저작권법 개정과정
3) 데이터베이스
4) 디지털콘텐츠제작자에 대한 보호
2.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의 보호체계
1) 디지털화권과 입법체계
2) 저작권법등과의 관계
3) 디지털콘텐츠제작자 보호체계

Ⅷ. 정부의 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 정책
1. 인력양성 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
2. 디지털콘텐츠 인력 양성 추진계획

Ⅸ. 결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업발전법이 적용된다.
이와 같이 온라인사업을 위한 제작자 “을”이 콘텐츠산업발전법을 원용하여 자신이 제작한 디지털콘텐츠와 관련된 영업이익을 보호받을 수 있다. 이 경우 주의할 점은 e-book이나 디지털콘텐츠물이 그 소재의 일정한 배열이나 체계를 갖추어 데이터베이스를 이루게 되면 이는 다시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게 된다는 것이다.
Ⅷ. 정부의 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 정책
1. 인력양성 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
정부의 디지털 콘텐츠 인력양성 정책은 디지털 콘텐츠 산업 육성이라는 기치아래 추진되어 왔다. 정부가 디지털 콘텐츠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련 인력의 양성에 관심을 기울인 역사가 일천하며, 동시에 인력양성이 단기간에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그 성과가 미미하다.
현재 디지털 콘텐츠 인력양성의 현황에 대한 인식을 정리해 보면 다음의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로 디지털콘텐츠 전문대학원 등 고급 전문인력을 공급하기 위한 기반이 취약한 상황이다. 둘째로 정보통신과 문화예술의 학제간 융합을 통한 디지털콘텐츠의 전문 교육과정이 부족하다. 셋째로 디지털콘텐츠 전공분야 경력과 국제 감각을 갖춘 국제경쟁력 있는 인력양성이 미흡한 실정이다. 넷째로 기획 인력의 부족하다. 다섯째로 대학 등 각급 교육기관에서 디지털콘텐츠 전문교육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우수한 교수요원이 부족하다. 여섯째로 여성, 청소년 등 잠재인력의 양성을 통한 산업 저변확대가 필요하다.
2. 디지털 콘텐츠 인력 양성 추진계획
정부의 디지털 콘텐츠 인력양성 추진계획은 앞에서 제시한 문제점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첫째로 정규교육기관을 통한 고급 인력양성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콘텐츠 학제간 연구 강화하고, 디지털콘텐츠 관련학과 지원하며, 사이버교육 강화할 계획이다.
둘째로 산·학·연 현장학습 체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턴쉽 프로그램 강화하고 교수요원에 대한, 모의 프로젝트 지원, 민간 전문교육기관 운영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셋째로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해외장학·연수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고급 인력 양성 지원, 우수 교수요원 초빙, 우수인력 해외 파견 및 연수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넷째로 기획인력 양성·공급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프로듀서 양성과정 운영, 국제협력프로젝트 인턴쉽 지원, 해외작가 초빙 교육 지원, 시나리오 경진대회 개최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다섯째로 여성 전문인력 양성 및 청소년층 등 저변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을 위해 여성 창업 교육 지원, 디지털 콘텐츠 경진대회 개최, 사이버교육 실시, 해외 전시회 참가를 지원할 계획이다.
여섯째로 디지털 콘텐츠 인력수급 실태조사 및 전망체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디지털 콘텐츠 인력 수급 실태를 조사할 예정이다.
Ⅸ. 결어
디지털콘텐츠는 개인이나 단체가 의사전달, 업무행위, 디지털콘텐츠제공행위, 거래행위, 서비스행위, 공동체행위 등을 편리하게 할 목적으로 디지털기기로 창작 또는 제작하거나 이러한 기기와 통신위성망으로 통신, 송수신, 재생, 저장, 또는 처리할 수 있는 문서, 책, 그림, 사진, 웹사이트, 입체모형, 음악, 영화, 공연영상, 애니메이션, 게임, 디지털방송, 데이터베이스, 정보서비스, 또는 컴퓨터프로그램 등과 같은 콘텐츠를 말하고, 여기에는 매매형 디지털콘텐츠뿐만 아니라 라이센스형 디지털콘텐츠도 포함되고,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디지털콘텐츠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으로 제공되는 디지털콘텐츠도 포함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디지털콘텐츠는 민법상의 물건에 해당하고, 상법상의 상품에 해당하고, 저작권법상의 저작물에 해당한다고 보았다. 즉 디지털콘텐츠의 재산권성이 인정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민법, 상사계약법, 저작권법 등의 일부규정들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민법과 상사계약법은 디지털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제정된 법률이고, 저작권법은 비록 디지털환경을 고려하여 일부규정들이 개정되긴 했지만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다양한 형태로 거래되고,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는 디지털콘텐츠를 규제하기 어렵다.
그리고 디지털콘텐츠는 디지털기기로 창작 또는 제작, 무체물 또는 유체물로 존재, 무체물에서 유체물로 유체물에서 무체물로의 변환가능, 매매방식 또는 라이센스방식으로 거래, 종합적으로 창작·제작·제공, 복제·전송·배포의 용이, 특정물과 불특정물의 구별곤란, 콘텐츠제공자와 이용자의 구분모호, 시간적·공간적 무제한성, 비순차적 접근, 많은 초기제작비용, 저렴한 전송이나 보관비용, 기존의 분류방법에 의한 분류의 어려움 등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디지털콘텐츠는 기존의 물품과는 다른 여러 가지 특성들을 가지므로 이러한 새로운 특성에서 발생하는 법률문제들을 규제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법률을 개정하거나 새로운 법률을 제정할 필요성이 발생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주환(2001),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성의 개념화와 유형화에 대하여, 한국언론학회 세미나(방송과 상호작용성: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전망) 발표문
디지털컨텐츠 산업 현황 및 전망(2002),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왕상한 디지털방송과 법(2002), (주)나남출판
이상구, 서울대학교 전자도서관 디지털컨텐츠 구축을 위한 표준화 연구
오병철(2001), 디지털 정보거래의 성립에 관한 연구, 한국법제연구원
오병철(2001), 정보사회로의 이행과 민법, 사이버스페이스 법제의 법이론적 특성과 오승종·이해완(2000), 저작권법, 박영사
장용호·조은기·박소라(2004), 디지털컨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체계에 관한 모형,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1997), 멀티미디어 시대의 저작권 대책 최종보고서, 서울: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
전삼현(2001), 프로그램 지적재산권 담보제도 수립을 위한 법적 연구, 프로그램 심의조정위원회
정경희(2002), 디지털 도서관과 저작권법의 문제, 진보네트워크센터 공동주최 토론회 디지털 도서관의 역할과 방향 모색
허희성(1988), 신저작권법 축조해설, 범우사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2), 디지털콘텐츠 산업 현황 및 전망
IT산업의 사회적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가격6,5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8.07.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392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