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
Ⅲ.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
1. 미셸 푸코의 이성비판
2. 자끄 데리다의 해체주의
3. 리오타르의 포스트모던의 조건
Ⅳ.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
1. 실험적 시도
2. 다양성 추구
3. 열린 가치
Ⅴ.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사회학적 논의
1. 다원적 민주주의에 대한 낙관적 기대
2. 후기자본주의 문화논리에 대한 거부
3. 포스트 모더니즘의 이중적 가능성
Ⅵ. 포스트 모더니즘의 교육학적 전개
Ⅶ. 포스트 모더니즘의 광고
Ⅷ. 포스트 모더니즘 전략
1. 재현(representation)
2. 패러디(parody)
3. 이중 코드(plural coding)
4. 전도된 아방가르드
Ⅸ. 결론
참고문헌
Ⅱ.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
Ⅲ.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
1. 미셸 푸코의 이성비판
2. 자끄 데리다의 해체주의
3. 리오타르의 포스트모던의 조건
Ⅳ.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
1. 실험적 시도
2. 다양성 추구
3. 열린 가치
Ⅴ.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사회학적 논의
1. 다원적 민주주의에 대한 낙관적 기대
2. 후기자본주의 문화논리에 대한 거부
3. 포스트 모더니즘의 이중적 가능성
Ⅵ. 포스트 모더니즘의 교육학적 전개
Ⅶ. 포스트 모더니즘의 광고
Ⅷ. 포스트 모더니즘 전략
1. 재현(representation)
2. 패러디(parody)
3. 이중 코드(plural coding)
4. 전도된 아방가르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그리하여 프램턴은 이런 지역주의 형식을 산업 사회 이전의 모델이나 빌딩 설계 방법으로 회귀시키는 단순한 과거에의 동경 행위와 조심스럽게 구별짓는다. 그에 따르면 이 지역주의는 ‘비판적’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새로운 것과 전통적인 것을 새롭게 결합시키는데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그가 말하는 특수한 지역성의 언어는 모더니즘 속에서 일찌기 발견된 것이라 할지라도 지역 전통은 물론이고 지역의 풍토나 지질에 관한 문제를 감안한 새로운 것과 전통적인 것의 이중 코드를 나타냄으로써 생산될 수 있다고 말한다. 젠크스와 마찬가지로 프램턴은 현대예술의 추상을 전통적으로 서구 합리성 인식론적 규율과 결합되었던 시각의미의 야만적 지배를 가져다준 결과로 파악한다. 그리하여 그는 ‘읽히는’ 빌딩을 확산시키고, 빛과 어둠, 뜨거움과 차가움의 세기를 조절하는 등 의미의 범위를 넓히는 ‘저항의 건축’을 강조했던 것이다.
4. 전도된 아방가르드
모더니즘에 대한 포스트 모더니즘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처럼 아방가르드에 대한 포스트 모던적 태도는 상반되게 나타난다. 하나는 철저하게 아방가르드를 거부하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아방가르드의 전략과 이상을 실질적으로 재포착하고 고도화 시키려는 입장이다. 본래 아방가르드의 개념은 모더니즘의 핵심이다. 그러나 모더니즘에 관한 많은 설명들은 아방가르드의 촛점의 범위를 미리 앞질러 가버렸다. 러시아 구성주의자들은 미적 형식에서 이념적 물질적 계기를 발전시켰고 미술에 있어 창조를 “제조”로 작가를 “생산자”로 대체하는 개념과 기능의 적극적인 변화를 시도했다. 그러나 아방가르는 점차로 미학과 정치적 영역의 분리, 즉 초기의 아방가르드의 정치적인 도전들이 예술가 개인의 형식적 실험의 제한된 탐구로 떨어져 분리의 입장으로 후퇴했다. 이같은 정치적 영역과 문화적 영역의 의도된 분리의 정당화는 키치, 대중문화를 철저하게 거부하는 양식으로 전개된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이러한 양상을 비판하며 아방가르드가 경멸해온 대중문화에 대해 귀족적으로 거리를 유지해온 태도를 가차없이 버린다. 이것은 귀치와 대중문화의 수용을 의미한다.
앤디워홀과 로이 리히텐스타인 같은 팝작품이 그 예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 아방가르드는 포스트 모더니즘에서 전략적으로 수용된다. 19세기 후반구의 예술적, 사회적 편견에 대해 구체적 방식으로 대응하려는 태도가 문화적으로 점차 보편화되면서 아방가르드의 의미는 혁신적 의도를 지닌 예술 조류를 지칭하는 의미가 점차 뚜렷해지기 시작한다. 레나토 포지올리(Renato Poggiloi)는「아방가르드의 이론」이란 저서에서 아방가르드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첫째, 적극적 행동주의(Activism) - 행동, 다이너미즘, 전진, 탐험정신
둘째, 대립의식(Antagonism) - 역사적 사회적 기본질서에 대한 대립의식, 반전통주의
셋째, 허무주의(Nihilism) - 파괴성, 유치함, 극단적 행동
넷째, 불안(Agonism) - 낭만적 불안, 긴장, 희생, 정신적 패배주의
다섯째, 미래주의(Futurism) - 미래의 예술에 대한 예견이나 예고
위의 특성들 중에서도 포스트 모더니즘에서 보여지는 몇 가지의 특성들과 공통적으로 보인다. 특히 대립의식은 모더니즘에 저항하는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상당부분 공통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
또한 아방가드로와 숭고미의 결합을 요구한 리오타르 역시 모더니즘 에너지의 개개로서의 포스트 모더니즘은 “종국의 모더니즘이 아니라 발생기의 상태에 있는 모더니즘이며 이러한 상태는 지속적인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세잔 피카소, 칸딘스키, 클레, 몬드리안, 말게비치, 뒤샹과 같은 아방가르드 작가들에 의해 고양론 모더니즘의 원리에 대해 탐구하면서 “아방가르드의 실제적 진행은 모더니티의 가정들을 파고드는 탐색의 길고, 완고하고, 고도로 책임있는 노동이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다원화되고 있고 대중문화는 그러한 사회에서 커다란 위력을 나타내고 있다. 이제는 대중문화를 인위적인 입장에서 거부하는 식의 태도는 지양되어야 할 때이다. 대중 매체에 의해 문화가 형성되고 소멸된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매스미디어의 발달은 아방가르드의 본래적 의미를 퇴색하게 했다.
Ⅸ. 결론
포스트 모던의 특징을 간락히 살펴보면 그것은 건축과 미술과 같은 분야에서 일부 특권층만을 위한 난해한 엘리트 예술보단 더욱 대중적인 팝아트등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듯이 학문과 학문사이에 놓여 있던 높은 장벽이 포스트 모더니즘에 의하여 점차 허물어 지게 되었다. 즉 허구와 사실성에서 문학과 역사를 구분하고 명제성과 제사성이라는 관점에서 문학과 철학을 구분하는 것이 불가능해 지는것을 알수가 있다. 또한 과거에 이미 존제하던 텍스트들을 모델로 삼아 다시 재구성 하므로써 이른바 문학에 대한 문학 을 창안해 내게 되며 또한 수용미학적인 관점이 두드러지게 보이는 저자의 죽음, 독자의 복귀가 이루어 지며 이러한 점에 있어서 포스트 모더니즘은 결점도 진리도 기원도 없는 기호의 세계를 긍정하는 니체적인 유희를 포용하며 허무주의를 뛰어넘어 언어 역사적의미나 문화적 의미를 지닌다고 보지않는 관점에서 의 창조적인 힘을 발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준오/1996 : 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현대미학사
김혜숙외 6인/1995 : 포스트 모더니즘과 철학,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김욱동 편/1990 : 모더니티와 포스트모더니티, 문학과 지성사
김현 편/1989 : 미셸 푸코의 문학비평, 문학과 지성사
김형효/1993 : 데리다의 해체철학, 민음사
나병철/1988 : 박태원의 모더니즘적 소설연구, 연세어문학
배병인외5인/1993 : 포스트모던의 문화와 정치, 서울 민글
서성록 著/1992 : 한국미술과 포스트 모더니즘, 서울 미진사
윤평중/1990 :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교보문고
이승훈/1994 : 포스트 모더니즘 시론, 세계사
정정호·강내희 편/1991, 포스트 모더니즘의 쟁점, 도서출판 터
Llewelyn J·서우석 외 역/1988 : 데리다의 해체주의, 문학과 지성사
할 포스터·김욱동 편저/1990 : 포스트 모더니즘 논쟁, 포스트 모더니즘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4. 전도된 아방가르드
모더니즘에 대한 포스트 모더니즘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처럼 아방가르드에 대한 포스트 모던적 태도는 상반되게 나타난다. 하나는 철저하게 아방가르드를 거부하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아방가르드의 전략과 이상을 실질적으로 재포착하고 고도화 시키려는 입장이다. 본래 아방가르드의 개념은 모더니즘의 핵심이다. 그러나 모더니즘에 관한 많은 설명들은 아방가르드의 촛점의 범위를 미리 앞질러 가버렸다. 러시아 구성주의자들은 미적 형식에서 이념적 물질적 계기를 발전시켰고 미술에 있어 창조를 “제조”로 작가를 “생산자”로 대체하는 개념과 기능의 적극적인 변화를 시도했다. 그러나 아방가르는 점차로 미학과 정치적 영역의 분리, 즉 초기의 아방가르드의 정치적인 도전들이 예술가 개인의 형식적 실험의 제한된 탐구로 떨어져 분리의 입장으로 후퇴했다. 이같은 정치적 영역과 문화적 영역의 의도된 분리의 정당화는 키치, 대중문화를 철저하게 거부하는 양식으로 전개된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이러한 양상을 비판하며 아방가르드가 경멸해온 대중문화에 대해 귀족적으로 거리를 유지해온 태도를 가차없이 버린다. 이것은 귀치와 대중문화의 수용을 의미한다.
앤디워홀과 로이 리히텐스타인 같은 팝작품이 그 예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 아방가르드는 포스트 모더니즘에서 전략적으로 수용된다. 19세기 후반구의 예술적, 사회적 편견에 대해 구체적 방식으로 대응하려는 태도가 문화적으로 점차 보편화되면서 아방가르드의 의미는 혁신적 의도를 지닌 예술 조류를 지칭하는 의미가 점차 뚜렷해지기 시작한다. 레나토 포지올리(Renato Poggiloi)는「아방가르드의 이론」이란 저서에서 아방가르드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첫째, 적극적 행동주의(Activism) - 행동, 다이너미즘, 전진, 탐험정신
둘째, 대립의식(Antagonism) - 역사적 사회적 기본질서에 대한 대립의식, 반전통주의
셋째, 허무주의(Nihilism) - 파괴성, 유치함, 극단적 행동
넷째, 불안(Agonism) - 낭만적 불안, 긴장, 희생, 정신적 패배주의
다섯째, 미래주의(Futurism) - 미래의 예술에 대한 예견이나 예고
위의 특성들 중에서도 포스트 모더니즘에서 보여지는 몇 가지의 특성들과 공통적으로 보인다. 특히 대립의식은 모더니즘에 저항하는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상당부분 공통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
또한 아방가드로와 숭고미의 결합을 요구한 리오타르 역시 모더니즘 에너지의 개개로서의 포스트 모더니즘은 “종국의 모더니즘이 아니라 발생기의 상태에 있는 모더니즘이며 이러한 상태는 지속적인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세잔 피카소, 칸딘스키, 클레, 몬드리안, 말게비치, 뒤샹과 같은 아방가르드 작가들에 의해 고양론 모더니즘의 원리에 대해 탐구하면서 “아방가르드의 실제적 진행은 모더니티의 가정들을 파고드는 탐색의 길고, 완고하고, 고도로 책임있는 노동이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다원화되고 있고 대중문화는 그러한 사회에서 커다란 위력을 나타내고 있다. 이제는 대중문화를 인위적인 입장에서 거부하는 식의 태도는 지양되어야 할 때이다. 대중 매체에 의해 문화가 형성되고 소멸된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매스미디어의 발달은 아방가르드의 본래적 의미를 퇴색하게 했다.
Ⅸ. 결론
포스트 모던의 특징을 간락히 살펴보면 그것은 건축과 미술과 같은 분야에서 일부 특권층만을 위한 난해한 엘리트 예술보단 더욱 대중적인 팝아트등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듯이 학문과 학문사이에 놓여 있던 높은 장벽이 포스트 모더니즘에 의하여 점차 허물어 지게 되었다. 즉 허구와 사실성에서 문학과 역사를 구분하고 명제성과 제사성이라는 관점에서 문학과 철학을 구분하는 것이 불가능해 지는것을 알수가 있다. 또한 과거에 이미 존제하던 텍스트들을 모델로 삼아 다시 재구성 하므로써 이른바 문학에 대한 문학 을 창안해 내게 되며 또한 수용미학적인 관점이 두드러지게 보이는 저자의 죽음, 독자의 복귀가 이루어 지며 이러한 점에 있어서 포스트 모더니즘은 결점도 진리도 기원도 없는 기호의 세계를 긍정하는 니체적인 유희를 포용하며 허무주의를 뛰어넘어 언어 역사적의미나 문화적 의미를 지닌다고 보지않는 관점에서 의 창조적인 힘을 발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준오/1996 : 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현대미학사
김혜숙외 6인/1995 : 포스트 모더니즘과 철학,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김욱동 편/1990 : 모더니티와 포스트모더니티, 문학과 지성사
김현 편/1989 : 미셸 푸코의 문학비평, 문학과 지성사
김형효/1993 : 데리다의 해체철학, 민음사
나병철/1988 : 박태원의 모더니즘적 소설연구, 연세어문학
배병인외5인/1993 : 포스트모던의 문화와 정치, 서울 민글
서성록 著/1992 : 한국미술과 포스트 모더니즘, 서울 미진사
윤평중/1990 :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교보문고
이승훈/1994 : 포스트 모더니즘 시론, 세계사
정정호·강내희 편/1991, 포스트 모더니즘의 쟁점, 도서출판 터
Llewelyn J·서우석 외 역/1988 : 데리다의 해체주의, 문학과 지성사
할 포스터·김욱동 편저/1990 : 포스트 모더니즘 논쟁, 포스트 모더니즘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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