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간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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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인간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인간학의 등장배경
1) 교육인간학의 정의와 출발점
2) 철학적 인간학을 토대로 출발
3) 인간학의 등장과 그 이유
(1) 인간이해의 불확실성(쉘러)
(2) 근세 이후의 ‘고전적 인식론’의 붕괴(볼르노)
(3) 19세기 이후 삶의 철학의 이론적인 출발점이 방법론적으로 이행한 것
2. 통합적 교육인간학과 철학적 교육인간학의 구분
1) 통합적 교육인간학
2) 철학적 교육인간학
3. 교육인간학의 방법론
1) 인간학적 환원
2) 기관의 원리
3) 개별현상들의 인간학적 해석
4) 개방적 물음의 원리

본문내용

적 원리의 세 번째인 인간의 삶의 개별현상들에 대한 인간학적 해석의 원리는, 인간의 개별적인 현상으로부터 출발하여 이 개별현상으로부터 인간의 본질을 해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삶의 일상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개별현상들이 이 원리를 통한 인간상의 해명의 대상이 된다. 그러므로 엄밀한 의미에서는 문화적인 현상들 또한 그러한 인간의 일상을 이루는 개별적인 현상들의 범주에 속하고, 따라서 이 원리의 적용범위에 포함된다. 그런 맥락에서 볼르노는 플레스너의 기관의 원리가 이러한 보다 일반적인 ‘인간학의 방법론적 원리의 단지 하나의 특수한 경우’라고 이야기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본질 해명에 있어서 하나의 결정적인 기초 위에서 다양한 개별 현상들을 파악하려는 시도는 용납될 수 없다. 따라서 이것은 인간의 전체적 이해에 있어서 모든 삶의 가능성들의 동등성과 개방성을 전제하는 것이며, 앞서의 인간학의 두 전제 중 첫 번째 전제에 깊은 토대를 두고 있다. 더불어서 우리는 여기에서 삶의 철학의 영향이 인간학 안에서 작용하고 있음을 보다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삶의 철학과 실존철학의 공동의 기반인 일상적인 삶 안에서 인간의 현실적 존재를 해명한다는 원리가 교육인간학 안에서도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라. 개방적 물음의 원리
이상으로 볼르노가 정리한 인간학 방법론의 세 원리를 정리해 보았다. 그러나 여기에 하나의 문제가 대두된다. 이러한 인간학적 방법으로부터 도출되는 인간상, 개별현상의 이해의 종합으로서의 전체적 인간상은 어떠한 것인가? 이 문제와 관련하여 많은 사람들이 인간학의 불완전성, 완결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이에 대해서 플레스너는 다음과 같이 대답한다. 즉, 그는 인간의 탈중심성, 세계 개방성, 은폐성 등의 개념과 관련해서 인간은 원칙적으로 애매하고 불확실한 존재라고 이야기한다. 따라서 인간에 대한 어떤 낙관적인 견해나 인간역사에 대한 진화론적 발전사관도 타당한 것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 이해는 언제나 새로운 가능성에로 열려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볼르노는 이러한 플레스너의 생각을 수용해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인간학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어떤 완결된 상(像)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상(像)의 상실성(Bildlosigkeit) 속에서, 곧 매번 새롭게 편견 없이 시작하고 그리하여 하나의 완결된 인간의 본질규정에 대한 경솔한 희망을 사나이답게 거부하는 준비 속에서, 바로 그러한 모든 새로운 내용들에 개방적인 인간학적 고찰방법의 특별한 태도가 나타나는 것이다. 인간학은 하나의 인간상의 설정을 거부하고 다양한 인간상에로 물음을 개방한다. 즉, “인간학은 ‘무엇이냐’(was ist)에 연구를 한정하지 않고, ‘무엇일 수 있느냐’(Was sein kann)로 연구를 개방한다.”
이러한 인간학이 가지는 인간상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가 인간학적 방법의 제 4의 원리로 파악된다. 더 나아가서, 방법론적 원리라기보다는, 모든 인간학적 연구자들이 지녀야 할 연구자의 ‘태도’로서, 또는 인간학의 기본전제로서 이해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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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8.07.26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46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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