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Erikson)의 생애, 에릭슨(Erikson)의 인간관, 에릭슨(Erikson)의 기본가정과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및 에릭슨(Erikson)이론 적용시 유의점, 에릭슨(Erikson)이론의 평가 및 비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에릭슨(Erikson)의 생애, 에릭슨(Erikson)의 인간관, 에릭슨(Erikson)의 기본가정과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및 에릭슨(Erikson)이론 적용시 유의점, 에릭슨(Erikson)이론의 평가 및 비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생애

Ⅲ.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Ⅳ.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 개념
1. 신뢰성 대 불신감 (trust vs. distrust : 0˜1세)
2. 자율성 대 수치감 (autonomy vs. shame and doubt : 1˜3세)
3. 주도성 대 죄책감 (initiative vs. guilt : 3˜5세)
4. 근면성 대 열등감 (industry vs. inferiority : 6˜11세)
5. 자아 정체성 대 역할혼미 (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
6. 친밀감 대 고립감 (intimacy vs. identity)
7. 생산성 대 정체감 (generativity vs. stagnation)
8. 통정성 대 절망감 (integrity vs. despair)

Ⅴ.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인간관

Ⅵ.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기본가정

Ⅶ.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발달 단계 특성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3. 주도성 대 죄책감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친밀감 대 고립감
7. 생산성 대 침체성
8. 통합성 대 절망감
9. 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
10. 에릭슨 이론의 비판적 검토

Ⅷ. 에릭 에릭슨(Erik Erikson)과 특수아동의 사회 정서발달

Ⅸ.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이론의 적용시 유의점

Ⅹ.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이론에 대한 평가 및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성격형성은 종결된다고 보았다.
에릭슨: 여덜 단계의 성격 발달 이론 제시. 성인이란 발달이 완료된 상태가 아닌 과정의 한 상태에 해당된다고 보았다.
셋째, 출생후 아동이 겪는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에는 일치한다. 그러나 프로이드는 리비도에 의한 성격발달을 말한반면 에릭슨은 부모와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이루언진다고 보았다.
10. 에릭슨 이론의 비판적 검토
에릭슨의 이론에는 애매모호한 개념이 많고 단계설정에서도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비판받는다. 그러나 정상적인 대상으로 수립된 자료를 기초로 하여 구축된 이론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인간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성장, 발달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강점이 있다.
Ⅷ. 에릭 에릭슨(Erik Erikson)과 특수아동의 사회 정서발달
Erikson은 Freud 의 제자로 정신분석학 훈련을 받았지만 1963년 아동기와 사회(Childhood and Society)라는 책을 재판함으로서 신 Freud학파로 자아심리에 기초를 둔 인본주의 심리학자로도 위치를 확고하게 했다.
초기성인의 단계란 친밀감을 발전시키고 고립감을 극복하는 시기라 했다. (intimacy vs isolation) 이 발달단계는 결혼을 전제로 한 것이다.
두 사람이 서로 만나 결혼생활을 하려면 친밀감을 발전시켜야하는데 사춘기에 너무나 강한 주체성을 발전시킬 경우에는 서로 화해가 어려워 고립감을 느끼게 된다.
성인시기에는 후손에 대한 관심과관용을 보여 지역사회와 자녀교육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활동한다. 이때 능력의 한계나 사회적 장벽이 있어 이러한 발달과제를 성취 못하면 침체를 느끼게 된다. 그래서 이 시기를 관용을 베풀고 침체감을 극복하는 시기라 했다. 노년기의 죽음을 앞에 둔 노인은 인본주의에 입각한 인류애를 발달시킨다고 했다. 그러나 이러한 자이를 실현시키지 못한 노인들은 절망에 빠지게 된다. 인생을 다시 살아보자니 이미 때는 늦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인생의 마지막 단계를 자아의 완성과 절망 극복의 시기라 한 것이다.(ego integrity vs despair)
Erikson의 정서발달이론도 특수아동 정서발달을 평가하고 해석하며 이상 정서발달을 교정하는 지침으로 쓰인다.
첫째로 신뢰감, 자발성, 이니시에이티브, 근면성, 주체성은 정서발달의 가장 중요한 요인들로서 연속적으로 발달된다. 이러한 발달과제를 단계적으로 성취못하면 불신감, 수치감, 죄의식, 열등감, 역할의 혼돈등 바람직하지 못한 정서적 요인을 발전시킨다.
둘째로 사회 정서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선정 고안하는 지침으로 쓰인다. 연속적으로 발달되어야 할 발달과제 자체가 교육내용이 된다.
Ⅸ.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이론의 적용시 유의점
각 단계에서 일어나는 발달위기와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을 숙지해서 아동복지에 접근해야 할 것이다. 특별히 에릭슨은 심리사회적인 면을 강조한 만큼 우리도 이점을 인식하고 아동에게 접근해야 할 것이다. 즉 아동이 처음으로 접하는 사회(가정)에서 어머니와 신뢰관계, 애착형성이 잘 될 수 있도록 홍보 및 복지서비스를 베풀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아동기 때는 가정을 떠나 접하는 사회가 또래집단이다. 이 안에서도 아이들이 잘 어울릴 수 있도록 전문가나 부모는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학령기에 들어가면, 접하는 것이 학교집단이다. 학교생활(학습 등)과 교우집단에서 잘 어울릴 수 있도록 전문가는 후원과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렇게 해야 건강한 아동기 위기를 잘 극복하고 또한 아동기 과업을 훌륭히 수행한 후 청소년기, 청년기로 넘어갈 것이다. 청소년기, 청년기에는 연인과의 관계, 직업(일)과 관계를 전문가는 또한 관심 가져야 할 것이다. 그럴 경우 에릭슨이 이야기한 것처럼 훌륭한 한 인간의 삶이 순탄히 진행될 것이다.
Ⅹ.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이론에 대한 평가 및 비판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에 대하여 제기되고 있는 학자들의 평가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정신분석학적 틀에서 발전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은 자아심리학,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적 변화, 사회적?역사적 요인을 배경으로 인간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에릭슨은 자아를 자율적인 성격의 조정자로 보았으며 발달단계에 인간의 전 생애가 포함되도록 하였다. 또한 문화가 성격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하였는데 이는 인간행동발달을 연구하는 학도에게 오늘날 인류가 직면한 중요한 심리학적 문제를 침신하게 그리고 진일보하여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에릭슨은 발달단계이론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정확한 관찰력과 현명한 해석, 아름답고 유려한 문장, 인간적인 모든 것에 대 한 깊은 애정을 가지고 노력한 흔적에 대해 존경을 받는다.
그러나 인간에 대한 과도한 낙관적 견해때문에 많은 비평을 받았다. 프로이드의 이드·무의식적·비합리적인 것 대신에 자아·의식적·합리적인 것을 강화함으로서 프로이드 이론을 완화시킨 것이라는 비난을 받아왔다. 성장발달의 여러 측면들을 프로이드의 성욕발달단계에 무리하게 연결시키려고 했다는 것이다. 또 하나의 비판은 에릭슨이 이론적인 문제점들에 관해서는 모호했다는 점이다. 아름답고 유려한 문장으로 그의 이론을 전개하고 있지만 많은 개념적인 문제를 불명확한 상태로 남겨두었다는 것이다. 또한 엄밀한 과학적 연구라기 보다는 다분히 사변적이라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참고문헌
김제한, 1998, 발달심리학, 양서원
강영계 저, 2001, 정신분석이야기-프로이드의 생애와 사상
김동배·권중돈 저, 19998,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박은미 저, 2001, 아동복지론 강의론, 전주대학교
송명자, 1995, 발달 심리학, 서울: 학지사
서봉연, 1998, 발달심리학(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스테판 미첼, 프로이트 이후,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에릭 H.에릭슨·윤진·김인경 옮김, 1988, 아동기와 사회, 중앙적성출판사
최순남 저, 199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Neil J. Salkind 저·정옥분 역, 1991, 인간 발달의 이론, 교육과학사
Erik H.Erikson 저· 윤진·김인경 옮김, 아동기와 사회, 중앙적성출판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8.07.2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488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