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이론][포스트모더니즘 문학][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특성과 포스트모더니즘 문학, 한국 포스트모더니즘 및 모더니즘과의 비교 분석(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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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이론][포스트모더니즘 문학][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특성과 포스트모더니즘 문학, 한국 포스트모더니즘 및 모더니즘과의 비교 분석(사례 중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학
1.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특징
1) 현실의 리얼리티와 의미재현의 부정
2) 글쓰기에 대한 자의식적 탐구
3) 주체의 회의
4) 대체역사
5) 탈장르화
2.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여러 가지 기법들.
1) 재현
2) 패러디
3) 페스티쉬(혼성모방)
4) 메타픽션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필요성

Ⅴ.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Ⅵ. 한국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특성

Ⅶ. 문학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특성
1. 탈장르화
2. 대중문화의 활성화
3. 패러디(parody)

Ⅷ. 예술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특성

Ⅸ. 포스트모더니즘의 문제점

Ⅹ. 포스트모더니즘 광고 사례
1. 애경 스파크
2. 빼빼로
3. 투유(초컬릿)
4. 메르꼴레디 끄레아또레
5. 통신사 광고

Ⅺ.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비교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며 뛰어가고 있다. 그 뒤를 있는 힘을 다해 한 남자가 뒤쫓아 간다. 지하철역에서 남자는 핸드폰을 꺼내 전화를 한다. 오른쪽에 있는 지하철이 흔들거리며 소리가 난다. 남자가 오른쪽 지하철 안에 들어가 남녀를 찾지만 거기에는 휴대폰 뿐이며 출발하는 반대편 지하철의 창문에서 남녀의 얼굴이 보이면서, ‘한방에 통한다!’라는 말이 나온다. 한 쌍의 남녀가 왜 도망을 가는지, 또 왜 웃으면서 도망가는지는 알 수 없다. 그리고 남자가 왜 이들의 뒤를 쫓는지 알 수 없으며 실제적으로 지하철이 흔들리는 것과 한방에 통하는 것은 별 관계가 없다. 그리고 당연한 말이지만 쫓는 사람과 쫓기는 사람중 어느 쪽이 선이고, 어느 쪽이 악인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단 이 광고에서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것은 이미지이다. 거의 주인공격인 한 쌍의 남녀는 이 광고에 약간의 성적 이미지-사랑-을 준다. 그리고 두 남녀의 ‘웃음’과 뒤쫓는 남자의 ‘인상’은 대조적인 느낌을 주면서 두 남녀에게 ‘여유’의 이미지를 가미한다. 지하철이 흔들리는 것은 단순하게 생각하면 소리가 크기때문이거나 진동이 강하기 때문이겠지만, 이 광고에서는 지하철이 흔들리는 것을 통해 그만큼 수신율이 좋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 광고에서 뒤쫓는 남자가 다른 회사의 휴대폰을 쓰고 있다는 것은 나오지 않지만, 전체적인 구성이 남녀와 뒤쫓는 남자로 양분되어 있기 때문에 이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이 남자가 다른 회사의 휴대폰을 쓰고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또 이 남자의 패배-두 남녀를 놓침-를 통해 다른 휴대폰보다 좋다고 주장하며, 배경과 인물의 희극화를 통해 이 광고를 다른 광고와 차별화하고 있다. 이 외에도 많은 포스트 모더님즘 광고가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닉스(N.I.X)’와 베네통 등을 들 수 있다.
.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비교
모더니즘이나 포스트모더니즘은 금세기 사조여서 아직 확연하게 정립, 정리 및 평가되지 않았고, 동시에 그것들은 어떤 단일한 통일성보다는 고도로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특성을 띠고 있다. 모더니즘은 포스트모더니즘과 비교하면 용어 그 자체에서도 유사성을 띠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공통적인 면이 있는가 하면 포스트모더니즘이 문학에 있어서만큼은 모더니즘의 종식 또는 모더니즘의 죽음위에 세워진 것으로 생각하여 ‘후기모더니즘’이라기 보다는 ‘탈모더니즘’으로 해석될 수 있을 정도로 차이가 있다.
-모더니즘에 대한 포스트모더니즘의 불신
① 예술가를 사회로부터 격리 내지 소외시키는 모더니즘의 사회성 및 현실성의 결여.
② 접근하기 어려운 모더니즘 소설의 난해성
③ 공동의 경험보다는 개인의 경험을 중시하는 모더니즘의 귀족주의 및 엘리트주의
④ 전통과 과거와 절대적 가치에 대한 모더니즘의 낭만적 향수
⑤ 모더니즘의 심미주의 및 예술지상주의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 명제는 곧 소설의 사회성 및 현실성, 평이성, 대중주의의 추구, 그리고 전통과 과거와 절대적 가치에 대한 불신이라고 할 수 있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소외 : 화해,. 질서 : 무질서, 이성 : 비이성(불합리), 전통 : 혁신, 확실 : 불확실, 근원 : 시작, 연속 : 단절, 적대 : 상대, 통일성 : 다양성, 독서 : 오독, 해석 : 해석불가능, 총체성 : 해체성, 존재 : 부재, 신비화 : 탈신비화, 필연 : 우연, 제도화 : 변화(해방), 탈출 : 비로 등의 구별에서와 개념이 차이를 분명히 할 수 있다.
. 결론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은 유행처럼 사용되고 있다. 월간 사상지나 문학지 뿐 아니라 신문에서조차 앞을 다투어 기사로써 꽃을 피우는 것은 참으로 신기한 현상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여론은 “무슨 말인지 모를 혼란스러움”이라는 평가라는 것은 그것이 사회상의 문제이거나, 단순한 설득성의 부족을 떠나서, 포스트모더니즘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가장 극명하게 보여준다고 하면, 이 시대를 받치고 있는 한 문화사조에 대한 지나친 결례일까?
고도 성장의 산업화 사회가 빚어낸 부산물로서 소득 수준의 급속한 향상에 수반하지 못한 정신적인 불균형 현상의 격차에서 발생하는 사회의 제반 문제와 이러한 문제를 정치적인 면으로 결부시키면서 등장하는 개혁을 요구하는 데모, 소요 사태와 최근에 이르러서의 반 윤리적인 현실들이 포스트모던 사회의 특질이라고 총체적으로 규정지어 보는 사회학자의 견해가 수긍이 가는 현실이라면 포스트모더니즘은 불확실성과 혼란을 바탕으로 한 어두운 인류사회의 일면의 가장 정직한 투영이라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조를 통해 인류가 헤쳐 나아가야 할 것은 과연 무엇인가?
현 시대는 급격한 변화의 시대이다. 여기서 인류가 어떠한 흐름을 유지하느냐에 따라 인류존재에의 존망이 달려있다해도 과언이 아님은 당연한 일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사회를 대변하는 구조가 된다면, 이제 그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흐름을 객체가 아닌 주체로서 받아들임이 진정한 자세가 아니겠는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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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욱동 :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김호기 외 편역(1995) : 포스트포드주의와 신보수주의의 미래, 서울 한울
김형곤(1992) : 뮤직비디오 수용자들의 포스트모던 청소년문화에 대한 현장기술지, 서울대 신문학과 석사학위논문
김욱동(1992) :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현암사
로렌스 그로스버그·비뱅인 외 역(1993) :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포스트모던의 문화·정치, 민글
이병천(1993) : 민주주의 혁명의 성찰적 전진을 위하여, 후기자본주의와 사회운동의 전망, 마르크스주의의 위기와 포스트마르크스주의 III, 의암출판
이동연(1991) : 포스트모더니즘 소설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장-프랑소와 료타르·김욱동 편저(1990) :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정정호 외(1994) : 포스트모더니즘의 쟁점, 서울 문화과학사
Wellmer A·이주동 외 역(1990) :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변증법, 녹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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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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