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와 관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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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와 관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류의 정의와 배경
1-1. 한류의 정의
1-2. 한류의 배경

2. 한류의 현황 및 사례

3. 한류로 인한 관광산업
3-1. 한류열풍으로 인한 관광지 사례
3-2. 한류열풍, 그 이후...
3-3. 효율적인 관광산업을 위한 대안 모색

4. 한류의 영향
4-1. 긍정적인 영향
4-2. 부정적인 영향

5. 한류에 대한 평가와 시사점

6. 한류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방안

본문내용

광복 이후에는 미국 영화와 TV 드라마, 팝음악의 영향력이 거의 절대적이었다. 이러한 일방적이고도 강력한 영향력은 분명히 정상적인 문화 교류가 아닌 문화 식민주의적 현상이었다. 강대국의 문화가 약소국으로 일방적이고 지속적으로 흐르면서 약소국의 문화적 정체성을 파괴하는 현상, 강대국의 문화는 우월하고 선진적이며 자신들의 문화는 열등하다고 생각하는 현상, 약소국의 대중들이 스스로 자신의 눈으로 세상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강대국의 시선으로 세상을 받아들이는 현상 등 문화 식민주의적인 현상은 대부분 20세기 내내 우리나라 대중문화 속에서 늘 나타났을 뿐 아니라 지금까지도 상당 부분 남아 있다.
문화 식민주의라고까지 이야기할 수 없다 하더라도 몇몇 나라들의 문화가 과도하게 한 나라의 문화를 점하는 현상은 분명 그 나라 문화 산업의 기반을 약화시키며 그 나라 국민의 가치관과 생활 감각 등에 과도한 영향을 미치면서 균형감을 깨뜨린다. 이러한 문화적 균형감 상실은 우리가 겪어본 바와 같이 그 사회로서는 당연히 극복해야 마땅하며 이를 단순히 국수주의라 손가락질할 수는 없는 것이다.
한류와 문화 식민주의
물론 한류를 문화 식민주의적 현상으로 규정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중국과 베트남의 한류 현상이 우리나라의 차원 높은 근대화, 산업화에 대한 부러움의 소산이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문화 상품뿐 아니라 소비재 등의 소비 촉진이나 한국 기업들의 해외 진출에 기여한 것을 부인할 수 없다. 한편 타이완과 홍콩, 일본의 한류는 오히려 우리 대중문화 상품의 독특한 매력이 동아시아 시장에서 힘을 발휘하기 시작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여태까지 그다지 주목받지 않았던 한국의 문화가, 그것도 영화나 음반과 달리 TV 드라마처럼 일상 공간을 바로 장악하는 방식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는 것은 분명 그 사회로서는 충격이 아닐 수 없었다. 우리나라 기성세대가 미국이나 서구의 팝 스타들 앞에서 환호하는 10대의 열광을 ‘광란’ 취급했듯이 중국이나 베트남의 기성세대가 한국 댄스뮤직 가수들에 열광하는 10대를 우려의 눈으로 보는 것은 당연하다. 이런 맥락에서 동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일고 있는 반한류는 충분히 이해하고 납득할 수 있는 현상이다. 한국 대중문화가 그들의 문화적 정체성과 다양성, 문화적 균형을 깨뜨린다고 판단한다면, 이는 그들로서는 정당한 것이다.
그런 점에서 반한류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 우리가 갈 길을 방해한다거나 이득을 줄일 것이라는 수준에 머문다면 오히려 잘못이다. 우리가 꼭 다른 나라를 이겨야 한다는 생각, 우리 것이 최고라는 생각, 외국 시장을 전부 장악해야 한다는 생각은 편협한 국수주의적인 시각이다.
한류의 바람직한 방향
한류가 의미 있는 것으로 지속되려면 단지 우리에게만 이득이 될 게 아니라 동아시아 대중문화 시장 속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우리 대중문화가 일방적이고 폭압적인 영향력으로 다른 나라의 문화적 균형감을 깨뜨릴 정도로 시장을 장악한다면 이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상대방에 해를 끼치면서 우리가 이겨야 한다는 생각이야말로 장기적으로 볼 때 평화와 공존을 깨뜨려 결국은 우리까지 자멸하게 만드는 위험한 사고이다.
한류는 궁극적으로 아시아와 전 세계 대중문화의 다양화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한류가 확산되고 진전됨에 따라 우리의 문화 교류 대상이 넓어지고 우리 역시 상대편 문화에 대한 넓은 수용 태도를 가져야 한다. 우리의 다양한 문화 수용력은 다시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는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여기에서 우려되는 것이 우리나라 국민의 태도이다. 한국방송(KBS)이 중국 방송사가 제작한 ‘칭기즈칸’을 수입, 방영한 것에 대해 대중들이 거센 비판을 쏟아 붓는다거나, 동아시아권 다른 나라 문화에 대해 관심도가 낮은 것은 우리가 관용적이지 못하고 폐쇄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류의 발전과 확산이 이루어지는 만큼 우리 역시 훨씬 더 활발하게 다른 나라들과의 문화 교류를 증진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 합작이나 협력 등의 활발한 교류는 우리 문화 발전의 밑거름이 되며 나아가 한류 확산의 중요한 동력이 될 것이다.
한류는 자랑스러운 것이고 반한류는 기분 나쁜 것이라는 감정적인 태도는 한류의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초기 한류 현상에 지나치게 흥분한 언론이나 정치권이 한류를 지원한다고 외치면서 오히려 상대 국가에 문화적 경계심과 반감을 만들어낸 것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이제 우리에게는 동아시아, 아니 세계의 문화 전체를 조망하는 폭넓은 시야가 필요한 시점이다.
5. 한류관광산업에 대한 평가와 시사점
1) 중장기적인 차원에서의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2) 국별로 차별화된 `winwin`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3) 지속적인 발전을 실천적으로 이루어 나가야 한다.
4) 체계적인 해외진출을 위한 분야별·단계별 전략이 필요하다.
6. 한류관광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방안
한류 현상을 일시적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몇 가지 문제점들을 지적하였다.
① 콘텐츠의 경쟁력 강화
- 다양한 소재, 탄탄한 스토리 라인, 배우의 뛰어난 연기력 등 작품성과 상품성이 있는 콘텐츠 제작
- 디지털 콘텐츠, 모바일 콘텐츠, 국산디지털 기기 이용문화 확산 등 디지털 한류를 전 세계에 확산
- 한류를 한국의 문화콘텐츠뿐만 아니라 한국 그 자체를 좋아하는 '필 코리아(Feel Korea)'로 승화
② 반한류 정서에 대응
- 한류를 일방적인 문화침투가 아닌 상호호혜적인 문화교류로 접근
- 공동제작, 공동마케팅, 기술협력 등을 통해 아시아 문화코드의 세계시장 진출을 시도
③ 한류 활용의 극대화
- 한류에 기반 하여 실질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
- 한류의 관광지를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과 다양한 이벤트 마련이 중요하고, 드라마 효과에 의존해 당장 이익을 보는데 급급하기 보다는 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한다.
- 관광지만의 특색을 살려 특별한 상품을 개발해야한다.
④ 한류 인프라 구축
- 민간이 한류를 주도하고 정부는 한류에 대한 직접적인 개입을 최소화
- 시장조사 및 관광지의 시설까지 일관된 컨셉트로 마케팅 할 수 있는 인력을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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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7.29
  • 저작시기2008.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5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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